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대사관 앞에서 ‘전국 3,722개 단체 비상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려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0.07.26 09:06
  • 수정 2020.07.26 1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국선언문 청와대,미대사관에 전달하고 통일부장관,미대사 면담 추진
8월4일부터 8월14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250시간 비상노숙철야 농성 돌입

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이하 8.15추진위)에서는 전국 각계각층 3,722개 단체의 뜻을 모아 725일 오후3시 광화문 미대사관 앞에서 전국 3,722개 단체 비상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의장의 인사말, 김경민 YMCA사무총장의 전국 비상시국선언 결과 보고, 한미경 전국여성연대상임대표의 8.15추진위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발표 전문 아래 첨부) 순으로 진행되었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YMCA,YWCA,흥사단,민주노총,한국노총,전농,한국예총,민예총,민중공동행동,진보연대 등 대표적 시민사회단체들로 결성된 8.15추진위에서는 남북관계 위기 극복과 한반도 평화와 주권 실현을 위해 다가오는 815일 서울에서 광복 75주년 민족자주대회를 준비하면서 전국적으로 다양한 민족자주 공동행동을 펼치고 있다.

8.15추진위는 71일 발족과 함께 각계와 지역 풀뿌리 단체들에게 남북관계 위기 극복을 위해 자신의 목소리를 담은 비상시국선언을 진행해 줄 것 제안했고 이에 7월 한달 동안 한미워킹그룹 해체, 한미연합훈련 중단, 대북전단살포 엄단 등을 핵심 요구로 하는 릴레이 비상시국선언이 전국의 지역 부문 단체들에서 진행되었다.

미국에 대한 경고를 담은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

8.15추진위는 이날 발표된 향후 계획에서 이번 비상시국선언을 통해 전국 각계각층에서 모아진 의지와 요구를 모아 2단계 비상행동에 들어간다, ”비상시국선언 청와대와 미대사관 전달과 통일부장과 미대사 면담 추진, 84일부터 814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250시간 비상노숙철야 농성 등 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직후 8.15추진위는 한미워킹그룹 해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범국민공동행동을 진행했다. 미대사관 앞에서 미국 정부를 향한 경고의 의미를 담은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를 진행한 후, 경복궁역에서 청와대 가는 길 약1km를 연속적으로 잇는 현수막 행진과 평화의 징검다리 집단행동을 진행했다.

평화의 징검다리 현수막 퍼포먼스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전문 

전국 3,722단체의 비상시국선언!

이 선언들이 한결같이 외치고 있는 바는 분명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미국 탓하지 말고,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가 개척하자!”, “오롯이 남북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를 이루자!”는 것입니다.

격화된 남북관계가 잠시 멈춰진 듯하지만 아직 변화된 상황은 없습니다. 남북합의를 방해해 온 한미워킹그룹은 여전히 건재하며, 8월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발표 소식은 없습니다. 통일안보 책임자의 일부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것이 정부의 정책전환으로 이루어질지는 의문입니다.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는 미국이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남북관계에 대한 간섭과 방해를 중단해야한다고 판단합니다. 정부는 남북공동선언의 전면적인 이행을 위해 그동안의 정책실패를 인정하고 정책전환을 분명하게 선언하고 실행에 나서야 합니다. 그 정책전환의 가늠자는 한미워킹그룹에서 과감히 벗어나는 길이며, 8월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선제적 중단에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8.15추진위는 이번 비상시국선언을 통해 전국 각계각층에서 모아진 의지와 요구를 모아 2단계 비상행동에 들어갑니다.

첫 번째로 오늘 전국에서 모아진 시국선언들을 청와대와 미 당국에 전달할 것입니다. 아울러 대통령과 미대사 면담을 요구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신임 통일부 장관과의 면담 또한 진행합니다.

8.15추진위는 두 번째로 84일부터 814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250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합니다. 단체, 지역, 부문의 대표단들이 노숙과 철야를 불사하며 행동에 나설 것입니다.

광복75주년을 맞이하는 다가오는 815일에는 시국선언을 함께하는 3,722개 단체 대표자들의 의지와 결심을 모아 <8.15민족자주대회 전국 대표자회의>를 개최합니다. 사전토론을 통해 전국 대표자들의 의견서과 결의문을 채택할 것입니다. 대표자회의 이후, 민족자주대회와 행진을 통해 다시한번 미국과 정부를 향한 행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 주십시오. 온 겨레가 단합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운명을 우리 힘으로 개척합시다.

8.15민족자주대회에서 만납시다.

2020725,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