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승범의 창업칼럼] 대만 TSMC 잡고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을 선두를 잡겠다. 삼성전자 EUV 라인 투자!

하승범 기자
  • 입력 2020.05.21 1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경기도 평택에 초미세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EUV 파운드리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파운드리 (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대만 TSMC와 경쟁하는 삼성전자가 결정타를 날릴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파운드리 시장 선점을 위해 삼성전자는 10조원 규모의 평택 EUV (Extreme Ultra Violet, 극자외선)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달 공사에 착수하여 2021년 하반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바일, 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AI 등 다양한 분야로 초미세 공정 기술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 사진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 사진출처 : 삼성전자

EUV 공정은 7나노(nm)급 이하 초미세 반도체 생산에 쓰이며 생산능력을 파운드리 수요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다. 삼성전자는 대만 TSMC와의 7나노급 이하 초미세 반도체 공정 경쟁 격화에 따른 대응력으로 EUV 공정을 준비하여 왔다.

지난 해 화성에서 업계 최초로 EUV 기반 7나노급 양산을 시작한 삼성전자는 올해 2월 화성에 EUV 생산라인을 구축하며 초미세 반도체 생산규모를 늘렸다. 삼성전자는 올해 화성에서 5나노(nm)급 반도체를 양산하고 이후 평택에서 주력 양산할 계획이다.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누가 빨리 5나노(nm)급 초미세 반도체를 양산하는가에 달렸다. 대만 TSMC가 올해 5나노(nm)급 반도체 양산을 함에 따라 삼성전자도 EUV 생산라인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출처 : 삼성전자
사진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DS부문 파운드리사업부 정은승 사장은 “5나노(nm)급 이하 공정 제품의 생산 규모를 확대해 EUV 기반 초미세 시장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전략적 투자와 지속적인 인력 채용을 통해 파운드리 사업의 탄탄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은 5G, HPC, AI, 네트워크 등 신규 응용처 확산에 따라 초미세 공정 중심의 성장이 예상되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모바일 칩을 필두로 하이엔드 모바일 및 신규 응용처로 첨단 EUV 공정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