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승범의 오팔클래스] SNS 셀러들의 라이브커머스, 기대되는 오팔세대 시니어셀러 라이브방송

하승범 기자
  • 입력 2020.06.19 11:18
  • 수정 2020.07.15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생방송으로 쇼핑하는 '라이브커머스'시대,
시니어 신중년 셀러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는?

라이브방송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른 콘텐츠보다 이해하기 쉽게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고, 자세한 사용방법이나 예외 사항에 대한 대처방법 등을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브방송은 트위터가 나올 때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유튜브는 물론이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대부분의 소셜미디어(SMS)에서 제공된다. 

'라이브방송'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 환경도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소셜(SNS)채널과 홈쇼핑이 융합되어 미디어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판매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가 그것이다.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온라인 쇼핑이 소셜미디어(SMS)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상품판매를 위한 유통채널로 활용하는 비즈니스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계에서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는 대세이다. 국내 포털 네이버와 카카오도 스마트스토어 '셀렉티브'와 톡딜에 라이브커머스를 적용하거나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 고객들도 빠르게 라이브커머스 쇼핑환경에 대한 학습효과가 높아지게 되어 유통채널의 변화가 빨라질 것이다.  

라이브 스트리밍(생방송)과 온라인 쇼핑을 결합한 샵스트리밍((Shopsteaming) 기반의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Live Commerce)'는 고객의 몰입감(Immersive)를 높이고 직접적인 참여(Engaging)가 가능하여 높은 매출효과가 가능하다.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오팔세대 시니어셀러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오팔세대 시니어셀러

온라인 라이브방송 쇼핑은 실시간으로 고객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적으로 진행된다.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커머스가 하나로 결합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다.

온라인 라이브방송 쇼핑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 고객에게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전달하는 채널로써 참여하는 고객과 효율적으로 소통한다면 고객들과 함께 만드는 생동감 넘치면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

②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손쉬운 도구이다, 실시간 고객의 댓글에 반응하며 진행하는 생방송으로 고객과 소통하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③ 고정 팬(Fan)을 확보하기 좋다, 얼국, 목소리, 현장감이 그대로 전달되므로 고객과의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소셜(SNS)미디어에서 실시간 접속하는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소 소통이 적은 친구들과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고 한번 방송에 입장하고새롭게 반응을 보인 친구들의 피드에 내 소식이 전달될 가능성이 높다.

④ 영상편집에 대한 부담이 적다, 자막이나 배경음악, 편집 등의 부담을 갖게되는 동영상에 비해 생방송은 편집에 대한 부담감이 전혀 없다.

라이브커머스 전문기업 셀러비전과 함께 라이브방송을 하는 셀러들
라이브커머스 전문기업 셀러비전과 함께 라이브방송을 하는 셀러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가 라이브방송을 위한 대표적인 소셜미디어(SNS)이다. 각 소셜채널마다 장점이 있지만 구독자·팔로워 숫자에 제약이 없고 시청자 확보에 유리하며 생방송 이후에도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편한 "페이스북" 생방송을 추천한다

실시간, 쌍방향, 직관성을 특징으로 한 온라인 쇼핑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네이버, 카카오 뿐아니라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 백화점·아울렛·편의점·헬스앤뷰티(H&B)숍·가전매장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 심지어 패션·식품 제조사까지 가세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V홈쇼핑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노력, 높은 경쟁력을 통과해야 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SNS) 기반의 라이브커머스에서 쇼호스트는 누구나 가능하다. 라이브커머스에서 소비자의 신뢰감을 기반으로 내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쇼호스트의 역할은 중요하다

대기업 유통채널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반짝 매출효과를 보고 있지만 TV홈쇼핑과는 달리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빠르게 반응하여 소통이 필요한 특성을 온전히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라이브커머스에서는 TV홈쇼핑과 다른 소비자이며 판매자로써의 쇼호스트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런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세대는 5060세대 신중년 시니어가 아닐까!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셀러(인플루언서)와 고객의 진정성있는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경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그 특장점을 온라인 쇼핑의 큰 손인 5060세대 신중년과 소통하며 판매하는 '시니어셀러' '시니어 쇼호스트'를 새로운 창직으로 제안한다.

여기에 중요한 요소는 '상품기획'이다. 시니어셀러가 고객에게 추천할 상품을 기획하고 추천하는 것은 어렵다.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대한 지원도 받아야하고 판매된 상품의 주문·결제, 배송, 고객지원(CS)까지 셀러가 판매에 집중하도록 지원하는 후방업무가 필요하다.

라이브커머스 전문기업 셀러비전은 오랜 TV홈쇼핑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SNS)에서 셀러들이 라이브방송을 통해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쇼호스트로 데뷔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상품기획에서 판매배송까지 후방업무를 지원한다,

셀러는 셀러비전이 기획한 상품을 라이브방송을 통해 실시간 댓글로 소통하며 진정성있는 상품설명과 소개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TV홈쇼핑에 진입하기 위해 굉장히 까다로운 프로세스와 수많은 검증,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셀러비전은 TV홈쇼핑에서의 검증단계를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중소기업이나 농어촌 산지생산물에 대한 검증을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정된 상품을 고객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를 위한 세부적인 기획을 통해 셀러가 판매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라이브방송 쇼핑으로 제주 초당옥수수를 판매하는 위경환, 하승범 시니어셀러

따라서 5060세대 시니어 신중년 셀러(쇼호스트)는 셀러비전이 기획한 상품을 이해하고 체험하여 그 경험을 소셜커머스(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판매만 하면 된다.

최근 5060세대 시니어 신중년의 소셜미디어(SNS) 특히 유튜브의 활약이 대단하다. 유튜브를 통한 수익은 '광고' '슈퍼챗' 등 직접적인 방법도 있지만 실제 가장 큰 매출요소는 '브랜디드 마케팅' 즉 상품을 소개하거나 판매을 지원하는 방법이다. 브랜디드 마케팅(PPL)은 실제 구독자가 많지 않아도 높은 수익이 가능하다.

브랜디드 마케팅의 한 방법이 라이브방송 셀러이다. 일 주일에 1~2회, 한 번에 1시간 라이브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니어셀러' '시니어 쇼호스트'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현재 셀러비전은 위드아띠 | 오팔클래스와 함께 시니어셀러를 모집하고 있다. 새로운 온라인 유통채널의 주인공으로 시니어셀러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