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유선방송 및 IPTV 시청자 23.5% 늘었다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유선방송 및 IPTV 시청자 23.5% 늘었다
  • 윤교원 전문 기자
    윤교원 전문 기자 kyoweon@naver.com
  • 승인 2020.02.15 0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케이블TV 및 IPTV는 작년 12월 일평균 시청자 수에 비하여 2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시청 시간은 41.7% 증가했으며, 일 평균 TV 시청 시간은 약 7시간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기간 동안 텔레비젼 시청율 23.5% 늘었다

국가광전총국의 1월 25일부터 2월 9일까지 프로그램 시청률 통계에 따르면 전국 케이블TV 및 IPTV는 작년 12월 일평균 시청자 수에 비하여 2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시청 시간은 41.7% 증가했으며, 일 평균 TV 시청 시간은 약 7시간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프로그램으로는 전염병 및 전염병 방역 프로그램, 뉴스 프로그램 및 TV 드라마 등이었다. 

후베이성 우한발 코로나19의 발병 이래,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롯한 중앙정부의 강력한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을 통하여 모든 기관과 인민들이 적극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또한 자신들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전염병과의 전쟁을 수행하는 TV 프로그램 공익광고의 한 모습, 사진제공=신화사
전염병과의 전쟁을 수행하는 TV 프로그램 공익광고의 한 모습, 사진제공=신화왕

방송 시스템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중요한 지시와 중앙 정부의 의사 결정과 추진 내용을 효율적으 수행했으며, 전염병과의 전쟁을 위하여 전국적으로 긴밀히 협조했으며, 홍보와 여론형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제공하는 관련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상당히 높아질 수 밖에 없었다.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여론을 선도하고, 전염병에 대한 과학지식을 대중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며, 이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사람들의 정신적 및 문화적 삶을 향상시키는 주요 채널 및 정보의 전달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가광전총국의 1월 25일부터 2월 9일까지 프로그램 시청률 통계에 따르면 전국 케이블TV 및 IPTV는 작년 12월 일평균 시청자 수에 비하여 2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시청 시간은 41.7% 증가했으며, 일 평균 TV 시청 시간은 약 7시간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경우를 살펴보면 음력 12월 30일부터 새해 7일까지는 대략 시청률이 매우 높았으며, 올 해 역시 매우 높았다. 음력 1월 10일부터 16일까지 일일 평균 시청 시간은 음력 12월 30일부터 새해 1월 7일까지의 시청률에 비하여 3.2% 증가했다.

코로나19의 발병으로 인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프로그램의 방송량이 증가되고, 따라서 관련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이 상당히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1월 26일, 전염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전국 텔레비전 방송 관련 프로그램이 1월 25일보다 3.7배 시간이 더 길었고, 2월 1일 14.6배 더 길어졌다. 전염병 예방 및 통제 관련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평균 가구 수는 1월 25일에 비하여 22.1배 더 늘어 났으며, 프로그램의 공급과 시청률은 계속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병과의 전쟁을 수행하는 공익광고의 한 모습, 사진제공=신화왕
전염병과의 전쟁을 수행하는 공익광고의 한 모습, 사진제공=신화왕

이 데이터는 사람들이 전염병과 관련된 보도 및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나타낸다.베이징 위성 TV의 "생명선 : 코로나19 퇴치에 대한 특별 보도(生命缘:抗击新型冠状病毒特别报道)(1)-새해 전날의 의사들"은 0.786%의 시청률을 나타내었고, 같은 날 지역 위성방송 드라마 이외의 TV 프로그램 중 시청률이 가장 높았으며, 동방위성의 "코로나19로 인한 폐렴과의 강력한 싸움(全力抗击新型冠状病毒肺炎疫情)" 특별 보도, 후난위성의 "전염병 퇴치를 위한 특별 시간(抗击疫情特别时间)", 장수위성의 "전염병 특별 보도(抗疫情特别报道)", 저장위성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힘을 모으자(众志成城防控疫情)" 등 프로그램이 매우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렇게 특수한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기간 동안 관련 뉴스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염병의 확산소식과 중앙정부, 그리고 지방정부 및 관련 기관의 정보 등을 보도하면서 시청자들의 시청률이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국 지방 위성채널의 저녁 뉴스 시청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12개 성급 단위 지역의 시청률이 50%이상 증가하였고, 그 중 후베이 위성채널의 저녁 뉴스 시청률은 무려 531% 증가하였고, 시청자 수는 906% 증가하였다. 

전국 각지의 방송국 또한 상당한 수준의 시청률을 확보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특별보도, 공익광고,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전염병 상황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 전염병 예방 지식 등을 전하고, 전염병과 전쟁을 치르는 역행자(逆行者)들을 발견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형식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에너지를 확산시켜 주류 미디어의 책임을 완벽하게 반영했다. 

2020 년 2월 8일, 위안샤오지에(元宵节, 정원 대보름) 특별 프로그램이 취소되었으며, 후난위성 채널의 "2020 정월대보름 가족(2020元宵一家亲)"의 시청률은 1.16%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시청한 시청자 수는 전국 중앙 및 지역 위성채널 중 2위를 차지했다. 

아름다운 역행자들의 모습, 사진출처=웨이보
아름다운 역행자들의 모습, 사진출처=웨이보

TV를 시청하면서 매일, 그리고 대부분의 가정은 하루에 7번 정도의 공익광고를 시청하게 된다. 뮤직비디오 <너는 아름답다(你有多美)라는 곡은 총 MV "How Beautiful You Are"라는 노래는 누적 1,945만회 시청되었다. 

전염병과의 전쟁을 치르는 특별한 시기에 TV 드라마는 전염병과의 방역 전쟁 중에 사람들의 삶을 따뜻하게 해 주었고, 감정을 완화시키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했다. 

1월 27일부터 2월 9일까지 TV드라마의 평균 일일 시청 시간은 작년 12월에 비해 15% 증가했으며, <정대쌍교(绝代双骄)>, <다음 정거장은 행복(下一站是幸福)>, 그리고 <신세계(新世界)> 등의 평균 시청율은 1%대를 넘어서게 되었고, <다음 정거장은 행복(下一站是幸福)>의 웨이보 기사의 구독량은 91.5억회에 달했다. 

텔레비젼 시청자들의 시청율 빅데이터는 국가의 중대한 사건이 발생할 때 방송이 대중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미디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모든 방송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큰 책임이다. 초심을 잊지 않고 책임과 의무를 기억함으로써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 미디어는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여러분의 후원이 좋은 컨텐츠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 1,000
    후원하기
  • 2,000
    후원하기
  • 5,000
    후원하기
  • 10,000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