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7월 10~12일 벡스코 개최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7월 10~12일 벡스코 개최
  • 이창호 전문 기자
    이창호 전문 기자 mice8520@gmail.com
  • 승인 2020.03.31 1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명 일러스트레이션 작가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회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서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의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작품감상과 함께 일러스트 팬들이 작가와 직접 교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난해 7월 행사에 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동원했다.

전시회를 통해 발굴한 숨어있는 유망 아티스트들과 작품을 국내외 바이어 및 대중에게 홍보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전문가 및 유명 작가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아티스트들을 각종 매체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등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 왔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도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타이포그라피, 캘리그라피, 웹툰, 독립출판 등 여러 분야의 아티스트가 참가한다. 부울경 지역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서 아티스트들이 손수 그린 핸드 드로잉부터 콘셉트 아트, 3D모형, 굿즈까지 일러스트레이션 작품과 제작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에 일러스트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핸드메이드, 일러스트레이션 플랫폼인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에서 활약한 아티스트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아티스트가 독자적인 개성으로 전시공간을 직접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도 새롭게 운영한다. 여타 전시회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기획으로 30만 원의 비용에 3일간 부스를 운영할 수 있다. 유망한 신진 작가들이 전시회에 부담 없이 참가해 재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글로벌 문화예술 산업 시장에 ‘다꾸’ 열풍이 불고 있다. 다이어리 꾸미기의 준말인 ‘다꾸’는 ‘마테(마스킹 테이프)’, ‘인스(인쇄 스티커)’, ‘떡메(떡제본 메모지)’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다꾸 제품을 전문으로 작업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한껏 개성을 살린 다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다꾸 용품을 비롯해 문구 및 팬시용품, 사무용품, 리빙용품 등 다양한 디자인의 굿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는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감각 있는 아티스트들의 감성이 굿즈에 표현된 만큼 ‘가심비’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관람객들이 아티스트로부터 직접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를 수강하고, 나만의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체험부스’도 마련된다. 체험부스 참가자는 부스 내에서 클래스 운영뿐 아니라 작품 전시 및 판매가 모두 가능하다. 아티스트 고유의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관람객들은 체험부스를 통해 관람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직접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는 색다른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손으로 그리고 창작하는 행위는 스마트기기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불어넣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2일(목)까지 공식 인스타그램(@khandmade2020)을 통해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 직접 수강하고 싶은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작가 및 업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에 업로드되는 참가사 소개글의 업체별 좋아요,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 사이트 내 업체별 좋아요 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상위 2개 업체를 선정하는 이벤트이다. 우승하면 내년 개최되는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1’과 콜라보레이션 굿즈(Goods)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목공B 부스 1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2020’ 주최사무국은 “올해 행사 준비를 통해 대한민국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얼마나 뛰어나고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졌는지 다시금 확인했다.”고 밝히며, “인상적이고, 재미있고,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을 만나는 전시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

전시 참가는 5월 15일(금)까지 공식 홈페이지나 이메일,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체험부스 신청 및 이벤트 등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11월 중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며, 조기 신청 마감일은 6월 19일(금)이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여러분의 후원이 좋은 콘텐츠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 1,000
    후원하기
  • 2,000
    후원하기
  • 5,000
    후원하기
  • 10,000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