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포츠 평론가 기영노 콩트 90] 최 구라·서 구라·이 구라

기영노 전문 기자
  • 입력 2020.02.14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대부 최경주, 농구 대통령 서장훈 축구 예언가 이영표는 스포츠계의 3대 수재(秀才)로 불린다. 영리한 만큼 말도 잘한다.

맏형 최경주는 입에서 나오는 한마디 한마디가 수첩에 적어놓고 음미해도 좋을 만큼 명언(名言)의 향연이다.

최경주(사진= KPGA).
최경주(사진= KPGA).

서장훈은 ‘키 크고(2m07cm) 싱겁지 않은 사람 없다’는 옛말이 무색하게 매사에 사리 판단이 명확하고, 적재적소에 맞는 말을 한다.

이영표는 풍기는 분위기도 ‘영리함’ 그 자체이지만, 말도 청산유수(靑山流水)처럼 끊이지 않는다.

최경주는 미국 남자프로골프 PGA 투어에서 ‘아시아 선수 최다승’인 8승을 올렸고, 아직도 선수와 감독으로 활약을 하고 있다.

서장훈의 모습(사진= 연합뉴스).
서장훈의 모습(사진= 연합뉴스).

 

서장훈은 한국 프로농구에서 1만3231점(5235리바운드)의 역대 최다득점을 기록하고 있고, 아시안게임에서도 금메달을 따낸 농구의 전설이다.

이영표는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의 핵심 멤버로, 월드컵이 끝난 후 박지성 선수와 함께 유럽에 진출하는 등 성공적인 선수 생활을 했었다.

한국 축구를 대표하는 이영표(사진= 연합뉴스).
한국 축구를 대표하는 이영표(사진= 연합뉴스).

 

어느 날 올림픽 공원에 있는 휴게실에서 세 사람이 모여서 자기 종목 자랑을 하고 있었다.

최경주 ; 올림픽 회관에서 오늘(스포츠인의 날) 같은 행사가 있으니까 우리들이 모일 기회가 생긴 거지, 이거 어디 모두 바빠서......

서장훈 ; 형님! 아직도 현역이니까 바쁘시지요......

이영표 ; 맞아요, 저도 요즘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나......고민을 할 정도로 시간이 많아요, 형님들은 어떠세요?

최경주 ; 그래서 골프는 다른 종목들과 차원이 다르단 말이야, 요즘 정년연장, 정년연장 하는데, 골프에 정년이 있다면 아마 여자골퍼는 30대 중후반, 남자 골퍼는 40대 중반까지 정년일걸?

서장훈 ; 골프가 그만큼 체력이 중요하지 않고, 요령으로만 으로도 버틸 수 있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올림픽에도 1904년 세인트루이스 올림픽 이후 112년 만에(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야 다시 들어 간 거라고요.

이영표 ; 맞아, 나도 요즘 가끔 골프를 치는데, 축구에 비하면 스포츠라기보다는 차리리 ‘신선놀음’이라고 할 수 있어.

최경주 ; 얘~ 들~ 좀 봐라, 장훈이 너 골프가 오래간만에 올림픽 종목에 들어갔다고 무시 했었는데, 그래 맞아 아까 뭐라고 했지.....112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된 거 맞아, 그런데 올림픽 종목에 포함 되자마자 리우 올림픽에서 박인비 선수가 금메달 땄잖니, 너 네 종목, 올림픽 금메달 있어?

서장훈 ; 우리도 올림픽 메달(1984년 LA 올림픽 여자농구 은메달)은 한 개 있어요, 영표야! 너네 축구도 올림픽 메달 있잖니?

이영표 ; 우리도 2012년 런던올림픽 때 동메달 땄었지, 그리고 월드컵(2002 한, 일)에서 4위도 했었 고요.

최경주 ; 올림픽 얘기 하다다 불리하니까 월드컵으로 빠지네, 암튼 골프는 이제 올림픽 정식종목이 되었기 때문에 명실공이 초일류 종목이 된 거야.

그 때 김동성 씨가 세 사람이 앉아 있는 테이블 옆을 지나가다가 인사를 했다.

최경주 ;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사건을 의식해서)동성아! 너 그동안 마음고생 많이 했지.....

김동성 ; 네~ 그런데 형님들, 올림픽이 어떻고.....저 떻 고, 얘기 하시는 것 잠깐 들었는데, 우리(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종목이 그동안의 올림픽에서 메달을 48개 밖에 따지 못했다고 흉보신 거 아니지요? 그 중에서 꼭 절반인 24개가 금메달이네요.

일동 ; (벌떡 일서서서) 아~아니다 너~ 어서 가던 길 가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금·은·동메달 모습(사진= 연합뉴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금·은·동메달 모습(사진= 연합뉴스).

P.S 한국의 동·하계 올림픽 메달

한국 스포츠는 그동안 동·하계 올림픽에서 모두 337개의 메달을 땄다. 그 가운데 금메달은 121개, 은메달 112개 그리고 동메달 104개다.

하계 올림픽에서는 267개의 메달(금메달 90개), 동계올림픽에서는 70개의 메달(금메달 31개)을 땄다.

하계종목에서 메달을 딴 종목은 20개이고, 금메달은 16종목에서 획득했다. 동계종목은 7종목에서 메달을 땄고, 금메달은 4개 종목에서 땄었다.

동·하계를 통틀어 가장 많은 금메달을 딴 종목은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으로 모두 24개의 금메달(총 메달 48개)로 1위를 달리고 있고, 2위는 금메달 1개 차이로 양궁(금메달 23개, 총메달 39개)가 따르고 있다.

올림픽 개인 최다 메달 획득 기록의 주인공은 사격의 진종오(사진= 연합뉴스).
올림픽 개인 최다 메달 획득 기록의 주인공은 사격의 진종오(사진= 연합뉴스).

 

개인 최다 메달은 사격의 진종오, 양궁의 김수녕이 6개로 가장 많은데, 진종오는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이고, 김수녕은 금메달 4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다. 그 뒤를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의 전이경으로 5개(금메달 4개 동메달 1개)가 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