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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MCN 앵커, 직업으로서 그들의 세계는?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1.09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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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와 4K/8K, 그리고 VR/AR/MR의 급속한 발전, AI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인한 기술진보의 속도가 나날이 빨라지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 10년 이내에 또 어떤 직업이 새로 생겨나고, 또 어떤 직업이 사라질까?

지난 1월 8일, 중국 국내 모바일 SNS 플랫폼인 모모(陌陌, 위치기반(Location Base) SNS 서비스 플랫폼)에서 <2019 MCN앵커 직업 보고서>를 발간했다. 거의 10,000명에 가까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을 통하여 MCN 앵커들의 표본을 조사해서 발간된 보고서이다.

33.6%의 95년 이후 출생자들은 매일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MCN 방송을 시청하고, 이 중에서 거의 8할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시청하며, 24.1%의 MCN 앵커들이 직업으로 이 일을 하고 있으며 그들의 월 평균 수익은 10,000위안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MCN 앵커 중 11.8%가 이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이유는 부모님에게 집을 하나 사 드리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2016년을 거의 습관적으로 “MCN 라이브 방송 원년”이라 부르고 있는데, 벌써 4년이 흘렀다. 그 때는 스마트 휴대폰으로 4G 인터넷 네트워크가 보급되었으며, 수천 곳의 MCN 라이브 방송 플랫폼이 생겨났고, 이로 인하여 약 3.5억의 MCN 라이브 방송 시청자들이 탄생했다. 

모바일 MCN 라이브 방송은 곧 대중화 되었고, 이는 많은 네티즌들이 즐겁게 놀고, 쉬면서 지식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생방송으로 생겨난 직업의 기회를 보았고, 그래서 MCN 라이브 방송 산업에 합류했으며, 관련된 일, 앵커, 운영 등과 같은 직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지난 1월 8일, 중국 국내 모바일 SNS 플랫폼인 모모에서 <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를 발간했다. 거의 만 명에 가까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을 통하여 MCN 앵커들의 표본을 조사해서 발간된 보고서이다.

33.6%의 95년 이후 출생자들은 매일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MCN 방송을 시청하고, 거의 8할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시청하며, 24.1%의 MCN 앵커들이 직업으로 이 일을 하고 있으며 그들의 월 평균 수익은 10,000위안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MCN 앵커 중 11.8%가 이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이유는 부모님에게 집을 하나 사드리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33.6%는 매일 MCN 라이브 방송을 두시간 이상 시청하며, 흑룡강성, 길림성, 랴오닝성 지역에서 MCN 앵커를 직업으로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NNIC(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6월까지, 중국의 휴대폰 인터넷 사용 인구는 8.47억으로, 휴대폰을 소지한 사람들 중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99.1%로 집계되었다.

중국의 MCN 라이브 방송 사용자 규모는 4.33억으로 2018년 말 대비하여 3,646만 명이 증가했고, 이 수치는 전체 인터넷 사용 인구의 50.9%를 점하는 비율이다. 거의 만 명에 가까운 모바일 가입자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한 바에 따르면, 모자일 MCN 라이브 방송 시청자들은 먼저 연령, 콘텐츠에 대한 흡인력, 지불습관의 성숙함 등 3가지에 대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모바일 MCN 라이브 방송을 즐기는 가입자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90년 이후 출생자들이 23.7%이고, 95년 이후 출생자들이 18.5%로 나타났다. 인터뷰를 했던 74.8%의 사용자들이 매일 30분 이상 MCN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다고 밝혔고, 32.1%의 시청자들은 매일 2시간 이상 방송을 시청한다고 밝혔다.

그 중 연령대가 낮을수록 방송을 시청하는 시간이 긴 것으로 파악되었다. 90년 이후 출생자들의 32.7%가 매일 두시간 이상 방송을 시청하며,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33.6%가 그러했다. 

CNNIC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중국 네티즌들의 매주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27.9시간으로 하루 평균 3.98시간으로 나타났다. 개인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의 발전 추세는 전반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인터넷 라이브 방송 서비스는 성장률이 상당히 높았으며, 2019년 6월 인터넷 라이브 방송 성장율은 9.2%로 상당히 높았고, 멧시지교환, 검색 엔진, 온라인 뉴스, 온라인 비디오 및 온라인 음악과 같은 서비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되었으며, 동시에 라이브 방송은 네티즌들에게 아주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및 레저 방법이 되었다.

