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 ‘19년 4분기 매출액 25억 위안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 ‘19년 4분기 매출액 25억 위안
  • 윤교원 전문 기자
    윤교원 전문 기자 kyoweon@naver.com
  • 승인 2020.03.17 22: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는 2020년 1분기 총영업수입이 23.60억 위안에서 24억위안으로 추정한다고 밝혔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4.7%~47.1%에 달하는 수치이다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 ‘19년 4분기 매출액 25억 위안(한화 약 4,125억 원)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는 2020년 1분기 총영업수입이 23.60억 위안(한화 약 3,894억 원)에서 24억위안(한화 약 3,960억 원)으로 추정한다고 밝혔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4.7%~47.1%에 달하는 수치이다

중국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의 메인 페이지 모습, 출처=후야(虎牙) 홈페이지
중국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의 메인 페이지 모습, 출처=후야(虎牙) 홈페이지

후야(虎牙)는 최근 201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019년 4분기 회계 연도에 대한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후야의 2019년 4분기 영업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24.675억 위안(한화 약 4,071억 원)으로 발표되었고, 영업이익은 1.597억 위안(한화 약 26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3% 증가했다. 

후야의 주된 영업수입은 라이브 방송 사업으로 창출되며, 2019년 4분기 영업수입의 95%에 달하는 23.461억 위안(한화 약 3,871억 원)이며,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62.7%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주로 유료 사용자의 일인 평균 지출이 증가하고, 후야 라이브 방송에는 유료 사용자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2018년 ~ 2019년 분기별 후야(虎牙) 영업수입 추이, 자료출처=후야(虎牙) 재무보고자료, 한류TV서울 재편집
2018년 ~ 2019년 분기별 후야(虎牙) 영업수입 추이, 자료출처=후야(虎牙) 재무보고자료, 한류TV서울 재편집

광고와 기타 수익은 1.213억 위안(한화 약 200억 원)으로 지난 해 대비 92.1% 증가했다. 광고 수익이 증가한 주된이유는 광고주의 다양화로 인해 증가하게 되었는데, 후야는 2019년 3분기에 광고 유통 플랫폼을 시작하고 중국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후야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 것이 주요한 원인이라 하겠다. 

후야의 2019년 4분기 평균 MAU(Monthly Active User)는 1.5002억 명으로 이는 지난 해 동기 1.166억 명에 대비하여 28.8% 증가한 수치이다. 모바일 평균 MAU는 6,160만 명으로 지난해 동기  5,070만 명에 비하여 21.5% 증가한 수치이다. 총 유료 사용자 수는 51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80만 명에 비해 5.9% 증가했다.

2019년 4분기 영업 원가는 20.009억 위안(한화 약 3,300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58.0% 증가했다. 주요 원인은 주로 수익 공유에 대한 비용의 증가와 컨텐츠 비용, 대역폭 비용 및 인력 관련 비용의 증가가 그 원인이다. 이 중 매출 공유에 대한 비용은 15.751억 위안(한화 약 2,569억 원)으로 지난 해 대비 51.2% 증가하였고, 대역폭에 대한 비용은 2.256억 위안(한화 약 372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9.6% 증가하였다.

2018년 ~ 2019년 분기별 후야(虎牙) MAU 변화 추이, 자료출처=후야(虎牙) 재무보고자료, 한류TV서울 재편집
2018년 ~ 2019년 분기별 후야(虎牙) MAU 변화 추이, 자료출처=후야(虎牙) 재무보고자료, 한류TV서울 재편집

2019년 12월 31일 현재, 후야가 보유한 총 현금 및 현금 등가물, 그리고 단기 예금의 총액은 100.762억 위안(한화 약 1조 6,626억 원)이며, 2018년 12월 31일 기준 현금 밒 현금등가물, 그리고 단기예금 잔액은 59.930억 위안(한화 약 9,888억 원)이었다. 

후야의 2019년 연간 영업수입은 83.75억 위안(한화 약 1조 3,81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9.6% 증가하였다. 그 중 라이브 방송으로 인한 영업수입은 79.762억 위안(한화 약 1조 3,161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9.5% 증가하였으며, 광고 및 기타 영업수입은 3.983억 위안(한화 약 657억 원)으로 역시 지난 해 동기 대비 80.6% 증가하였다.

2019년 한 해 동안 순이익은 4.682억 위안(한화 약 773억 원)이다.

인터넷 라이브 방송 플랫폼 후야(虎牙)는 2020년 1분기 총영업수입이 23.60억 위안(한화 약 3,894억 원)에서 24억위안(한화 약 3,960억 원)으로 추정한다고 밝혔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4.7%~47.1%에 달하는 수치이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여러분의 후원이 좋은 컨텐츠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 1,000
    후원하기
  • 2,000
    후원하기
  • 5,000
    후원하기
  • 10,000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