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사망 오보(誤報)
  • 후원하기
김정은 사망 오보(誤報)
  • 고정숙 전문 기자
    고정숙 전문 기자 koko6110@hanmail.net
  • 승인 2020.05.04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안 근거도 없는 김정은 사망설오보로 나라 안팎이 온통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오늘은 오보(誤報)를 파자(破字)로 알아보고 명심보감(明心寶鑑)言語篇(언어편) 한 구절을 소개하겠다.

 

그르칠 오()는 말씀 언(), 성씨 오()로 나뉜다.

 

 

에서 고개를 뒤로 젖히는 모양이다. 입이 하늘을 향할 정도로 크게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큰소리칠 화라는 또 다른 음과 뜻이 있다.

 

에 여자 여()를 더하면 즐길 오()가 된다.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속담도 이와 연관이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한자는 수천 년 전에 만들어진 중국문자가 아닌 우리 문자다. 그 시절에는 여자 목소리가 담 밖으로 나가면 안 되었다. 당연히 여자가 큰소리로[] 말하는 [] 것은 잘못됐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알릴 보()는 행복할 행(), 병부 절(), 또 우()로 나뉜다. ‘은 사람이 무릎을 꿇고 앉아있는 모습이고, ‘는 손 모양이다.

 

 

그러므로 는 무릎 꿇고 앉아 두 손 모아 행복한 []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모습이다.

 

 

최근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의 는 한자의 본래 뜻인 행복한 소식을 벗어나 망발(妄發)에 가까운 수준이었다.

이들은 멀쩡하게 살아 있는 김정은 국방위원장을 사망 99%’, ‘걷지 못하는 상태운운하며 국민들을 극도로 혼란스럽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