연령대별 라이브 방송 2시간 이상 시청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연령대별 라이브 방송 2시간 이상 시청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남성이 여성보다 생방송을 더 즐겨 보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모두 라이브 방송에 비용을 지불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남성의 77.3%가 하루 30분 이상 생방송을 시청하고, 35.1%가 하루 2시간 이상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19년 한 해 동안 매일 30분 이상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 남성 사용자의 비율은 68.4%였으며, 2019년 여성 사용자 중에서 매일 30분 이상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 비율은 64.6%이고, 매일 2시간 이상인 사람들의 비율은 20.3%로 나타났다.

2019년 한 해 동안 매일 30분 이상 라이브 방송을 시청한 여성의 비율은 60.2%로 나타났다. 

<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MCN 앵커들의 나이는 분명히 더 젊어지는 추세이다. 2019년 인터뷰 대상 앵커의 33.4%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앵커였으며, 2018년 그 비율이 31%와 2017년의 그 비율이 27.6%에 비교하면 상당이 증가하고 있다.

95년 이후 출생인 MCN 앵커의 거의 절반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앵커이고, 그 비율은 49%를 차지하였다. 또한 90년 이후 출생자 중 MCN 앵커는 38.3%를 차지했다. 2018년 95년 이후 출생자 중 전문 직업인 앵커는 45.6%였고, 90년 이후 출생자 중 전문 직업인 앵커는 36%를 차지했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앵커들 중에는 그들이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 또한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남방 지역보다 북방 지역에 훨씬 더 많은 전문 직업인 앵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앵커의 비율이 가장 높은 10개 지역과 도시의 순위는 헤이룽장(黑龙江), 지린(吉林), 랴오닝(辽宁), 충칭(重庆), 간쑤(甘肃), 광시(广西), 톈진(天津), 후난(湖南), 귀주(贵州), 광동(广东)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의 8할 정도가 시청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4.1%의 전문 직업인 앵커의 월 수입은 10,000위안을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MCN 앵커는 점차 새로운 직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는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때 라이브 방송 사용자의 지불습관 및 지불금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사용자의 79.4%가 매달 라이브 방송 시청비용을 지불하며, 이 수치는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그 중 매월 500위안 이상 지불하는 사용자는 28.4%를 차지했으며, 매월 1,000위안 이상을 지불하는 사용자는 19.8%를 차지했다. 남성이 여성보다 라이브 방송을 선호하며, 라이브 방송 시청료로 매월 1,000위 이상 지불하는 남성의 비율은 22.8%이고, 여성은 7.6%에 불과하다.

인터뷰에 응한 사용자는 예능적 능력이 출중하고, 친절하며 유쾌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비용을 충분히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이는 MCN 라이브 방송의 시청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했다. 

나이가 젊을수록 라이브 방송 시청 중 비용을 지불하는 습관이 더 높고, 지불하는 금액도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에 따르면, 95년 이후 출생자의 82.2%는 라이브 방송에서 매월 비용을 지불하고, 95년 이후 출생자 중 29.6%는 월 평균 500위안(한화 약 8만원) 이상의 비용을, 21.6%는 월 평균 1,000위안(한화 약 16.5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안 지역과 도시 지역의 사용자, 즉 경제적으로 발달한 지역에 거주할수록, 라이브 방송에 더 많은 애착을 가지고 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전국에서 MCN 라이브 방송 중 월 1,000위안 이상을 소비하는 상위 10개 지역과 도시는 푸젠(福建), 상하이(上海), 광동(广东), 저장성(浙江), 베이징(北京), 장시(江西), 장쑤성(江苏), 사천(四川), 내몽고(内蒙古), 안휘(安徽)로 나타났고, 월 평균 1,000위안 이상 지불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살펴보면 각각 27.8%, 27.3%, 26.4%, 25.8%, 24%, 24%, 22.9%, 21.6%, 20.5%, 20.2%로 나타났다. 

반면, 북부 내륙 도시 사용자는 라이브 방송 중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비용을 지불하지않는 전국 10대 지역 및 도시는 길림(吉林), 랴오닝(辽宁), 귀주(贵州), 하이난(海南), 내몽구(内蒙古), 헤이룽장(黑龙江), 광시(广西), 닝샤(宁夏), 허난(河南), 간쑤(甘肃)로 나타났고, 선물을 주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은 비율은 각각 31.2%, 30.3%, 29.7%, 29.4%, 28.3%, 27.8%, 27.3%, 26.7%, 25.85%, 25.6%로 나타났다. 

