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어”

안치호 기자
  • 입력 2020.07.23 1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공천 여부 논란과 입장에 대한 오보들 있어”
“약속 파기 사정 국민에 석고대죄 자세로 설명‧사과하고 당원 총의로 규정 개정 선행해야”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다시 한번 의견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7월 22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다. 저 역시 이에 대한 의견이 없을 수가 없다”며, “도정에서도 신뢰를 잃지 않고 행정과 도정의 권위를 잃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국가행정이나 중앙정치 역시 다를 바가 없다.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여당이 당규로 명시한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라면서 “저 역시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현실 속 정치인으로 철저한 실용주의자이고 또 정치는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라며,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 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 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 개정(당원 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으며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면서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 거짓말은 할 수 없다. 답변 회피는 정치 기술로 매우 중요하지만, 이 역시 대국민 기만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그래서 사실대로 답했다”며,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답변 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되어 마땅한 적폐 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 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해 드리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사진= 경기도청).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사진= 경기도청).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