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전염병과의 전쟁에 투입된 화수미디어(华数传媒)의 역행자(逆行者)들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2.01 08: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임무, 격리시설로 가서 방송수신 시설을 설치하라! "이것은 아주 일반적인 일이며 우리는 그렇게 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전염병과의 전쟁에 투입된 화수미디어(华数传媒)의 역행자(逆行者)들

이 글은 중국 화동지역의 IPTV 플랫폼인 화수미디어그룹의 이번 전염병과의 전쟁 관련하여 그들의 조직적인 대응과 지역사회를 위한 미디어의 자세를 깨닫게하는 좋은 예라 판단되어 공유하기를 원한다. 

중국 전역에서 춘절을 전후하여 갑작스럽게 긴급상황이 발생하고, 의심환자들이 임시로 수용되어 있는 격리시설, 그리고 확진자로 판명된 환자들의 입주 병동에 TV를 설치하라는 회사의 긴급 명령을 받은 직원들이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그러나 이 일은 내가 평소 하는 일이고, 또 나의 책임이라는 사명감으로, 또한 병마와 싸우고 있는 우리 지역사회 이웃들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고, 또 내가 해야만 하는 일들을 묵묵히 수행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답다. 

이 글은 화수미디어 그룹의 홍보실을 통하여 필자에게 전달된 기사를 번역하여 공유한다. 현장에서 휴일을 반납하고, 각자에게 맡겨진 임무를 묵묵히 수행한 화수미디어 동지들에게 깊은 존경의 마음을 보낸다. 그들과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나에게 그러한 상황이 닥치면 나도 그들처럼 묵묵하게 내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든다. 

전염병에 직면해 지아싱화수(嘉兴华数广电网络有限公司, 중국 IPTV 및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국영기업이다)는 전염병의 예방 및 통제 업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맡았다. 5명의 특공전사들이 전염병과의 전투 최전선에서 공산당원들이 어려움에 직면한 위기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힘을 보여주었다. 전염병이 창궐하는 이 순간에 우리는 모두 용감하게 헌신하고 함께 발전하며 함께 어려움을 극복한다.

긴급 임무, 격리시설로 가서 방송수신 시설을 설치하라! "이것은 아주 일반적인 일이며 우리는 그렇게 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일선의 동료들이 TVOS 의료 셋톱박스를 설치하기 위해 격리병동에 갔을 때, 후방지원팀은 즉시보고하여 원격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거쳤다.

마스크가 부족한 경우,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 소모품을 찾고 최전선에 "탄약"을 공급한다.

비상 상황에서 이러한 협동과 조화는, 전쟁이 발생하고 후방의 지원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반드시 승리를 거두어야 하는 이러한 경우 화수미디어의 다양한 시스템이 임전필승의 정신으로 처리했다.

긴급상황 | 방호복을 입고 격리시설에 보호관찰 중인 그들의 방에 셋탑박스를 설치하라

카이화 화수 지사(开化华数城区分公司)는 1월 27일 카이화현(开化县) 임시 격리병동에 환자들을 위한 셋톱박스 설치 작업 임무를 받았다.

오전 8.30분, 5명의 설치요원들이 모였으며, 안전 문제와 작업 구분을 강조한 후, 오전 9시에 격리병동의 작업이 시작되었다.

격리 지역에는 이미 20명 이상이 상주하고 있었으며, 안전 확보를 위하여 오후 1시, 공산당원이자지사의 팀장인 쉬후이(徐辉, Xu Hui)가 먼저 격리인원들이 거주하는 방으로 들어 갔고, 나머지 인원들은 외부의 안전지대 업무를 진행했다.

격리환자가 거주하는 방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방호복을 입고 있는 쉬후이(가운데), 사진제공=화수미디어
격리환자가 거주하는 방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방호복을 입고 있는 쉬후이(가운데), 사진제공=화수미디어

오후 4시까지 총 24개의 셋톱 박스가 24개의 객실에 설치완료 되었다.

"작업을 하는 동안 TV도 없고 네트워크도 연결되지 않아 불안감을 호소했던 사람들이 몇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격리 시설의 4G 신호는 좋지 않았다. 그들은 작은 방에 격리되어 매우 불안하고, 우울하다는 느낌을 토로하였다. 나는 그들의 방에 화수미디어의 TV와 인터넷을 설치했고 그들은 그 사실을 듣고 매우 기뻐했다”라고 팀장인 쉬후이(徐辉, Xu Hui)가 전했다.

긴급상황 | 새벽에 격리병동으로 가서 선로를 부설하라

1월 26일 새벽 1시에 지아싱화수 엔지니어링 유지 관리 부서의 왕이(王益, Wang Yi)는 마침내 긴장을 풀고 아내에게 전화를 걸어 안전하다고 말했다.