<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이 10,000위안(한화 약 165만원) 이상인 전문 직업 앵커의 비율은 24.1%로, 2018년 21%에서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이 10,000위안 이상인 여성 전문 직업 앵커 비율은 남성 앵커 비율보다 약간 높다.

표본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교육자가 많을수록 고소득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90년 이후 출생자 앵커 중 12.6%가 월 10,000위안 이상을 벌었고, 95년 이후 출생자 앵커 중 15.5%가 월 10,000 위안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00위안 이상의 소득을 올이는 앵커 중 고학력 소지자의 비율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 수입이 10,000위안을 넘는 전문 앵커 중, 전문대학 10%, 대학교 졸업 18.1%, 석사학위 이상은 25.4%를 차지했으며, 그 중 석사 학위의 16.9%가 50,000위안(한화 약 8백2십만원)을 초과하는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적 분포 측면에서 살펴보면, 남방지역과 남방도시에서 고소득 앵커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월 수입이 10,000위안 이상인 상위 10개 도시와 지역은 후난(湖南), 푸젠(福建), 후베이(湖北), 절강(浙江), 귀주(贵州), 산동(山东), 윈난(云南), 안후이(安徽), 랴오닝(辽宁) 및 베이징(北京) 이었다. 그 비율은 각각 12.5%, 11.1%, 10.9%, 10.9%, 10.6%, 10.3%, 10.3%로 나타났다. 특히, 후난 앵커들은 상당한 특징이 있는데, 후난 앵커 5명 중 1명이 월 1만위안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후난사람들을 칭하는 중국인들의 속어가 있다. 그것은 구두인(九头人), 즉 머리가 9개 달린 사람이라는 뜻으로 중국 내에서도 가장 머리가 좋은 사람들로 꼽히고 있다고 한다. 물론 확인된 이야기는 아니다. 

전문직업 앵커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24.1%가 월 10,000위안 이상 소득을 올리고 있다.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전문직업 앵커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24.1%가 월 10,000위안 이상 소득을 올리고 있다.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전문직업 앵커의 26.9 %가 2년 이상 근무했고, 석사 학위 앵커의 직업생명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인터넷 및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한 새로운 직업으로서, MCN 앵커의 수명 주기가 오랫동안 계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사회의 대중이 관심을 가지는 문제 중 하나가 되었다. 인터넷 기반의 라이브 방송 원년이라 칭하는 2016년 이후 거의 4 년이 흘렀으며, 앵커라는 직업의 생명주기가 계속될 것인지에 대하여 이미 많은 방면에서 검증이 되었다

인터뷰 대상 앵커 중 20% 이상이 2년 넘게 이 직업에 종사했으며, 26.9 %의 전문직업 앵커가 2년 이상 MCN 라이브 방송 중이다. 앵커의 교육 배경이 높을수록 수입이 높아지고, 그래서 고학력 전문직업 앵커의 직업적 안정성이 높아진다.

대학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전문직업 앵커로 2년 이상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22.8%, 석사학위 또는 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전문직업 앵커 비율은 31%로 평균 수준보다 훨씬 높았다.

전문직업 앵커로 2년 이상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거주 지역은 주로 북방지역에 있으며, 그 중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 지역과 도시는 내몽고(内蒙古), 헤이룽장(黑龙江), 산동(山东), 산시(陕西), 길림(吉林), 베이징(北京), 후베이(湖北), 장시(江西), 안후이(安徽)와 허베이(河北)로 나타났고, 그 비율은 각각 28.8%, 27.3%, 26.6%, 26.6%, 24.4%, 24.3%, 22.3%, 22.1%, 21.8%, 19.8%였다

26.9%의 전문직업 앵커들이 2년 이상 근무하고 있다.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26.9%의 전문직업 앵커들이 2년 이상 근무하고 있다.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동시에, 대부분의 전문앵커가 미래 직업 발전에 대해 매우 확신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앵커의 83.3%는 향후 2년동안 이 앵커 직업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여성 전문 앵커의 87.6%는 향후 2년간 전문앵커 직업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앵커의 91.2%가 향후 2년간 본 직업에 계속 참여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파트 타임 앵커의 79.7%는 향후 2년 내에 풀타임(Full Time) 전문앵커 직업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47.2%의 전문직업 앵커가 자기개발을 목적으로 월 평균 1,000위안 이상을 소비하며, 69% 전문앵커는 가족 및 파트너의 지원을 받는다.

