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전통문화와 뉴미디어의 결합 “국풍 12시진(国风十二时辰)”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28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빌리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빌리빌리의 국풍 애호가들의 수치가 8,347만명에 이르렀고, 그 중 83%가 24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이었다. 전통과 신기술의 협력과 조화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중국을 바라보며, 우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중국 전통과 뉴미디어의 결합 “국풍 12시진” 온라인 개최, 그리고 그 성대함

지난 3월 26일 19시, 중국청소년뉴미디어협회(中国青少年新媒体协会)와 빌리빌리(哔哩哔哩)가 연합하여 제3회 “중국 전통의상의 날(中国华服日)” 온라인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 행사의 모든 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청단(공산주의청년단, 共产主义青年团) 지도부에서 빌리빌리 등 플랫폼을 통하여 전 과정을 라이브로 생중계했으며, 주최자의 하나인 빌리빌리는 “국풍 12시진(国风十二时辰)”이라는 프로그램으로 3일간의 모든 일정을 방송 프로그램으로 송출했다. 

2018년 공청단중앙에서 음력 3월 3일을 “중국전통 의상의 날(中国华服日)”로 선택한 것은 특별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바에 따르면 매년 음력(农历) 3월 3일은 중화민족의 시조이면서 인류의 창시자인 황제(黄帝, 중국 신화에 나오는 삼황오제(三皇五帝) 중의 한 사람)의 탄신일이다. 

동시에 이 날은 중국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삼월 상사일(삼월 상사일(上巳日), 삼월 삼짇날 즉, 고대 절일로 한(漢) 이전에는 음력 3월 상순의 사일(巳日)이었다가, 후에 음력 3월 3일로 정했음)이다.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이번 “중국 전통의상의 날(中国华服日)” 행사는 “여자동포(与子同袍),공크시지안(共克时艰) 즉, 여자동포(与子同袍, “자네와 두루마기를 같이 입겠네”라는 뜻으로 친구 사이에 서로 허물없이 하는 말) 공크시지안(共克时艰, 일치단결하여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성대한 행사를 통하여 민족정신을 고취하여 전국이 전염병과의 전쟁을 위하여 힘을 모으자는 의미로 개최되었다. 

프로그램 진행 중, 각양각색의 화려한 전통의상을 차려입은 200여 명의 젊은 이들이 쇼를 펼쳤고, 가수이며 탈랜트인 리위강(李玉刚), 후준(霍尊), 아란(阿兰), 그리고 빌리빌리의 많은 헤비 업로더(콘텐츠 창작자)들이 멋진 국풍 연기를 연출했다. 

빌리빌리는 3일간의 “국풍12시진(国风十二时辰)” 라이브 프로그램 중 100여 명의 국풍 헤비 업로더와 귀빈들이 전통 의상 모델이 되어 포즈를 취하며, 전통 춤을 추며, 전통음식을 먹고, 화려한 전통의상을 착용하는 등 전통문화를 선사하는 향연을 연출했다. 

과거 오프라인 행사와는 다르게, 올해의 “중국 전통의상의 날(中国华服日)” 행사는 전염병과의 전쟁을 수행하는 특수한 시기이기 때문에 처음으로 완전한 온라인 형식으로 만들어졌고, 따라서 다양한 형식과 다양한 종류의 상품 구성이 가능했고, 그래서 아직도 코로나19로 인해 상황이 나아지지 않은 일부 지역의 사람들이 환호와 지지를 보내왔다.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3월 26일부터 28일까지 빌리빌리의 “국풍 12시진(国风十二时辰)” 프로그램은 민속음악, 전통 춤, 분장, 전통의상, 전통음식, 중국 전통의상에 대한 지식 등 콘텐츠를 포함하여 730분의 라이브 생방송과 320분의 녹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빌리빌리의 “국풍 12시진(国风十二时辰)” 라이브 프로그램 중, 음악인 다이춴(戴荃)의 특별한 서예, 노래, 피트니스 등 십팔반무예(十八般武艺, 즉 ‘枪·戟·棍·钺·叉·钩·槊·环·刀·剑·拐·鞭·斧·棒·杵·锤·锏·镋’ 등 열여덟 가지 무기를 사용하는 무예)를 라이브로 생중계했다. 

또한 빌리빌리의 헤이 업로더인 리즈치(李子柒)는 전통요리를 전시했고, 청궈(成果, 현대 인터넷 창작가), 쥐징이(鞠婧祎, 중국 여성 아이돌), 런옌카이(任言恺, 대만 탤런트), 위멍룽(于朦胧, 중국 가수 및 탤런트)등 중국 전통 의상의 쇼를 연출했으며, 빌리빌리의 헤비 업로더인 “小豆蔻儿”는 중국 전통 의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 했으며, 해외 업로더들의 전통의상 체험, 전통 노래의 리메이크 부르기, 그리고 국풍 화장법 등의 헤비 업로더인 “o小庄o”은 화려하면서 섬세한 화장법 등이 라이브 생방송을 통하여 시청자들에게 전달되었다. 

전통문화가 젊은 이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으며, 빌리빌리의 국풍 애호가들이 8,300만 명을 넘어섰다.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중국 공청단과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중국 전통의상의 날"행사의 주요 이미지, 사진제공=빌리빌리(哔哩哔哩)

현재,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중국 전통 복장과 장신구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아름다움으로 생각하며, 이것이 국풍의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빌리빌리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빌리빌리의 국풍 애호가들의 수치가 8,347만명에 이르렀고, 그 중 83%가 24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이었다. 올 해, 2020년 1월부터 3월까지, 빌리빌리의 국풍 영상 투고(投稿) 수치는 지난 해 동기 대비 124%가 증가했으며, 국풍 헤비 업로더는 지난 해 동기 대비 110% 증가하였다. 그 중 “고풍(古风)”, “전통문화(传统文化)”, “민속음악(民乐)”, “중국춤(中国舞)” 등을 태그(Tag, 标签)로 달고 영상을 투고한 사람들이 특별히 증가하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말이 있었다. 한 동안 이 말이 유행했던 시절이 있었고, 그 즈음에 서울의 인사동이 많은 외국인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인사동의 모습은 더 이상 한국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현재 중국의 젊은 이들이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그 문화에 자긍심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이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전염병으로 인하여 모든 나라가 국경을 페쇄하고, 기업간의 거래가 중단되면서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모습이 앞으로 많이 엄청난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는 예상을 한다.

어쩌면 자유무역에서 보호무역으로, 글로벌 세상에서 자국위주의 세상으로 변할지도 모르겠다. 

전통과 신기술의 협력과 조화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중국을 바라보며, 우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