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경환의 창의융합 칼럼] 아세요? 떠오르는 미래 유망직종, 라이브커머스 ‘셀러

위경환 전문 기자
  • 입력 2020.06.05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MZ세대는 물론 5060시니어들도 라이브커머스 셀러로 진출할 기회가 펼쳐졌다.

비대면 쇼핑이 늘면서 쇼핑 행태가 급속히 바뀌고 있다. 이제는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판매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보면서 구매하는 신개념 쇼핑 플랫폼 라이브커머스시대가 시작됐다. 코로나 사태가 초래한 라이브커머스의 전성시대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이루어지는 중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유망직종이 탄생하는데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셀러라는 직종이 뜨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란 스트리밍 비디오이커머스를 융합한 말로써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면서 판매자와 교류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신개념 쇼핑 행태이다.

Alibaba의 자회사인 AliExpressAliExpress LIVE라는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했고, 한 번의 생방송 동안 백만 명의 시청자당 32만 개의 상품을 판매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현대백화점은 네이버와 손잡고 백화점 매장 상품을 온라인 실시간 영상으로 판매하는 '백화점윈도 라이브'를 지난 3월부터 운영 중이다.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네이버 쇼핑에 있는 백화점윈도 라이브 코너에서 방송을 진행한다. 남성의류, 영패션 등을 라이브 형식으로 선보인 결과 한 시간 동안 매장 브랜드 월 매출의 30%를 벌어들였다.

이러한 엄청난 전환율이야말로 수많은 기업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앞다투어 진출하는 이유이다.

 

라이브커머스사, 셀러비전
라이브커머스사, 셀러비전의 이미연 대표와 셀러

 

라이브커머스 셀러는 홈쇼핑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쇼호스트로 보면 된다. 홈쇼핑 채널에서 생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게스트와 파트너를 이뤄 상품 품질이나 특장점을 설명하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을 쇼호스트라고 하는데 라이브커머스의 쇼호스트가 바로 셀러이다.

라이브커머스의 상품판매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라이브커머스사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발굴한다. 두 번째 단계는 발굴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 파워블로거 혹은 셀러들을 선정하고 라이브커머스사는 방송기획 전략을 수립한다. 세 번째 단계는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상품을 판매한다. 마지막으로 판매 수익을 라이브커머스사와 셀러가 서로 합의하여 계약한 비율대로 분배하게 된다. 라이브커머스사는 인플루언서와 파워블로거, 셀러들에게 자사가 구축한 라이브커머스 툴을 무료로 제공한다.

그러면 라이브커머스의 셀러는 어떤 사람이 하면 유리할까. 쇼호스트는 방송으로 판매한다면 라이브커머스 셀러는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판매하는 차이밖에 없다. 쇼호스트의 김효석 아카데미 대표는 쇼호스트가 되는 10가지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건강과 전문지식, 풍부한 경험, 인간적인 매력, 현장경력, 자기계발의 습관, 내용 구성력, 언변, 임기응변, 연기력 등을 들었다. 여기에 하나를 더해서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로 판매하기 때문에 이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알면 남들보다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된다.

라이브커머스 셀러가 되려면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기존의 쇼호스트 아카데미 과정을 밟으면 된다. 이보다 더 확실한 방법은 다양한 소셜미디어 툴을 활용하여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면 판매가 훨씬 유리하다. 이미 자신이 확보한 충성도 높은 팔로워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제 쇼핑 행태는 홈쇼핑온라인쇼핑그리고 라이브커머스 즉, 트리플 플랫폼 판매체제가 구축될 것이다. 라이브커머스는 초기 진입단계이기에 문제점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앞으로 속속 드러날 것이다. 그렇지만 이 문제는 ICT기술 발달과 온라인쇼핑의 운영 노하우로 단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유망직종 셀러는 2030 젊은 층뿐만 아니라, 5060 시니어들의 진출도 충분히 가능하다. 최근 시니어들은 SNS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들은 온라인 상품구매 비율이 크게 늘었으며 구매력도 충분히 갖춘 세대이기 때문이다.

세대와 관계없이 온라인에 익숙하고 많은 팔로워와 구독자를 확보한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 국내외 관광 가이드, 판매 경험이 많은 분들이 셀러에 도전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고 개척자라는 큰 족적을 남길 수 있다.

 

위경환 대표 | 위경환창의융합훈련소 | )시니어벤처협회 부회장, 창업지원센터장 | 마케팅·광고부문 컨설팅·멘토링(온라인) | 오팔클래스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외래강사 / ideacoaching@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