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협력 견제 발언한 해리슨 미 대사···쏟아지는 내정 간섭 비판

황인성 기자
  • 입력 2020.01.18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이례적 우려 표명···“한미 공조는 여전히 굳건”
범여권 및 국내 언론, “부적절한 발언···조선 총독인가” 등 공개 비판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지난 16일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한국의 남북협력 추진 구상에 대한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의 발언이 큰 논란을 빚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여당, 진보 진영에서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현했으며, 국내 언론 등도 비판의 목소리를 더하고 있다.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사진= 연합뉴스).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사진= 연합뉴스).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16일 외신기자 간담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개별관광 등 독자적인 남북협력 추진 구상에 대해 한미 긴밀한 협의를 강조해야 한다는 발언을 내놨다.

해리스 대사는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다루는 게 낫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독자적인 공간을 적극적으로 넓혀가겠다는 한국 측 구상에 공개적으로 견제한 것으로 해석된다.

해리스 대사는 본인이 미 정부의 공식 입장을 말할 입장이 아니라고 전제를 뒀으나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해 독자적인 공간을 적극적으로 넓혀 가겠다는 우리 정부의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우려 표명한 것이다.

정부는 다음날인 17일 이례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해리스 대사가 우리 국민의 대북 개별관광은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거론한 것고 관련해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대사의 발언에 대해서 언급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다만 미국은 여러 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북정책에서 한국의 주권을 존중한다는 점을 밝힌 바가 있다”고 입장을 냈다.

또한, 한미 관계 공조가 여전히 문제없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도 확실히 했다.

전날 사건을 의식한 듯 미국 국무부 관계자는 17일(현지시간) “미국은 남북협력을 지지하며, 이는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에 따라 보조를 맞춰 진행하도록 하기 위해 동맹국인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의 불적절한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공개 비판에 나섰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리스 대사 개인 의견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며, “의견 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고 날 선 비판을 했다.

또한,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해리스 대사가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진전 구상에 대해 제재 잣대를 들이댄 것에 엄중한 유감의 뜻을 표명한다”며, “내정간섭 같은 발언은 동맹 관계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주권국 국민에게 노골적으로 모욕을 주고 있는 해리스 대사를 초치해서 엄중하게 항의해야 한다”며, “또다시 외교적 결례를 범한다면 '외교적 기피 인물'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북정책은 주권 문제로 미 대사가 왈가왈부할 사안이 아니다”며, “해리스 대사는 외교관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