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집콕족’ 돈 버는 취미…핸드메이드 인기

이창호 전문 기자
  • 입력 2020.05.18 1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핸드메이드페어’ 11월19~22일 코엑스 개최
조기신청 6월19일까지…참가비 최대 30% 할인

집에서 일상의 즐거움과 경제활동을 해결하는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돈 되는 취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손으로 직접 내 취향이 담긴 나만의 작품을 만들며 여유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핸드메이드가 뜨는 사회적 배경이다.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으로 희소가치를 인정받고 스타 아티스트들이 등장하면서 핸드메이드 창업 관련 시장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국내 대표적인 핸드메이드 산업 전시회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이 11월 19일(금)부터 22일(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국내 대표적인 핸드메이드 산업 전시회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이 11월 19일(금)부터 22일(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핸드메이드 유명 아티스트와 작품을 만나고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전문 전시회도 성황이다. 한국국제전시가 2011년부터 10년간 개최해온 ‘K-핸드메이드페어’는 국내 대표적인 핸드메이드 전시회로 꼽힌다. 올해 행사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11월 19일(금)부터 22일(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전시 콘셉트는 ‘핸드메이드 아티스트 및 관련 소상공인과 관람객이 함께 손으로 만들어가는 행복’으로 잡았다.

‘K-핸드메이드’ 전시회는 아티스트들이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최적의 오프라인 마켓 플랫폼이다. 독특한 작품으로 SNS 등의 매체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팬덤을 형성한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가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핸드메이드 아티스트 팬덤 문화를 더욱 활성화할 다양한 기획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K-핸드메이드 2020’의 대표적인 기획전은 ‘아티스트 팬덤전’이다. 관람객들이 좋아하는 핸드메이드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응원하는 팬덤 문화의 장이 될 전망이다. 참가 아티스트들은 관람객과 만나 새로운 팬덤을 만들고 지속적인 교류로 장기적인 수익 증대를 꾀할 수 있다.

K-핸드메이드페어는 관람객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작품을 직접 만나 소통하고 감상하는 교류의 장이다.
K-핸드메이드페어는 관람객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작품을 직접 만나 소통하고 감상하는 교류의 장이다.

‘아티스트 PR 기획관’은 작품의 매력을 더욱 강조하고, 홍보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전시관이다. 대중이 작품을 미리 즐길 수 있는 ‘프리뷰(Preview)’와 작품 홍보 ‘프로모션(Promotion)'에서 착안한 이번 기획전은 관람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전시회에 새로운 볼거리가 될 거란 예상이다.

핸드메이드 자재 및 재료 구입은 아티스트에게 매우 중요한 작업과정이다. 온라인을 통해서는 질감과 크기를 실감하기 어려워 눈과 손으로 확인하는 오프라인 구매가 필요하다.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핸드메이드 아티스트와 관련 전문가들의 교류를 위한 ‘자재·재료 특별관’을 준비한다. 아티스트와 관람객은 자재·재료 특별관을 활용하여 핸드메이드 트렌드 및 시장 조사뿐 아니라 자신만의 새로운 작품 아이디어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핸드메이드 아티스트를 꿈꾸는 관람객들을 위해 다양한 체험 및 클래스 기획전을 운영할 예정이다.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핸드메이드 아티스트를 꿈꾸는 관람객들을 위해 다양한 체험 및 클래스 기획전을 운영할 예정이다.

‘체험 라운지’는 관람객이 아티스트에게 직접 핸드메이드를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클래스 공간이다. 아티스트들이 클래스 운영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작품을 홍보 및 판매할 수 있는 기회이다. 관람객은 시도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핸드메이드 세계를 경험하면서 아티스트와의 소통을 통해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핸드메이드 산업의 비즈니스 플랫폼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 주최사무국은 참가 업체 및 아티스트를 모집하고 있다. 조기신청 기간인 6월 19일(금) 이전에 신청하면 참가비를 최대 30% 할인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팩스 등으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연관 행사인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은 7월 10일(금)부터 7월 12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부울경 지역 최대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입장권은 6월 8일(월)까지 1차 사전등록하면 40% 할인된 금액인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