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합당 '7개 상임위원장 의미 없다' 포기, 18석 모두 민주당이 맡아

권용
  • 입력 2020.06.29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이 18개 위원장을 맡아 책임지고 운영키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사진=김태년 원내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더불어민주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17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맡기로 했다.

21대 국회 원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이 최종 결렬 된 후, 29일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어제 협상에서 양당이 합의문 초안까지 만들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이 18개 위원장을 맡아 책임지고 운영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상임위원 명단 제출을 위한 시간을 주기 위해 저녁 7시로 본회 일정이 잡혔으나, 통합당이 상임위원 명단을 추후 제출하겠다고 밝히며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에 한 공보수석은 “의장께서 상임위원 명단 제출은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표현했고, 반드시 명단 제출해 달라고 했다. 6월 임시회기 안에 반드시 추경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이 의장의 뜻”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남겨둔 7개 상임위원장을 맡는 다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말하며 “민주당이 상생과 협치를 걷어찬 상황에서 7개 상임위원장을 맡아 들러리만 서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전날 밤 늦게까지 협상을 벌인 여야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의 경우 21대 국회 전반기 2년간은 민주당이 맡되, 후반기에는 2022년 대선에서 승리한 당이 맡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한명숙 청문회', '윤미향 국정조사' 등 통합당이 요구한 부분을 민주당이 수용하는 내용도 담았으며 김태년 원내대표는 “통합당이 상임위원장 배분을 받지 않겠다고 하여 민주당이 모든 상임위원장직을 맡아 국회를 정상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회 부의장직은 이날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선출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원내대표는 “협상을 더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도 부의장 직도 포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좀더 고민해 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