안양시의회 의장 부정선거 규탄 시민단체 2차 기자회견...시민 반발 계속 확산
  • 후원하기
안양시의회 의장 부정선거 규탄 시민단체 2차 기자회견...시민 반발 계속 확산
  • 신영배 전문 기자
    신영배 전문 기자 ybshin0615@naver.com
  • 승인 2020.07.28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내부 혼선과 법률적 판단 문제를 넘어
시의회 정상화를 위해 빠르고 과감한 정치적 대응 요구 거세...
기자회견 전문과 풀영상 포함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이하 안양시민대책위원회)”728일 오전11시 안양시의회에서 안양시의회 의장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2차 기자회견을 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지난 7131차 기자회견 때는 참가하지 않은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15공동선언실천경기중부본부, 민주노총경기중부지부 등 대규모 시민단체들이 추가로 합류했다.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73일 안양시의회의 의장선출 과정에서 이탈표를 방지하기 위해서 기표용지의 표기 부분을 각 의원에게 배정해 누가 투표했는지 알아볼 수 있게끔 사전 모의하여, 비밀투표 규정을 위반한 민주당 시의원들에 대해 7131차 규탄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1차 기자회견이후 민주당과 안양시의회는 시의장 재선거에 대한 대책 제시가 없는 사과와 변명의 입장문만 발표했다. 717일 안양시 민주당 국회의원 3명은 공동입장문에서 의회민주주의를 뒤흔든 일련의 사태에 대한 시민의 문제의식에 그 책임을 통감하며, 뼈아픈 반성으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721일에는 안양시 민주당 시의원들도 입장문을 발표하였는 데, ”유출된 녹취파일은 당내 정치적 의견일 뿐이다. 비밀투표를 하지 않았다는 합리적 의심은 들게 하지만 자유의사에 의한 투표였다라며 변명하였다.

안양시민대책위원회는 2차 기자회견문에서 1차 기자회견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한 실천의지는 없이 말뿐인 반성과 사과를 했다고 강력 규탄하면서 시의장 사퇴와 재선거, 시의회의 시의장 불신임결의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더 많은 시민단체들을 규합하여 강력한 공동행동을 지속하겠다고 주장했다.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이하나대표는 ”6월민주항쟁과 촛불항쟁이 만든 민주적 지방의회를 당신들이 모욕했다면서 관행이다, 이탈표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 라며 변명으로 일관하면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단체 대표들은 한목소리로 민주당이 내부 상황과 논리에 빠져서 문제의 본질과 심각성을 못 느끼는 것 같다, ”민주당은 당내 혼선과 법률적 판단의 문제를 넘어 시의회 정상화를 위해 빠르고 과감한 정치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안양시민대책위원회는 이번 사건 관련한 언론보도자료와 단체 입장을 사이트 aycouncil.net. 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영상=최병렬 대표 제공)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문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73, 안양시의회의 의장선출 과정에서 사전 모의와 담합으로 기표용지의 표기 부분을 각 의원에게 배정해 누가 투표했는지 알아볼 수 있게끔 하여, 사실상 공개투표를 자행한 민주당 시의원들에 대해 7131차 규탄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연대회의의 1차 성명을 통한 요구사항에 관하여 민주당 시의원들은 721일 화요일에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이 입장문에 통렬한 사과도 아무런 실천계획도 없이, 변명과 책임전가만 나열했다. 이에 우리는 1차 규탄성명에서 촉구한 내용이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번 제8대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건을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확대·개편하여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를 출범한다.

또한, 부정선거로 선출된 정맹숙 의원이 자진하여 의장에서 사퇴하고, 가담한 의원들 모두가 철저히 반성하여, 의장재선거를 통해 시의회가 정상화될 때까지 우리의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후속 대응방안을 결의하여 발표한다.

1. 이번 부정선거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정맹숙 의장은 본인의 과오를 통렬히 반성하고 시의장직에서 사퇴하라. 의회민주주의를 능멸한 책임을 지고 사퇴로 반성을 증명하라.

2. 민주당 안양시의원들은 이번 부정선거에 관해 구체적 행동을 즉각 실천하라. 시의장의 법령위반에 대한 법적 판단은 법원에 맡기고, 시의회는 시의장 불신임안을 결의하라.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는 위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안양시의회 구성원 모두를 인정하지 않겠다. 또한 의회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을 바로 지금부터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다.

2020728

안양시의회 의장선출 부정선거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

(연명 단체명)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안양YMCA,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대안과나눔,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 율목아이쿱생협, 안양군포의왕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안양평화의소녀상네트워크, 유쾌한공동체, 행복한마을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안양여성의전화, 안양YWCA) /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민주노총경기중부지부 / 경기중부민생민주평화연대 / 6.15공동선언실천경기중부본부

여러분의 후원이 좋은 콘텐츠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 1,000
    후원하기
  • 2,000
    후원하기
  • 5,000
    후원하기
  • 10,000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