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텐진라디오텔레비젼방송국의 "역행(逆行)"을 위한 7*24 출동 대기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2.02 0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은 “당의 미디어 네트워크 및 민생을 위한 방송국”이라는 책임과 사명감으로 시위생건강위원회(市卫健委) 및 지방정부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한 요청에 대해 최선을 다하여 추진하고, 텐진시의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베이징을 비롯하여 상하이, 텐진, 충칭 등 주요 도시들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위하여 시정부의 이름으로 공식적인 통지를 하달했다. 그것은 일체의 외출을 중단하라는 내용이었다. 설날을 맞이하여 가족들과의 외식조차 금지되고, 음악회, 극장, 백화점 등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그곳이 어디든 통제하고 흩어지게 했다. 주일 아침 교회에서 예배드리는 것조차 허용하지 않았다. 

사람들은 온 종일 집에만 머물러야 한다. 그 상황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텐진라디오방송국을 비롯한 중국의 대부분의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그들의 자산, 즉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보통의 경우 IPTV와 OTT는 무료 시청이 가능한 콘텐츠가 있고, 또 대부분의 콘텐츠는 비용을 지불하고 시청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된다. 이렇게 유료로 서비스되던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도록 시민들을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회사는 그들이 할 수 있는 그 일을 하고 있다. 전염병과의 전쟁에 힘들어하는 시민들을 위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이 또한 아름다운 역행(逆行)의 모습이 아닌가 한다.

전염병이 창궐하는 긴급한 상황에서 우리는 즉시 행동에 돌입했다. 특별한 춘절 휴가를 맞이한 시기였지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이 만연하는 이 어려운 시기에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은 “당의 미디어 네트워크 및 민생을 위한 방송국”이라는 책임과 사명감으로 시위생건강위원회(市卫健委) 및 지방정부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한 요청에 대해 최선을 다하여 추진하고, 텐진시의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24일(섣달 그믐날 자정) 00:00

시건강위원회 위생전용망을 구축하고 있는 텐진라디오방송국 엔지니어들의 작업 모습, 사진제공=텐진라디오방송국
시건강위원회 위생전용망을 구축하고 있는 텐진라디오방송국 엔지니어들의 작업 모습, 사진제공=텐진라디오방송국

텐진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1급 대응책을 발표한 직후,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은 기존 구축되어 있는 위생전용망 네트워크를 최고급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최고 경영진을 팀장으로 하고, 각 부문 담당자들을 하나로 모아 네트워크의 유지보수를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조직하고, 시건강위원회에 전용망 업그레이드 및 유지에 대한 관련 업무들을 즉시 보고했으며, 안전한 네트웍 운영을 위해 전력을 다했다. 

25일(설날) 정오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은 닝허지방정부(宁河区政府)로부터 긴급 업무요청을 접수했는데, 그것은 지방정부 회의실에 방송 네트워크를 통하여 마을(동네) 간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달라는 통지였다. 방송국 직원들은 임무를 접수하고, 즉시 현장으로 달려가 현장조사 및 네트워크 라우팅(일종의 인터넷 데이터 링크 용어)에 이르기까지 파악하고, 시공팀과 소요자재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3시간 만에 시공을 완료했다.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닝허지역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필요한 작업이 순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시설이 완료되었다.

26일 일요일

시위생건강위원회 텐진라디오방송국 간 생방송 시스템 구축 완료 후 방송환경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제공=텐진라디오방송국
시위생건강위원회 텐진라디오방송국 간 생방송 시스템 구축 완료 후 방송환경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제공=텐진라디오방송국

텐진시위생건강위원회의 기자회견 내용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은 신속하게 대응했고, 가장 먼저 시위생건강위원회와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생방송 환경을 구축 및 완료했고, 위생건강위원회에서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한 공식적인 정보들이 수천만 가구에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완성되었다.

27일 월요일

톈진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은 징하이지방정부(静海区政府)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콘트롤타워의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작업을 신속하게 완료하여 징하이 지역이 전염병 예방 및 통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왔다. 

28일 화요일 

위생건강위원회 전염병 예방 및 통제센터의 공공네트워크 구축 임무를 부여 받은 후, 회사는 즉시 움직이면서 핵심역량을 총동원하여 3시간만에 60개 지점의 구축 및 시범운영을 완료하였다. 위생건강위원가 적시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전한 기술적 보장을 확보하였다. 

29일 수요일

퇴근시간 없이 업무가 계속되었고, 또 다른 임무가 하달되었다. 24시간 내에 난카이 지역(南开区)의 교육 시스템을 재구성하여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임무였다. 이를 위해 가장 빠른 속도로 전 지역의 교육자들을 도울 수 있었다. 

텐진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24시간 개방하여 대민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의 영업점, 사진제공=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
텐진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24시간 개방하여 대민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의 영업점, 사진제공=텐진라디오텔레비젼 방송국

다양한 지방정부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텐진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의 1,500명 이상의 직원은 모두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역행(逆行)"을 위한 출동 대기상태로 있었다. ‘96596’ 콜센터는 유지보수를 위하여 7 * 24시간 상담이 가능했고, 텐진시 전체 네트웍 관련 기술 담당자들도 모두 출근하여 자리를 지켰으며, 가입자들에게 방송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영업점 개방되어 있었다. 

기술지원을 위하여 엔지니어들은 밤을 세워가며 모든 프로그램들이 정상적으로 송출되기 위하여 재편성 및 조정 업무를 처리하고, 시민들이 텔레비전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업 정책 등을 실행하고 ... 

모든 직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보호기능을 강화하면서 ,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어려움 속에서도 텐진 시민들이 안전한 가정 내에서 전염병을 예방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오히려 편안한 춘절을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 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