<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전문앵커가 라이브 방송에서 더 많은 수입을 얻고, 전문 플랫폼을 확장하고, 팬을 유치하고, 더 많은 노출을 얻기 위해 라이브 방송 외에도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의 78.2%가 자신을 향상시키기위해 시간과 비용을 소비한다고 답했으며, 그 중 남성 앵커는 개인의 전문 기능의 향상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남성 앵커의 84%는 여가 시간을 자기개발 시간으로 활용한다고 답했다. 

앵커의 65.7%의 앵커가 매주 2일 이상의 시간을 자기개발에 소비하고 있고, 학력이 높을수록, 수입이 높을수록 개인의 능력 향상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대학교 졸업 이상의 앵커 중 85.2%가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석사학위 이상의 86.1%가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의 자기개발 지출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앵커의 54.3%가 자기 개발을 위해 매월 1,000위안 이상 소비하며, 실재 전문직업 앵커의 67.8%가 매달 자기개발을 위해 1,000위안 이상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데이터는 2018년 자료에 비하여 상당히 증가되었는데, 2018년에 앵커의 33.8%가 자기 개발을 위해 매월 1,000위안 이상을 소비한 것으로 조사되었었다.

또한 연령이 낮을수록, 그리고 소득이 높을수록 자기개발에 대한 월별 투자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문앵커의 9.1%는 자기개발을 위해 매월 5,000위안(한화 약 83만원) 이상을 소비하고, 95년생 이후 출생 앵커의 11.4%는 자기개발을 위해 매월 5,000위안 이상을 소비한다.

전문대학 학력 소유 앵커의 9.3%는 자기개발을 위해 매월 5,000위안 이상을 소비하고, 대학졸업 학력 소유 앵커의 10.8%가 자기개발을 위해 매월 5,000위안 이상을 소비하며, 대학원 또는 그 이상의 학력을 소유한 앵커는 최대 38%가 자기개발을 위해 동일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라이브 방송 산업의 표준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리고 라이브 방송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라이브 방송 전문 앵커의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인터뷰에 응한 거의 10,000명의 사용자 중 78.5%는 "앵커는 직업"이라고 생각했으며, 그 중 여성들이 ‘앵커가 직업이다’라는 인식에 대해 남성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수치인 81.8%가 "앵커는 직업"이라고 생각했고, 남성 사용자의 응답 비율은 77.6%였다.

작년에 비해 앵커 직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향상되었으며, 2018년에는 사용자의 73.4%가 "앵커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연령이 젊을수록, 그리고 소득이 높아질수록, 앵커 직업에 대한 인식도 높아진다.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84.5%가 "앵커는 직업"으로 생각하며, 85년 이후 출생자와 90년 이후 출생자의 80% 이상이 "앵커는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월소득이 5,000위안 미만인 사용자의 76.3%가 "앵커가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월소득이 5,000위안~10,000위안 사이 사용자의 79.5%, 월소득이 10,000위안~20,000위안 사이 사용자의 81.1%, 월소득이 20,000위안 이상인 사용자의 82.4% 가 "앵커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앵커를 직업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 지역과 도시는 윈난(云南), 푸젠(福建), 후난(湖南), 광둥(广东), 저장(浙江), 텐진(天津), 상하이(上海), 광시(广西), 장시(江西), 산동(山东)으로 나타났고, 그 비율은 각각 86.4%, 84.5%, 83.3%, 83.2%, 82%, 82%, 80.5%, 80.2%, 80%, 79.3%이었다. 

전문앵커의 전문직업 인식에 대한 데이터는 시청자의 것과 비슷하다. 앵커의 69%는 가족 및 파트너의 지원을, 여성앵커의 74.2%는 가족 또는 파트너의 지원을, 전문직업 앵커의 82.8%는 가족 또는 파트너의 지원을 받는다.

가족 또는 파트너 지원을 받는 파트타임 앵커의 비율은 62.7%이고, 연령이 젊을수록 가족과 파트너의 지원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80년 이후 출생 앵커는 가족 및 파트너로부터 지원받는 수치가 66.8%이며, 85년 이후 출생자는 70.3%, 90년대 이후 72.4%, 95년 이후는 75.9%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가족 또는 파트너로부터 지원을 받는 비율이 높았다.

