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 열려

안치호 기자
  • 입력 2020.07.01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데이신문, 2020년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 개최
구봄의 ‘자물리다’(시 부문)·김남희 ‘에이나’(소설 부문)·남영화 ‘각하의 웃음’(수필 부문) 선정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투데이신문(대표 박애경)은 6월 30일 오후 2시 서울 불교방송 내 현래장에서 ‘2020년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을 개최했다.

투데이신문, (사)한국사보협회, 한국문화콘텐츠21이 공동주최하고 (사)한국문인협회가 후원하는 ‘2020년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이 열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 연기되었던 시상식은 물리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주최 측과 당선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직장인 신춘문예는 시 부문 616편(투고자 137명), 소설 부문 125편(투고자 118명), 수필 부문 165편(투고자 76명) 등 많은 예비 문인들이 다채로운 작품으로 응모했으며 당선작으로 △구봄의 ‘자물리다’(시 부문) △김남희 ‘에이나’(소설 부문) △남영화 ‘각하의 웃음’(수필 부문)이 선정됐다.

시 부문 당선작인 ‘자물리다’(구봄의)는 악화된 기업환경에서 계약직 사무원으로서 살아가는 일상을 실감 나게 그리고 있다. 매일 야근하면서 연장계약을 기대하는 불안정한 조건을 ‘핏빛 노을과 서로 자물리는 나’로 묘사하는 ‘시의 말맛’이 볼만했다는 평을 받았다.

소설 부문 당선작인 ‘에이나’(김남희)는 인공지능 로봇으로서 자유의지까지 보유하게 된 에이나와 그 구매자 부부가 빚어내는 나날이 전혀 낯설지 않게 그려진다. 설명하지 않고 보여준다는 소설적 어법을 특히 종반부의 반전 효과로 드러낸 데서 그 수준을 인정받았다.

수필 부문 당선작인 ‘각하의 웃음’(남영화)은 요양병원에서 요양보호사로 산 체험을 구체적으로 드러낸 글로 겪은 일을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다. 도식과 작위를 한껏 줄이면서 삶의 성찰하는 태도를 견지해 신뢰를 느끼게 했다는 것에 큰 점수를 받았다.

이번 직장인신춘문예 심사는 시 부문에 김흥기·최대순 시인(이상 예심), 박덕규 시인(본심), 소설 부문에 김선주·김현숙·김경 소설가(이상 예심), 이순원 소설가(본심), 수필 부문에 오은주·김희원 소설가(이상 예심), 이경철 문학평론가(본심) 등 중견작가들이 예심과 본심을 나누어 맡았다.

박덕규 심사위원장은 총평에서 “직장인들만 투고하는 신춘문예라는 소문이 조금 더 난 것인지 지난해보다 투고자 직업군의 스펙트럼이 훨씬 더 넓어졌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문학작품은 소위 문학적 장치라는 것이 필요해서 자칫 수사적 기교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기 쉬운데 이 직장인 신춘문예만큼은 그런 것보다는 실감 나는 직장 체험을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엿볼 수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는 듯하다”고 평가했다.

박애경 투데이신문 대표는 “때로는 단출한 문장 한 줄이 상처를 보듬고 삶의 허기를 달래기도 한다는 이기주 작가의 말처럼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로 당선된 신인 작가들이 그러한 역할을 해주길 바라고 또 기대한다”고 했다.

2020년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박애경 대표, 시 부문 당선자 구봄의 씨, 수필 부문 당선자 남영화 씨, 소설 부문 당선자 김남희 씨(사진 제공= 투데이신문).
2020년 제5회 투데이신문 직장인 신춘문예 시상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박애경 대표, 시 부문 당선자 구봄의 씨, 수필 부문 당선자 남영화 씨, 소설 부문 당선자 김남희 씨(사진 제공= 투데이신문).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