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우한 교민 귀국 위해 3차 전세기 띄운다

황인성 기자
  • 입력 2020.02.10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인천 출발···11일 귀국
교민 및 배우자 등 가족 탑승 포함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남아 있는 교민과 중국인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정부가 3차 전세기를 투입한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3차 전세기’ 투입 계획을 밝혔다. 3차 귀국자 규모는 150여 명으로 최대 잠복기간인 14일간 임시 거처는 경기도 이천 합동군사대학교 부속기관인 국방어학원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3차 항공편은 11일 인천에서 출발해 12일 아침에 김포공항에 도착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며, “현재 중국과 최종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탑승 대상자는 교민을 포함해 한국인 국적자의 배우자와 부모, 자녀 등이다.

지난달 30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우한에 머무르는 교민 701명을 국내로 귀환시킬 당시에는 교민의 가족이라도 할지라도 중국 국적의 가족은 전세기 탑승이 불가했었다.

하지만, 지난 5일 중국 정부로부터 중국인 가족의 탑승이 허가되며 이번에는 가족들도 함께 탑승할 수 있게 됐다.

3차 귀국은 1·2차 귀국 때와 동일하게 우한 톈허공항에서 중국 측과 우리 측의 검역을 거친 뒤 비행기에 탑승한다.

검역 과정에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의심환자’로 분류돼 탑승이 불허될 가능성이 있으며, 김포공항에서 실시되는 입국 검역에서 증상이 발견되면 공항에서 곧장 국가지정격리병상으로 가서 검사를 받게 된다.

한편, 3차 귀국 교민 가족들이 임시로 거주할 장소는 경기도 이천 합동군사대학교 국방어학원으로 결정됐다.

중수본은 국방어학원을 임시시설로 지정한 배경에 대해 “신속하게 지정할 필요성이 있었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시설로 운영하는 연수원·교육원 중에서 수용인원의 적정성과 공항 및 의료기관과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