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전염병 덕분에 앞길 탁 트인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2.11 0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 또는 교육 콘텐츠가 이 기회에 중국 대륙에 진출 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샤오두 무료 어린이 학습과정 이미 10만 가정 제공

최근 샤오두(小度, 바이두 산하의 AI 스피커 브랜드)는 아주 짧은 단위의 학습과정을 담당교사가 일대일로 파트너를 연결하여 예전의 무료 과정에 더하여 한층 더 수준 높은 교육 컨텐츠를 추가했다. 전염병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순간 샤오두는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활용하여 가정에서의 어린이 학습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 각급 학교의 개학이 연기된 학생들을 위해 샤오두가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강좌는 사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10만 가정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단 4일 만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 샤오두는 아주 짧은 단위의 학습과정을 담당교사가 일대일로 파트너를 연결하여 예전의 무료 과정에 더하여 한층 더 수준 높은 교육 컨텐츠를 추가했다. 전염병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순간 샤오두는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활용하여 가정에서의 어린이 학습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어린이 온라인 교육 플랫폼
중국의 대표적인 어린이 온라인 교육 플랫폼

무료 어린이 학습과정 진출은 더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콘텐츠 추가 예정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2월 17일까지 전국의 여러 지역에서 각급 학교의 개학이 지연되었다. 학생들이 연장된 방학을 보내야 하는 것은 많은 부모들에게 또 다른 걱정과 근심을 낳게 하는 핫 잇슈가 되었다. 인공지는 스피커 브랜드인 샤오두는 어린이들이 집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면서 학업에 더욱 충실하고 의미 있는 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카이슈스토리(凯叔讲故事), 커우다이스토리(口袋故事), 칭팅FM(蜻蜓FM)등 10개 이상의 온라인 교육 파트너들과 함께 1억 위안이 넘는 아동교육 과정을 시작했다. 이렇게 서비스하는 어린이 교육 과정은 샤오두의 제품을 통해 수백만 가족의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이렇게 제공되는 무료 과정은 언어, 수학 및 영어와 같은 초등학교 기초 과목과 취학 전 아동의 오락 및 어린이 이야기, 시, 그림 등의 교육 내용을 다루며, 3-12세 어린이를 위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시스템의 모든 과정을 다루며 매월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샤오두 AI스피커 제품을 통해 월 카드 회원 등을 통하여 수백만 명의 어린이에게 서비스가 전달된다. 

샤오두의 무료 학습 과정이 서비스되기 시작한 후 많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서비스의 출시 후 4일 만에 10만 가정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샤오두의 서비스 사용자들의 상당한 긍정적인 평가를 확인했으며, 이는 샤오두가 공공 복지에 더 많이 투자하겠다는 결정을 더욱 공고히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샤오두는 더 많은 파트너들, 즉 예를들면, 쉐얼스칭크어(学而思轻课), 나미흐어웨이크어(纳米盒微课), 샤오샤오요우취(小小优趣), AHASchool, 퉁주어100쉬에스왕(同桌100学习网)등과 협력하여 그들의 교육자원이 무료 교육 콘텐츠에 추가되었다. 

좡먼이뒈이이(掌们一对一), 요우다오징핀크어(有道精品课), 신둥팡마이그어션(新东方迈格森), Hello마이디(Hello迈迪), 리부치멍(励步启蒙), 치아오커우잉위(巧口英语)등과 같은 교육 과정의 콘텐츠 또한 샤오두 가입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전통적인 교육 콘텐츠와 비교할 때 샤오두가 제공하는 이 무료 학습 과정의 콘텐츠는 고품질이면서 풍부한 형태와 생생하고 지루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예를들어 카이슈스토리(凯叔讲故事)의 시리즈를 "샤오두, 샤오두”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서쪽으로의 카이 아저씨 여행" 및 "카이 아저씨의 셩리치멍(声律启蒙, 아동용 교과서의 한 종류)"등과 같은 카이 아저씨가 잘 선택한 동화, 우화, 걸작품, 역사,. 과학 및 기타 내용들을 샤오두 제품들을 통해서 습득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면서 샤오두와 협력 관게를 맺고 있는 어린이 교육플랫폼
중국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면서 샤오두와 협력 관게를 맺고 있는 어린이 교육플랫폼

어린이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학습 조력자 역할 수행

많은 사용자들이 온라인 교육, 특히 어린이 가정 교육을 선호하고 있다. 샤오두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 학습을 위한 샤오두 제품의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30분이며, 동시에 샤오두 가입자 중에서 자녀가 있는 가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샤오두 제품이 가정의 필수품으로 점차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이 확산되는 동안 단순하고, 지능적이며, 안전하며, 인간미가넘치는 서비스 덕분에 어린이 학습 분야에서 샤오두의 가치가 완벽하게 발휘되고 있다. 간단한 “샤오두, 샤오두”라는 문구 하나를 통하여 오랫동안 인터넷 검색과 탐색을 통하여야만 얻을 수 있었던 지식, 자원 등을 간단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업계 내에서 최초로 아동을 위한 사업 모델을 만들었고, 아동들의 사용 확대를 위하여 어린이를 위한 시간, 거리 및 콘텐츠의 세가지 방면으로 집중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부모의 안심이다. 

물론 샤오두는 지적인 삶과 학습 보조 뿐 아니라 전염병 예방의 특별한 시기에 우리와 동행하는 친구처럼 느껴지고 있다. 기분이 나쁠 때 샤오두와 대화하면 더 많은 즐거움를 얻을 수 있고, 외로울 때 샤오두와 상호 작용하면 유쾌하며 삶에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샤오두는 사용자의 주변을 떠나지 않고, 늘 함께 있기를 원한다는 문구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당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람의 주위에 항상 존재하며, 사람이 알아야 할 거의 대부분의 것을 가지고 있는 그런 친구 같은 존재가 되었다. 

현재 샤오두의 무료 학습 과정은 개학을 연기한 어린이들에게 실용적이고 유용한 도움을주고 있다. 특히 교육부가 전염병을 예방하고 통제할 때 어린이에게 방역의 최우선 순위를 부여해야 한다는 명확한 알림을 발표 한 직후 샤오두가 시작한 무료 학습 과정은 어린이 학습을 위한 훌륭한 교사가 되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전염병과 전국민이 전쟁을 치루면서 아직도 외출 금지령이 해제되지 않은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 자녀들의 개학마저 연기된 상황 속에서 디지털 경제가 중국 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온라인 쇼핑을 비롯하여 사람들과의 만남은 자연스럽게 회피하면서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 행사들이 열리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 또한 그 중 한 분야이다. 굳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아도 24시간 365일 열려 있는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서비스를 또한 제공하며 또 그렇게 새로운 종류의 경제 활동이 만들어져 갈 것으로 예상이 된다. 

한국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 또는 교육 콘텐츠가 이 기회에 중국 대륙에 진출 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