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2023년 OTT 규모는 330억 위안 예상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23 0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OTT 산업은 2023년 OTT 시장규모가 330억 위안에 달할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단기적으로는 광고로 지탱하고, 장기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수익으로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OTT 규모는 330억 위안 예상

<미디어산업 2019년 중기투자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OTT 산업은 2023년 OTT 시장규모가 330억 위안에 달할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단기적으로는 광고로 지탱하고, 장기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수익으로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OTT 대형 스크린의 발전은 오랫동안 시장에서 무시되어 왔지만 사실, 모바일 인터넷 이익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IPTV / OTT는 여전히 경기가 좋은 산업으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현재 가정 거실의 대형 스크린 엔터테인먼트 또는 미디어 인터넷 산업이 보기드문 스폿 라이트를 받고 있고, 그래서 이 시장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고 있다. 이 리포트는 미국 OTT 산업의 발전과정을 요약하고, 최근 미국 패턴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추세를 전망하며, 동시에 독특한 중국 국내 정책 환경에서 산업의 발전 전망을 기대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투자자에게 영감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OTT를 활용하여 홈쇼핑을 통한 판매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OTT를 활용하여 홈쇼핑을 통한 판매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미국의 케이블 방송 시청자 수는 크게 줄어들었고 IPTV의 성장 속도는 느려졌지만, OTT는 계속 빠르게 증가하고 OTT 시청 시간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풍부한 컨텐츠와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품질의 시청 환경과 비용 대비 효율성 증가라는 기대효과를 제공하고 OTT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과 함께 미국 OTT는 대형 스크린 매체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도있다. 현재 산업 체인의 모든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으며, 선두기업들은 다양한 방면에서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경향이 점차 명확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의 많은 거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OTT 분야의 구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스트리밍 미디어의 공세는 위기감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디즈니는 방대한 컨텐츠를 통합하고 훌루(Hulu)와 디즈니플러스(Disney +), 그리고 ESPN +의 삼위일체(三位一体)로 OTT 게임에서 승리를 할 것이고, 넷플릭스(Netflix)의 자체제작 컨텐츠로는 타업체와의 라이센스 계약 철회를 단기간에 완전히 대체하기가 어려우며, 강호(江湖)에서의 지배적 입장은 흔들릴 수 있다.

OTT를 활용한 라이브방송(直播)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OTT를 활용한 라이브방송(直播)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동시에 삼망융합(三网融合, 인터네스 전화, TV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전송되는 통신망 정책) 환경 아래에서 컴캐스트(Comcast)와 AT&T는 채널의 경쟁력과 콘텐츠를 늘리면서 OTT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왔다. Roku는 저비용 하드웨어 배포를 완료했으며, 여러 콘텐츠 소유주들과 협력하여 OTT 사업을 추진하면서 통합 플랫폼의 포지셔닝으로 경쟁우위를 높여가고 있다. 

중국 국내 대형 스크린 매체는 오랫동안 OTT의 발전에 대해 낙관적이었다.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2년 동안 IPTV의 국내 운영상들에 의해 침투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형 화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소비자 시청 행태를 배양해 나갈 길을 열게 될 것이다.

또한 4K 및 5G 기술의 새로운 발전은 OTT의 심도있는 발전을 가능하게 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축적될 것이며, 지속적인 정책 개선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중국 국내 OTT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사업 허가증은 장벽을 만들어내고, OTT 산업의 발전은 라이센스 획득자에게 끈임없는 혜택을 줄것이다. 

후난 IPTV 메인화면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후난 IPTV 메인화면 모습, 사진제공=망고클라우드

콘텐츠 사용에 대한 지불 습관이 정착됨에 따라 중국 국내 OTT는 미국의 발전 과정을 따라 주류 미디어의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OTT 발전에 대한 미래 예측 : 시장 규모 면에서 2023년에는 OTT 시장 규모가 330억 위안에 달할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단기적으로는 광고로 지탱하고, 장기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수익으로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모델 면에서 살펴보면 광고단의 고효율성이 OTT 광고시장의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결제 측면, 고품질 콘텐츠의 지속적인 송출, 그리고 사용자의 시청유지 등 이 세가지를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시장 구조에서 동영상 웹 사이트의 그동안의 부침을 보면, 강력한 자금 지원 및 고품질 컨텐츠의 지속적인 송출이 핵심이었며, 망고TV는 OTT 부문의 핵심 컨텐츠를 확보한 최초의 사업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