연령대별 가족 또는 파트너들에게 지 지또는 지원을 받는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연령대별 가족 또는 파트너들에게 지 지또는 지원을 받는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그 중에서도 70%의 전문대학 학위를 소유한 앵커가 가족 및 파트너로부터 지원을 받았으며, 66.7%의 대학졸업 학위를 소유한 앵커가 지원을 받았으며, 석사학위 이상으로 가족 및 파트너 지원을 받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 직업에 대한 가족 및 파트너의 인식 측면에서, 북방지역은 상대적으로 개방적이며, 남방지역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전문 앵커에 대해 가장 개방적인 TOP10 지역과 도시는 랴오닝(辽宁), 길림(吉林), 톈진(天津), 헤이룽장(黑龙江), 귀주(贵州), 간쑤(甘肃), 내몽골(内蒙古), 산동(山东), 허베이(河北) 및 후난(湖南)이었고, 그 비율은 각각 83%, 82.2%, 80.6%, 78.8%, 78.2%, 77.8%, 76.9%, 75.1%, 73.7% 및 72.6%였다.

전문앵커 직업에 대하여 가장 보수적인 태도를 지닌 상위 10개 지역과 도시는 광시(广西), 신강(新疆), 상하이(上海), 장쑤(江苏), 후베이(湖北), 푸젠(福建), 베이징(北京), 산시(陕西), 절강(浙江) 및 사천(四川)이며 각각의 비율은 42.5%, 37.5%, 37%, 37%, 36.6%, 36.4%, 35.9%, 35.8%, 34.5%, 33.5%이다. 

거의 80%가 독신이었고, 95년 이후 출생자의 11.8%가 부모를 위해 집을 사드리기 위해 이 일을 한다고 대답했다. 

이번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업무의 강도가 높고, 스트레스가 많으며, 비교적 젊은 이들이 많았는데, 인터뷰 대상 앵커의 69.5%는 독신이었고, 전문직업 앵커의 79%가 독신이었다.

인터뷰에 응답한 앵커들는 앵커가 되기로 선택한 3가지 주요 이유는 먼저, 시간의 자유, 생방송 산업의 발전 전망, 그리고 자기 재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한 것으로 응답했고, 광대한 SNS상에서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고, 자아발전을 꾀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고 대답했다. 

부모님께 집을 사 드리고 싶어 이 일을 한다는 앵커들의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부모님께 집을 사 드리고 싶어 이 일을 한다는 앵커들의 비율, 자료출처=2019 MCN 앵커 직업 보고서, 한류TV서울 재편집

앵커들 대부분은 비교적 젊은 연령이지만, 이들은 동년배에 비하여 가정과 가족에 대한 매우족강한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가장 성취도가 높은 것에 대해 인터뷰에 응한 대상 앵커의 8.8%가 부모를 위해 집을 구매하기 위하여 수입을 모으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 중 90년 이후 출생자와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가족과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90년 이후 출생자들의 11.6%가 부모를 위해 집을 사 드릴 수 있다면 전문앵커를 직업으로 선택한 가장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는 답변을 했고, 95년 이후 출생자들의 11.8%는 "부모를 위한 집 구입"을 가장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이었다. 

5G와 4K/8K, 그리고 VR/AR/MR의 급속한 발전, AI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인한 기술진보의 속도가 나날이 빨라지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 10년 이내에 또 어떤 직업이 새로 생겨나고, 또 어떤 직업이 사라질까? 바둑계에서 한국의 최고수가 AI바둑과 대결하여 패했고, 법률서비스 또한 AI에 대항했던 인간 변호사들이 패했다는 소식은 이미 오래전 신문 또는 뉴스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었다. 

공장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인하여 노동자들이 줄어들고, 은행의 각 점포마다 ATM으로 대체되면서 역시 화이트 칼라의 대명사로 느껴지던 은행원들의 일자리 감소는 그냥 웃어 넘기기에는 너무나 심각한 사회현상이 아닐 수 없다. 이제는 언론의 기사 작성과 뉴스를 전하는 앵커까지 AI로 대체되는 현실이다. 인류의 지식 발전은 대체 어디까지일까? 그리고 각종 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위협받는 인간들의 일자리는 어디에서 또 어떻게 보상을 받을 것인가?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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