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예술로 ‘업’ CYCLE 예술지원사업 선정 완료

성용원 작곡가
  • 입력 2020.07.02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술가들의 생활과 창작 안전망 구축을 위한 예술지원 공모
- 총30여 단체(명)의 다양한 예술분야 장르 선정 및 1억 6천만원 교부예정
- 코로나19로 위축된 예술가들에게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예술인 역량강화, 예술공간 활성화, 네트워크 포럼 등 예술가 활동기반 강화

재단법인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은 『문화채널마포』2020 마포구 예술활동 거점지역 활성화 사업 - 예술로 ‘업’ CYCLE 예술지원사업(이하 공모사업) 최종 선정자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공모사업은 예술가들의 생활과 창작 안전망을 구축하고 ‘업(業)’으로써 예술 활동방안을 모색하여 지속가능한 예술활동 거점지역 기반을 조성하고자 진행하는 사업으로 마포구 내 예술인 클러스터 형성지역(서교, 연남, 합정)에 거주, 작업실보유, 활동하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분야 종사자 132여명이 지원하였다.

마포문화재단이 진행한 예술지원사업공모 선정완료

결과물을 필수로 요구하지 않는 소규모지원 형태인 A유형은 시각6건, 공연4건, 음악(음반)콘텐츠4건, 영상콘텐츠2건, 도서/출판2건, 문학1건, 공예1건 총 20건으로 다양한 예술분야 장르에서의 개인 및 단체가 최종 선발되었다. 쇼케이스, 전시, 공연 등 결과물을 발표하는 중규모지원 형태인 B유형은 공연5건, 시각3건, 웹툰1건, 음악(음반)콘텐츠1건 총 10개 팀(단체)이 최종 선정되었다.

각 유형별 팀들 가운데에는 마포구 내 예술인 클러스터 형성지역 뿐만 아니라 국외까지 활발하게 넘다들며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도 최종 선정되었다. 블루스를 기반으로 흥겨운 컨트리와 거친 펑크, 로커빌리 등 여러 장르를 경계 없이 녹여내는 특유의 음악스타일을 선보이고 세계 유수의 페스티벌까지 참여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2인조 록밴드 ‘빌리카터’와 삼바를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브라질 음악과 아프리칸 문화를 한국에 알리고 있는 ‘라퍼커션’ 등이 포함되었다.

최종 선정자 30인에게는 올해 3개 행정동(서교,연남,합정) 내 예술 활동을 이어나가며 모더레이터의 게더링 프로그램, 워크숍, 성과발표 등의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예술가 본인 사례비 편성 및 제작비를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여 코로나19로 위축된 예술인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재)마포문화재단 송제용 대표이사는 “서울시와 마포구의 협력 사업으로 마포 내 예술의 생기를 불어넣는 거점지역을 만들고자 진행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예술가들은 창작의 소명을 잃지 않고, 더욱 전념하길 바라며, 마포구 예술 정책의 미래가 밝아지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 더불어 이번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예술거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재단이 지역 예술가와 함께 마포구에서 예술가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재)마포문화재단은 지역예술가와 함께 예술인 역량강화, 예술공간 활성화, 정책포럼 등 마포구를 예술거점으로 브랜드화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사업은 총 30개 팀이 선정되었으며 총 1억 6천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자세한 선정 결과는 (재)마포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