1월 26일 자정 무렵 왕이는 지아싱시(嘉兴市) 난후(南湖) 지역의 집중 격리 관찰병동으로 지정된신펑중앙의원(新丰中心医院)의 동측 오래된 건물에 투입되어 의료 보험 업무를 위한 전용라인을 개통했으며, 당시 집중관찰 시설의 2층에 격리된 환자들이 3명 입주해 있었다.

"이 일은 일상적인 일이며, 또한 이 일은 우리의 일이고, 우리의 책임이며, 우리 팀이 해야할 일입니다."왕이는 이렇게 말했다.

의료보험 업무를 위한 전용 라인의 개통 임무를 완수한 특공대 팀은 왕이(王益), 링청칭(凌澄清), 딩춘(丁春), 마오신위(毛新余), 그리고 우웨이밍(吴玮明) 등이 수행했으며, 왕이 이 특공대 팀의 팀장이었다.

의료보험 업무를 위한 전용선 개통을 위해 투입되는 5명의 특공대의 임무수행을 위한 출발 직전의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의료보험 업무를 위한 전용선 개통을 위해 투입되는 5명의 특공대의 임무수행을 위한 출발 직전의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딩춘과 마오신위는 외부에서 비바람을 맞으며 신펑통신국(新丰广电站)을 분주히 오가며 광섬유 접속을 진행했고, 링청칭과 우웨이밍은 신펑의원의 새로운 작업공간에 데이터 링크와 설비설치를 위한 업무를 수행했다.

비가 계속 내리는 춥고 깊은 밤 도로는 얼어서 빛을 반사하고 바쁜 의료진들이 분주히 오고가는 모습들이 현장의 분위기를 더욱 무겁게 만들었다.

잠시라도 지체할 수 없었고, 즉시 작업 계획안에 따라 케이블 설치 및 장비 설치를 시작했다. 차디찬 빗물까지 신경을 쓸 수 없고, 조명이 충분하지 않으면 휴대 전화를 사용하여 불을 밝혔다.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단 하나의 생각, 그것은 의료보험 업무를 위한 전용선을 최대한 빨리 연결하는 그것이었다.

아주 중요한 마지막 한 단계는 격리 병실의 컴퓨터 실에 들어가서 최종 단말기를 열고 몇가지를 수정하고, 개통하는 업무였다.

"긴장, 모두가 극도로 긴장했다. 나 역시 극도로 긴장했지만, 그렇게 깊이, 그리고 많이 생각하지 않았다. 전염병 성황이 지금 너무 심각하다, 우리는 우리의 임무를 수행해야한다." 철저하게 격리된 격리병동을 마주하고 있으면서 현장 지휘팀의 팀장인 왕이는 공산당원으로서의 솔선수범과 모범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그 스스로가 격리구역 깊숙히 들어가 단말기를 조작하고 보험업무를 위한 전용 라인의 개통 임무를 완료했다.

00:30, 병원의 정보 관리자가 의료 보험 전용 라인이 개통되어 업무가 가능함을 확인했다!

작업 지시를 받은 후 4시간 만에 의료보험을 위한 선로 보안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4시간 전, 즉 1월 25일 20:30에 지아싱화수는 지아싱시위생건강위원회(嘉兴市卫生健康委员会)로부터 특별 요청을 받았으며, 그것은 격리 병동의 의료 보험 라인 전용라인을 가능한 빨리 연결하도록 요청했다.

지아싱화수는 즉시 엔지니어링 유지보수 부서(工程维护部) 및 기술 운영부(技术运维部) 등 엔지니어링 및 기술 인력으로 구성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팀 5인 특공대 팀을 구성했고, 공산당원이면서 엔지니어링 유지보수 부서의 왕이가 특공대의 팀장으로 임명을 받았고, 이는 회사의 총경리인 종펑(钟锋)과 부총경리인 션펑(沈锋)이 직접 명령을 내렸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설날 밤, 지아싱화수 빌딩은 불이 환하게 켜졌 있었으며, 격리 병동의 실재 모습과 같은 실제 환경에 따라 두개의 작업 계획, 현장 시공 방안 및 비상 대응 계획이 수립되었다. 빈틈없는 배치와 한치의 오차 없는 엄격한 실행으로 작업이 예정된 시간 내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모든 프로세스가 프로세스가 신속하게 처리되어야 했다.

전염병에 직면해 지아싱화수(嘉兴华数广电网络有限公司, 중국 IPTV 및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국영기업이다)는 전염병의 예방 및 통제 업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맡았다. 5명의 특공전사들이 전염병과의 전투 최전선에서 공산당원들이 어려움에 직면한 위기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힘을 보여주었다. 전염병이 창궐하는 이 순간에 우리는 모두 용감하게 헌신하고 함께 발전하며 함께 어려움을 극복했다.

