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빌리빌리(B站)의 총 영업수입은 67.779억 위안에 달했고, 이는 지난 해 대비 64% 증가한 수치이다. 그 중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20.007억 위안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였으며, 연속 7개 분기 시장의 예측을 뛰어 넘었다.
중국판 유튜브 빌리빌리 2019년 영업 수입 67.8억 위안(한화 약 1조 1,187억 원), 지난 해 대비 64% 증가
빌리빌리(B站) 2020년 제1분기 영업 수입을 21.5억 위안(한화 약 3,548억 원)에서 22억 위안(한화 약 3,630억 원)으로 전망하면서 빌리빌리(哔哩哔哩, B站, Nasdsaq:BILI)는 2019년 12월 31일자 재무보고서를 발표했다.
2019년 빌리빌리(B站)의 총 영업수입은 67.779억 위안에 달했고, 이는 지난 해 대비 64% 증가한 수치이다. 그 중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20.007억 위안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였으며, 연속 7개 분기 시장의 예측을 뛰어 넘었다.
또한 2019년 제4분기 순손실은 3.872억 위안(한화 약 63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순손실 1.908억 위안에 비해 손실의 규모가 확대되었다.
재무보고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빌리빌리(B站)의 MAU는 1.3억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40% 증가했으며, 그 중 이동 단말기 비중이 1.16억이었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1% 증가한 수치이다. 유료 이용자는 88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00% 증가하였으며, 총이익율은 제1분기 13.8%에서 제4분기 19.8%로 증가하였다.
빌리빌리(B站)의 동사장겸 CEO인 천루이(陈睿)는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2019년은 우리들에게 아주 의미가 있는 한해였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계속해서 판을 깨면서 가입자 수는 빠르게 성장했고, 그러면서 빌리빌리는 점점 대중들에게 인기있고, 인정 받는 플랫폼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분기, 즉 2019년 제4분기에 우리는 아주 뛰어난 성적을 낼 수 있었고, 영업수입이 계속해서 예상을 초과했을 뿐 아니라 총이익율 또한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MAU 및 DAU 역시 창사이래 계속 신기록을 세우고 있고, 그 비율은 각각 40%와 41%로 지난 해 동기 대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언급할만한 것은, 성장 전략과 브랜드 홍보의 일부로 2019년 빌리빌리의 첫번째 신년 파티가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이고, 이는 젊은 이들에게 큰 공감대를 형성했을 뿐 아니라 70년대, 80년대 이후 출생자들을 포함한 광범위한 집단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었고, 이는 2020년 프로그램 개편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020년 새로운 한 해, 우리는 계속해서 콘텐츠의 생태계 및 사업화 모델 구축을 강화할 예정이며, 효과적인 사용자 성장 전략을 포함하여 지역사회의 더 큰 잠재 능력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에 의하면, 2019년 제4분기 빌리빌리(B站)의 일 평균 송출 방송량은 7.1억 회에 달하고, 월 평균 송출량은 24억회로 지난 해 동기 대비 각각 63%, 141% 증가하였다. 사용자들의 일평균 사용 시간은 77분으로 정식회원 수는 50% 증가하여 6800만 명에 달하여, 회원의 유지율은 80%선을 유지하고 있다.
제4분기 빌리빌리(B站)의 월 평균 Uploader(UP主)는 계속 증가하여 100만을 돌파했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80% 증가하였다.
제4분기 빌리빌리(B站)의 총 영업수입은 20억 위안으로 그 중 비게임 영엽의 수입이 지난 해 동기 대비 157% 상숭한 11.4억 위안을 기록했고, 이는 총영업수입의 57%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1개월만 활용하는 사용자의 비게임 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83% 증가였고, 게임 영역의 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22% 증가한 8.7억 위안이었다.
빌리빌리(B站) 2020년 제1분기 영업 수입을 21.5억 위안에서 22억 위안으로 전망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