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창사라디오TV방송국 AI 수화 가상 아나운서 활용 뉴스전달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6.29 15:55
  • 수정 2020.06.29 16: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언어를 수화로 번역하는 이 기술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뉴스에서 시도하는 것은 현재 전 중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창사라디오TV방송국 AI 수화 가상 아나운서 활용

창사 라디오TV방송국에서 중국 최초로 AI 수화 아나운서를 활용하여 방송을 시작했다. 

지난 6월 22일, 창사창사라디오TV방송국(长沙广电)에서는 마란샨영상문예창작원(马栏山视频文创园) 소재 기업인 천보정보기술유한공사(千博信息技术有限公司)와 연합하여 AI 수화 가상 앵커를 창사방송국 뉴스센터의 프로그램인 <창사뉴스>에서 사용하므로 AI수화 앵커의 정식 활용을 공식화했다. 

창사방송국에서 뉴스보도를 돕는 AI 수화 가상 앵커의 모습, 이미지출처=창사방송국
창사방송국에서 뉴스보도를 돕는 AI 수화 가상 앵커의 모습(이미지 좌측 하단), 이미지제공=창사방송국

AI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언어를 수화로 번역하는 이 기술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뉴스에서 시도하는 것은 현재 전 중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창사라디오TV방송국에서는 뉴스 정보를 청각 장애인이 사용하는 공용 수화로 표현하고 활용하는일을 뉴스를 통하여 활용하는데 성공했으며, 동시에 표정과 구어(구어체 언어)의 결합을 통하여 수화를 정보화하고, 이를 뉴스전달 현장에서 활용하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장벽 없는 전파 환경을 구축하는데 노력하면서, 공공서비스 분야에서의 교류활동에 장벽을 없애는 것과 동시에 신매체 환경에서 장애인들의 교육, 취업, 공공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에서 불평등을 해소하는 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다. 

창사방송국의 수화 가상 앵커의 모습, 이미지제공=창사방송국
창사방송국의 수화 가상 앵커의 모습, 이미지제공=창사방송국

이러한 노력은 사회적 평등을 이루고 주류 뉴미디어의 사회공익 및 서비스 기능을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후난성라디오텔레비전국은 방송 및 텔레비전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인 활용에 상당한의미를 부여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융합미디어를 만들기 위한 후난라디오TV방송국을 강력하게 지원한다고 밝혔다.

뉴스 방송에 수화 번역을 활용하여 가상의 앵커를 통하여 뉴스를 전달하는 것은 기술 혁신을 통해 미디어 융합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도이며, 방송의 공공 서비스를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의미를 지닌 일이라 할 것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