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판 유튜브 빌리빌리, 소니로부터 4억 달러 전략적 투자유치 성공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4.11 0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빌리의 주식 구매 가격은 주당 USD 23.1071로 정해졌으며, 이 거래를 통하여 소니는 자회사명의로 빌리빌리의 약4.98%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중국판 유튜브 빌리빌리, 소니로부터 4억 달러 전략적 투자유치 성공하다

지난 4월 일 저녁 중국판 유튜브인 빌리빌리는 소니로부터 4억 달러의 전략적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양사는 애니메이션과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 밝혔다. 

소니는 자회사를 통하여 4억 달러를 투자하고, 보통주 17,310,696주를 획득하게 된다. 

빌리빌리의 주식 구매 가격은 주당 USD 23.1071로 정해졌으며, 이 거래를 통하여 소니는 자회사명의로 빌리빌리의 약4.98%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중국판 유튜브라 불리는 빌리빌리가 일본의 소니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사진제공=B站
중국판 유튜브라 불리는 빌리빌리가 일본의 소니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사진제공=B站

빌리빌리의 회장이자 CEO인 첸루이(陈睿)는 "엔터테인먼트 및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소니와의 협력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양사의 전략적 합작은 빌리빌리 사용자들에게 특히 애니메이션 및 게임 분야에서 풍부한 컨텐츠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빌리빌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소니와 협력하여 점점 증가하는 사용자들의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히면서 그의 소감을 표현했다. 

이미 빌리빌리와 소니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적 협력을 오랫동안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빌리빌리는 2014년부터 애니메이션 저작권을 확보하기 위해 소니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 Aniplex와 협력을 해오고 있었으며, 2016년에는 Aniplex의 모바일 게임 《命运-冠位指定》(Fate/Grand Order)의 독점 대행사임을 발표했었다. 

또한 최근 빌리비리는 소니 뮤직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이를 통하여 빌리빌리에서 소니 뮤직의 뮤직비디오 등을 시청할 수 있다. 

이번 빌리빌리의 파이낸싱 라운드는 텐센트와 알리바바에 이어서 상장 이후 빌리빌리가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전략적 투자 유치로 기록되었다. 

2018년 10월, 빌리빌리는 텐센트로부터 3.2억 달러의 투자유치에 성공했고, 2019년 2월 알리바바는 빌리빌리의 지분을 매입했다는 발표도 있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