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환자 폐 이식 국내 첫 성공…세계 9번째

안치호 기자
  • 입력 2020.07.02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코로나19로 폐 섬유화 진행된 50대 여성 환자 폐 이식 수술 성공
국내서 처음이자 세계서 9번째…현재 스스로 호흡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코로나19 환자에 폐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고 7월 2일 밝혔다.

국내에서 처음이자 세계에서 9번째로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6월 21일 코로나19로 폐 섬유화가 진행된 50대 여성 환자에게 폐를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

이 병원에 따르면 중국 6명, 미국 1명, 오스트리아 1명 이어 아홉 번째 코로나19 환자 폐 이식 사례다. 이 환자는 2월 29일 한림대 성심병원에 코로나19 중증 환자로 긴급 후송됐으며 입원 당시부터 자발적인 호흡이 어려워 인공호흡기를 장착했다.

다음날 바로 에크모(체외막산소화장치·ECMO)를 착용할 정도로 상태가 크게 악화했으며 환자의 체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금세 사라졌으나 상태는 지속해서 나빠져 폐가 딱딱하게 굳는 폐 섬유화가 진행됐다.

이 환자는 입원 후 3월 초에 단 한 번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오고 이후에는 줄곧 음성이었다. 결국 환자는 입원 다음 날인 3월 1일부터 폐 이식 전날인 6월 20일까지 112일 동안 에크모 치료를 받았으며 이는 코로나19 환자 중 세계 최장기간 에크모 장착이라고 병원은 전했다.

장기간의 에크모 치료에도 불구하고 폐 이식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현재 환자는 스스로 호흡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했으며 오랜 침상 생활로 약해진 근력을 다시 키우는 재활 운동도 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김형수 한림대성심병원 에크모센터장 흉부외과 교수는 "코로나19 환자 중 국내에서 최고의 중증 치료 사례였다"며, "건강하고 젊은 코로나19 환자도 폐 섬유화가 진행되면 폐 이식까지 갈 수 있으니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의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코로나19 환자에 폐 이식 수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사진=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코로나19 환자에 폐 이식 수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사진=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