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광고주들의 선택은? 그들의 투자 트렌드는?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1.22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예산의 성장속도 둔화, NewTV단에 대한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 증가

<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은 1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증가폭은 지난 3년동안의 속도에 비하여 하락했으며, 디지털마케팅 예산의 증가 속도가 처음으로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지난 1월 17일, 국가통계국은 2019년 중국의 경제운영데이터를 발표했다. 초보적인 단계의 계산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총생산은 990,865억 위안(한화 약 16,349조 원)으로 전년 대비 6.1%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전년보다 현저히 낮아졌다.

거시 경제가 하락 압력에 직면하고 있는 반면,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성장 속도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동시에 2019년 5G와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IoT 분약의 수익창출에 대한 새로운 물결이 더 많은 발전 공간과 기회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광고주들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증가속도가 처음으로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은 1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증가 폭은 지난 3년동안의 속도에 비하여 하락했으며, 디지털

광고주들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 증감 추이,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광고주들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 증감 추이,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마케팅 예산의 증가 속도가 처음으로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디지털 마케팅 예산을 10% 미만으로 집행할 계획인 광고주가 60%를 차지하며, 이는 작년에 비해 1/4이 증가했으며, 30% 수준의 광고주들은 2020년 디지털 마케팅 예산을 작년과 동일하게 책정했다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New TV단(IPTV, OTT 등 단말장치) 설비의 증가가 뚜렷하고, 스마트 설비의 증가가 눈에 띈다. 

기기 단말기 관점에서 볼 때, 모바일 단말기는 여전히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주요한 선택지이고, 네트웍 커넥티드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대형 스크린(이를 테면 TV 화면 같은) 사용자가 계속 돌아 오면서, New TV의 컨텐츠 및 마케팅 생태 시스템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부분에 2020년 광고주의 21%가 광고비 투자를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PC 부분 광고 예산 투자를 늘리는 광고주의 비율은 9%에 불과하다.

광고주들의 단말기 별 마케팅 예산 투입 트렌드,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주) 순증감=증가%-감소%, 2019년 10월 16일 ~ 2019년 11월 8일까지 광고 데이터 집계 기준
광고주들의 단말기 별 마케팅 예산 투입 트렌드,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주) 순증감=증가%-감소%, 2019년 10월 16일 ~ 2019년 11월 8일까지 광고 데이터 집계 기준

또한 5G와 신기술의 보급으로 IoT/VR/AR과 같은 스마트 기기 단말기는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소셜 마케팅 및 스포츠 이벤트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한 부분인 소셜 마케팅이 점차 광고주들의 투자 초점이 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광고주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고 소셜 마케팅 및 소셜 플랫폼 자체 트래픽은 2020년 광고주가 가장 주목하는 디지털 마케팅 형식이며, 비디오 광고 및 소셜 전자 상거래가 그 다음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주들의 소셜 마케팅 예산 vs 디지털 마케팅 예산 변화 추이,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광고주들의 소셜 마케팅 예산 vs 디지털 마케팅 예산 변화 추이,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동시에, 광고주의 71%가 소셜 마케팅 예산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증가 폭은 디지털 마케팅보다 높고, 광고주의 예산 투자는 광고주들의 관심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광고주의 53 %가 자체 제작 동영상/웹영화(微电影) 등을 중요하게 보고 있고, 그 다음으로 예능 류의 프로그램(综艺类节目)이 그 다음으로 순위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을 스포츠 관련 원년으로 생각하고, 광고주의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인기는 작년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광고주들의 쟝르별 마케팅 예산 투입 트렌드,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광고주들의 쟝르별 마케팅 예산 투입 트렌드, 자료출처=2020 중국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보고서

마케팅의 지능화로 인공지능이 가장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 및 5G와 같은 최첨단 기술의 지속적인 구현과 보급으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은 더 넓은 발전 공간과 기회를 만들어내고, 스마트 화로 계속 진화하는 새로운 활력이 만들어질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 인공지능 마케팅은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 기술이 될 것이며, 데이터센터, 마케팅 자동화 및 데이터 수집 기술은 광고주가 기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마케팅 기술이기도 하다.

2020년에는 경제 성장이 둔화 된다고 일반적으로 예상하지만 디지털 마케팅 산업은 큰 도전과 기회를 마주하고 있다. 인공지능 및 5G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지원, 또는 New TV를 활용한 신시장 개척이라는 확실한 시장개척 능력으로 전체 산업에 대한 자신감이 내포되어 있다. 

지면광고, 라디오와 TV광고에서 인터넷광고로 이어지는 시대에서 이제는 모바일과 New TV로 대변되는 IPTV 및 OTT에 대한 광고로 다시 진화되고 있다. 세상은 이처럼 늘 변하고, 그 때 그 때 변화하는 시점에 맞추어 환골탈태의 각오로 대응하지 않으면 소리소문 없이 도태되고, 추락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오늘도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직시하면서 개인과 조직이 생존의 방향이 어디인지, 무엇인지 살피면서 집중력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