긴급상황 | 4시간 이내, 의심환자 격리시설에 32대의 TV를 설치하라

1월 26일 오후 14:27분 칭위안화수(庆元华数)는 긴급 임무를 지시 받았고, 오후에 바이샨조우진(百山祖镇)의 샨위안런지아호텔(山源人家宾馆)의 32개 객실에 디지털 TV 설치를 완료하도록 요청을 받았다. 이 호텔은 폐렴으로 의심되는 환자를 위한 격리시설로 이용되고 있으며 배정된 인원은 어두워지기 전에 호텔에 입주해야한다는 것이었다.

격리환자들을 위한 격리시설에는 인터넷도, TV도 없는, 그래서 의심환자이긴 하지만 심각한 심적 불안을 호소하는 의심환자들을 위하여 TV와 인터넷 설치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격리환자들을 위한 격리시설에는 인터넷도, TV도 없는, 그래서 의심환자이긴 하지만 심각한 심적 불안을 호소하는 의심환자들을 위하여 TV와 인터넷 설치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전염병 발생 상황에서의 명령이고, 엄준한 책임이었다. 작업을 지시 받은 후 칭위안화수(庆元华数)는 즉시 설날 프로그램을 재편성 준비를 시작했고, 바이샨조우 구축을 위한 기술 설치 및 유지 보수 인력을 긴급 조직했다.

이번 설치 및 구축의 특수성으로 인해 시간이 너무 촉박하고 그래서 그 작업이 부담스러웠고, 관련 직원이 창고에 연락하여 관련 자재를 준비하고 현장으로 바삐 달려갔다.

현장 조사 후, 호텔은 구조가 대단히 복잡했고, 옛날 임업역(林业站, 통나무 운송 기지)을 위한 공장 건물로, 수년간 문을 닫았으며 운영되지 않았던 그런 곳이었다. 기존에 설치되었던 위성 접시 안테나와 텔레비전 선로들은 지저분했다. TV 라인들을 다시 배치해야했기 때문에 선로구축 및 설치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엔지니어링 유지보수 부서의 장민(张敏)은 현장 담당자와 연락한 후 설치계획을 확인했다. 비록 비가 내려서 작업 환경이 좋지 않았지만, 그리고 바이샨조의 1200m 고도의 추운 날씨 속에서도 동료들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막을 수 없었고, 시간과의 잔쟁을 치르면서 업무는 시작되었다. 저녁 18:30분 모두 공동 노력으로 호텔의 모든 객실에 디지털 TV 신호를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긴급상황 | 격리 시설에 TV + 광대역 +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하라

하이닝화수(海宁华数)는 수시로 지방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언제든지 필요한 상황에 대응하고,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서비스를 잘 수행하고 있으며, 격리시설에 텔레비젼, 광대역 인터넷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했다.

1월 26일 이른 아침, 하이닝화수 황안지사(海宁华数黄湾分公司)의 4명의 전문가가 폭우를 뚫고젠샨신구(尖山新区)의 임시 격리 시설로 가서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했다. 폭우 속에서 3시간 동안 시스템 및 선로를 구축한 후 3대의 모니터를 설치하였고 동시에 임시 격리 시설에서 텔레비전 및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완료했다.

격리시설에 TV와 인터넷, 그리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격리시설에 TV와 인터넷, 그리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당일, 주왕묘(周王庙) 지사장은 2명의 엔지니어를 데리고 격리시설에 텔레비전을 설치하기 위히여 폭우를 뚫고 이동했다. 텔레비젼 60대 설치를 위해 2사람의 직원들은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바빴다. 27일 이른 아침에 인원이 추가로 파견되었고, 직원은 텔레비전 설치 작업을 진행 한 후 각 텔레비전을 하나씩 하나씩 조정했다. 동시에 시에챠오(斜桥)와 양관(盐官) 지점의 작업 인원들은 광대역 인터넷을 설치하고 임시 격리시설의 현황을 모니터링했다

전염병 상황에서의 명령이었고, 하이닝화수(海宁华数)는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서비스를 자체 책임으로 삼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격리 시설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하이닝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협력 | TVOS 의료 지원 플랫폼, 스마트 전염병 예방과 병동 격리

1월 26일(새해 둘째 날) 오후 17시, 중광온주분공사(中广有线温州分公司)는 오하이취(瓯海区, 져지앙(浙江) 원져우(温州)의 다른 이름) 위계국(卫计局, 卫生和计划生育局의 준말로 위생과 산아제한을 관리하는 기구)으로부터 긴급 임무를 접수했다. 그것은 오하이제3인민병원에 전염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격리 병동에 11개의 TVOS 의료 셋톱 박스 설치를 요청한 것이다. 설치 후 의사는 원격으로 환자와 화상 채팅을 할 수 있게 되어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의료진의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환자와 의료진이 뉴미디환경을 적극활용하기위한 작업자의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의료진의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환자와 의료진이 뉴미디환경을 적극활용하기위한 작업자의 모습, 사진제공=화수미디어

