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신 샤오청쉬의 모바일 트래픽이 특별히 증가되었으며, 웨이신 샤오청쉬 월 평균 시용자는 8.5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MAU 100만명을 초과하는 웨이신 샤오청쉬 또한 증가하여 1200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가입자 월 평균 인터넷 접속 144시간, 지난 해 동기 대비 12.9% 증가
최근 QuestMobile에서는 <2020 모바일 인터넷 생태보고>를 발표했다.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한해동안 사용자의 증가세가 정체된 상황에서 모바일 사용자의 월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은 2019년 4월 128.2시간에서 2020년 4월 144.8시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MAU(Monthly Active User) 측면에서 살펴보면, 2019년 4월 11.4억에서 20년 4월 11.6억으로 증가했고, 증가 폭은 1.8% 증가하였다. 또한 사용한 앱(APP)의 활용 면에서 살펴보면 2019년 4월, 22.8회에서 2020년 4월에는 23.7회로 3.9% 증가하였다.
샤오청쉬(小程序, 중국 위챗 내에서 동작하는 미니 응용프로그램. 2017년 1월 9일에 출시. 별도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지 않고 위챗 안에서 바로 이용한다)의 모바일 트래픽이 특별히 증가되었으며, 웨이신 샤오청쉬 월 평균 시용자는 8.5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MAU(Monthly Active User) 100만명을 초과하는 웨이신 샤오청쉬 수량 또한 증가하여 1200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핀둬둬(拼多多), 징둥(京东), 징시(京喜)등의 웨이신 샤오청쉬(微信小程序) 사용자는 모두 억대급(亿级)이며, 타오바오(淘宝)의 지푸바오 샤오청쉬(支付宝小程序) 사용자 역시 오천만명에 이른다.
생활서비스, 모바일 영상, 모바일 쇼핑 등 산업은 샤오청쉬(小程序) 열풍이라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