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TV 시청 인구는 약 13억... 시장은 역시 차이나...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18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중국의 TV 시청 인구는 여전히 엄청난 수치를 자랑하고 있고, 텔레비전의 오랜 전통과 습관으로 시청각 매체로는 아직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중국 TV 시청 인구는 약 13억, CCTV 6개 채널 MAU는 약 6억에 이른다

중국 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전역에서 TV를 시청하는 4세 이상 인구의 규모는 12.81억으로 조사되었다. 이 수치는 중국 전역 TV를 보유한 가정의 95.7%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중국 전역 TV를 보유한 가정의 95.7%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TV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출처=바이두캡쳐
중국 전역 TV를 보유한 가정의 95.7%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TV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출처=바이두캡쳐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과 뉴미디어의 급격한 발전과 활용으로 전통매체에 대한 다양한 도전과 불리한 경쟁환경에서도 가정에서의 미디어 중심이라 할만한 TV시청인구 통계 데이터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중국 전역의 TV시청 인구에 대한 Demographic Data, 자료제공=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 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전역의 TV시청 인구에 대한 Demographic Data, 자료제공=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 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전역에서 TV를 시청하는 4세 이상 인구의 규모는 12.81억으로 조사되었고, CNNIC(중국인터넷데이타센타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6월 현재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규모는 8.54억명이며, 인터넷 보급율은 61.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보면, 현재 중국의 TV 시청 인구는 여전히 엄청난 수치를 자랑하고 있고, 텔레비전의 오랜 전통과 습관으로 시청각 매체로는 아직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중국 뉴미디어와 전통매체의 대표주자 CCTV 채널의 MAU 비교 Data, 자료제공=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 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뉴미디어와 전통매체의 대표주자 CCTV 채널의 MAU 비교 Data, 자료제공=CSM매개연구(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 한류TV서울 재편집

CCTV의 MAU가 약 6억으로, 여전히 텔레비전은 활발하게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매체이다. 

결국은 콘텐츠가 핵심이라는 말이다. CCTV와 같은 전통 매체들은 신기술의 영향으로 고도로 잘 만들어진 양질의 콘텐츠와 국영 채널이라는 공신력을 바탕으로 기타 다른 미디어와의 경쟁에서 확실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히 이 두가지의 핵심 경쟁력으로 TV스크린과 전통적인 라디오 영역을 뛰어넘으면서 모바일은 물론 극장의 스크린까지 경계를 넘나들며 미디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CSM 데이터에 의하면 시청자 12.8억에 대하여 시청자 개개인의 일평균 TV시청 시간은 124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5분 정도 줄었으며, 실재로 TV를 시청하는 시청자 중에서 한 사람당 매일 TV 시청 평균 시간은 253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분 증가했으며, 도심에서 매일 TV를 시청하는 사람은 약 1.52억 명으로 전체 TV 소유 인구의 48.9%를 점하고 있고, 이 수치는 지난 해 동기 대비 2.7% 포인트 감소하였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