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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온라인 분야 시장 잠재력 엄청나다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5.08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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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 인터넷 보급율은 64.5%, 그러나 여전히 4.96억 명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실정이며, 이 중 약 60%가 농촌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아직도 시장 잠재력이 엄청나게 남아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중국 온라인 분야 아직도 시장 잠재력은 크다

몇일 전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서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발표했다. 2019년과 2020년 초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건설 및 발전 상황에 대한 보고서이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서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발표했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서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발표했다.

2020년 3월 현재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는 약 9.04억, 2018년 12월 현재와 비교하여 7,508만명이 증가한 수치이고, 그 중 농촌 지역의 네티즌 규모는 약 2.55억 명으로 나타났고, 도심지역의 네티즌 규모는 약 6.49억으로 발표되었다. 인터넷 보급율은 64.5%에 달하고, 역시 2018년 대비 4.9%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여전히 4.96억 명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이며, 이 중 약 60%가 농촌에 집중되어 있는 현실이다. 

최근 8년간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율 현황, 자료출처=CNNIC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최근 8년간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율 현황, 자료출처=CNNIC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모바일을 활용한 인터넷 접속 비율은 현저하게 증가함을 보이고 있다. 역시 2020년 3월 현재까지 모바일 네티즌 규모는 약 8.97억 명이고, 2018년 12월 현재와 비교하여 약 7992만 명이 증가하였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에서 모바일 인터넷을 접속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약 99.3%로 나타났고, 역시 2018년 12월 현재와 비교하여 0.7%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최근 8년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규모 및 비율, 자료출처=CNNIC 제45회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최근 8년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규모 및 비율, 자료출처=CNNIC 제45회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TV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은 32%, 데스크탑 PC를 활용한 비율이 42.7%, 노트북을 활용한 인터넷 접속이 35.1%, 그리고 태블릿 PC 를 활용한 비율이 29%를 차지하였다. 

인터넷 접속을 위해 사용한 장비 현황 분석, 자료출처=CNNIC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인터넷 접속을 위해 사용한 장비 현황 분석, 자료출처=CNNIC 제45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한류TV서울 재편집

또한 네티즌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시간을 살펴보면 2018년 한 사람 평균 매주 인터넷 사용 시간이 3.2시간이었던 것에 비하여 2020년 3월 말 현재 30.8시간으로 나타났다. 물론 이 수치에는 춘절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외출이 금지되고, 가정에 머물러야 했던 시간들이 포함된 수치이다. 

2019년 12월 말 현재, 인터넷 동영상, 숏클립, 인터넷뮤직비디오, 인터넷 뮤직, 그리고 인터넷 문학류의 앱이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역시 그러한 종류의 사용 점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동영상의 사용율이 13.9%, 숏클립 11%, 인터넷 뮤직비디오 9%, 인터넷뮤직 8.9%, 그리고 인터넷 문학류 앱의 사용률이 7.2%로 나타났다. 그 중 숏클립의 사용율이 지난 해 동기 대비 2.8% 포인트 증가했고, 그 증가율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한편, 2020년 3월 현재까지 중국 네티즌의 주된 연령층은 20세~29세가 21.5%, 30세~39세가 20.8%, 그리고 40세 이상이 3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점차 중장년층의 인터넷 활용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할 수 있다.

또한 네티즌의 학력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 소지자가 거의 6할에 해당하는 58.3%를 점하였고, 전문대학 또는 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사람들의 비율이 19.5%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전체 네티즌 중에서 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26.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자유직업인 등이 22.4%로 나타났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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