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참상 고발 교수, 일본 정부 대책 비판

안치호 기자
  • 입력 2020.03.04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선 참상 고발 이와타 교수, "아베, '과학보다 정치' 나쁜 선례"
이와타 교수, 마이니치신문과 인터뷰서 초·중·고 임시 휴교 결정 등 비판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일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참상을 고발한 일본의 감염증 전문가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책에 대해 비판했다.

이와타 겐타로 고베 대학병원 감염증 내과 교수는 3월 4일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베 신조 총리의 초·중·고 임시 휴교 결정 등을 비판하며 과학보다 정치를 중시한 나쁜 선례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와타 교수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승선한 뒤 2월 18일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일본 정부의 크루즈선 감염 대책을 정면으로 비판해 주목을 받았다.

그는 아베 총리가 전국 초·중·고 휴교를 요청한 것에 대해 "소아 발병 및 중증화가 적은 가운데 학교만 쉬게 한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며, "휴교를 정당화하려면 그 대책이 가져올 목표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루에 몇 명까지 줄인다는 목표 설정이 정확히 있고 그 근거가 있으면 사후적으로 정책의 성패를 알 수 있는데 이런 것이 없다면 크루즈선 때와 마찬가지로 '모두 열심히 했네'만 남는다"며, “목표는 보이지 않고 단지 임기응변적인 정치적 판단이 이뤄졌고 '과학보다도 정치'라는 다시금 나쁜 선례가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한국이나 이탈리아보다 일본의 감염자 수가 적은 점을 근거로 들었으나 일본 정부의 정보 공개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하며 "일본은 미세한 실패를 많이 했지만, 잘못된 길을 선택하지는 않았다. 일본은 대체로 타당한 대책을 취해왔다"고 평가했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참상을 고발한 이와타 교수가 일본의 코로나19 대책을 비판했다(사진= 연합뉴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참상을 고발한 이와타 교수가 일본의 코로나19 대책을 비판했다(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