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만시지탄…공정한 수사 바라는 국민 바람에 부합”

안치호 기자
  • 입력 2020.07.09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수사 지휘 수용에 ‘만시지탄’이라고 밝혀
“총장 스스로 지휘 회피하고 독립 수사 결정은 공정한 수사 바라는 국민 바람에 부합하는 것”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7월 9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 수용에 대해 ‘만시지탄’이라고 평했다.

추미애 장관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만시지탄이나 이제라도 장관의 지시에 따라 수사 공정성 회복을 위해 검찰총장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고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은 공정한 수사를 바라는 국민의 바람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 당시에 총장이 느꼈던 심정이 현재 이 사건 수사팀이 느끼는 심정과 다르지 않다고 총장이 깨달았다면 수사의 독립과 공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다”고 했다.

앞서 대검찰청은 “수사지휘권 박탈은 형성적 처분으로서 쟁송절차에 의해 취소되지 않는 한 지휘권 상실이라는 상태가 발생한다”며, “결과적으로 중앙지검이 자체 수사하게 됐고 이러한 사실을 중앙지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법무부는 "대검 측으로부터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법무부 실무진이 검토했으나 장관에게 보고된 바 없다"며, "독립수사본부 설치에 대한 언급이나 이를 공개 건의해 달라는 요청을 대검 측에 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 수용에 대해 ‘만시지탄’이라고 평했다. ⓒ미디어피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 수용에 대해 ‘만시지탄’이라고 평했다. ⓒ미디어피아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