긴급 임부를 부여 받은 온주중광(温州中广)은 즉시 저장화수단말기관리부(浙江华数终端管理部)에 "TVOS 스마트 단말기의 의료 유지 보수 기능을 원격으로 업그레이드하자"라고 제안했다. 아직 네트워크 폐쇄 기간(중국은 춘절 기간에 춘절특집 프로그램을 위한 일반적으로 네트웍의 신규 또는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물론 춘절 기간이 종료되면 원래 상태로 복구된다)에 있기 때문에 터미널 관리 부서는 네트웍 증설 및 변경을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하였고, 결국 1월 27일, 원격으로 네트웍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오하이 지역의 스마트 홈 엔지니어들과 기술혁신부서의 동료들이 협력하여 마스크를 쓰고 즉시 네트웍에 대한 라인 체크 및 케이블 배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움직였으며, 모든 과정이 하루만에 완료되었다. 격리시서에 체크인한 환자는 셋톱 박스의 의료 서비스 기능을 적절한 시기에 활용할 수 있었으며, 진정으로 일반 대중을 위한 의료 서비스의 실현이 이루어졌고, 원저우(温州)가 전염병 예방 및 통제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도왔다.

협력 | 마스크 100,000개를 구하라

1월 26일 저녁 21:30에 화수미디어그룹 산하의 성(省) 내 각 지사들을 통하여 41,000개의 마스크를 보냈다. 제2차 60,000개의 마스크의 확보도 완료되었고, 1월 27일 저녁에 차례로 배송이 시작된다.

긴급한 상황에서 10만 개의 소모품을 찾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모두가 한 사람을 지목했고,기적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장화수(浙江华数)의 "마스크 추적자”인 류준(刘俊)을 급히 찾는다.

"마스크 긴급 지원이 필요합니다” 위챗 그룹을 통하여 긴급 공지를 하고, 류준은 마스크 구입처에 문의하기 시작했으며, 마스크를 취급하는 전자상거래(电商)의 오프라인 공급 업체에 문의했다

"장시성(江西省)에는 환자가 많고 작고를 가리지 않고, 또 구매가 용이한지 여부를 관계하지 않고,일단 재고가 있을만한 큰 약국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약국에는 재고가 없었으며, 재고가 있더라도 소량만 있었기 때문에 우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모든 약국에 다 접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병원에서 일하는 친척들과 상담을 했고, 그러던 중 장시성 난창 철도국(江西省南昌铁路局)의 잉탄(鹰潭) 기관차 구매부에서 3만개의 를 주문했는데, 아직 제품은 도착하지 않았다는 정보를 얻었다. 나는 곧 제조업체의 연락처를 확보하게 되었고, 업무부서 및 관련 부서와 연락을 취한 후 41,000개의 마스크를 확보했습니다. "

하룻밤 사이에 긴급 확보한 10만개의 마스크, 이 마스크는 각 지사 또는 분공사가 속해있는 지역의 병원에 긴급히 공수되었고, 또 지역 사회의 주민들에게 배포되었다. 사진제공=화수미디어
하룻밤 사이에 긴급 확보한 10만개의 마스크, 이 마스크는 각 지사 또는 분공사가 속해있는 지역의 병원에 긴급히 공수되었고, 또 지역 사회의 주민들에게 배포되었다. 사진제공=화수미디어

1월 26일 저녁 20:08분, 성(省) 분공사 먀오레이레이(缪蕾蕾) 가 각 지역의 지사 및 분공사의 우편 주소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저녁 20:49분에 제조업체의 계좌로 구입비용이 지불되었으며, 공장에서 기다리고 있던 순풍택배사가 택배 송장을 작성 및 포장업무를 시작했다. 저녁 21:30분 각 지역으로의 배송이 완료되었다. 밤 23:54분 먀오레이레이(缪蕾蕾)는 모든 택배 송장 번호를 위챗그룹에 올린다. 바빴던 하루의 전쟁이 끝났다.

각 지사의 직원 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1월 27일, 각 지역 분공사 사무실에서 각 지사의 마스크 사용량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시작했으며 여러 회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각 지방의 분공사, 상무부, 재무부 등 각 부문과 전 성의 자회사들이 연합하여 협력했으며, 그 결과 긴급 구매와 적시의 공급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화수미디어의 다양한 시스템이 통합되어 움직이면서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는 임전필승의 정신을 경험하게 되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