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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텐센트, MCN을 위해 창작자 대상 100억 위안 지원한다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1.06 22:38
  • 수정 2020.02.21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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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에서는 콘텐츠의 다양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2020년 한 해 동안 매월 100억 위안 규모의 네트웍 트래픽을 지원하고, 우수한 콘텐츠에 대하여 1년간 30억 위안의 현금을 인센티브로 지원하며, 이로 인하여 1년간 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 창작자의 총 수는 100만 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4일 밤, 중국 최대의 콘텐츠 플랫폼의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2019년 11월 18일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위쳇, QQ, QQ웹브라우져 이 3개 앱의 주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서 통합제공하는 서비스 명칭, 현재 이 서비스의 DAU(Daily Active User)는 약 1.85억 명, 그리고 여기서 발생하는 콘텐츠의 소비량은 1~3분짜리 숏클립을 비롯한 이미지, 텍스 등이 포함되는데, 그 콘텐츠의 수량이 일평균 85.2억 건에 달한다)에서 2020년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이는 지난 해 11월 18일 텐센트가 정보류콘텐츠서비스 브랜드인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를 공식 발표하면서 텐센트의 부총재인 인위(腾讯看点)가 “2020년에는 네트웍 트래픽과 30만 위안의 현금을 인센티브로 지원하겠다”라고 발표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공식적으로 지원을 시작한다고 발표한 내용이다.

2020년 새해에 텐센트하이라이트에서는 콘텐츠의 다양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2020년 한 해 동안 매월 100억 위안 규모의 네트웍 트래픽(流量, 콘텐츠를 홍보 또는 광고할 수 있는 가치를 말한다. 흔히 온라인 마케팅 시 CPM당 25위안이라 하면 특정한 콘텐츠에 대하여 1,000클릭 당 5위안의 비용을 받는 것을 말하는데, 이와 같이 100억 위안 규모의 마케팅이 가능한 트래픽을 지원한다는 의미) 지원하고, 우수한 콘텐츠에 대하여 1년간 30억 위안(한화 약 5천억 원)의 현금을 인센티브로 지원한다고 밝혔으며, 이로 인하여 1년간 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저작자의 총 수는 100만 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이는 한 사람 평균 한화 약 500,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양질의 콘텐츠 확보를 위한 장려금으로 투입한다는 말이다. 

텐센트하이라이트의 2020년 한 해 동안의 지원정책에는 4가지의 계획이 있다.

먼저, 봄비계획(看点春雨计划), 즉 황량한 겨울을 지나면서 대지에 봄비가 내리면 만물이 소생하는 듯한 느낌으로 두루두루 양질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획이다.

두번째로, 하늘로 가는 사다리 계획(看点天梯计划)이다. 이는 다양한 제작자들 중에서 특출한 제작자들을 골라 낼 수 있는 기회이고, 텐센트는 이를 잘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세번째로 스타통합 계획(看点聚星计)이다. 이것은 발굴된 특출한 제작자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텐센트의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MCN스타기반계획(看点MCN星推计划) 즉, 텐센트하이라이트에 MCN 스타들을 모아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적인 계획을 말한다.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사진제공=腾讯看点

이는 이제 성장 단계에 있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장기적인 특별한 지원과 특별한 서비스를 통하여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경쟁구도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019년 8월, 바이두가 “정보류 제공+SNS+검색” 기능의 앱 서비스인 쯔후(知乎, 중국 지식 공유를 주제로 한 모바일 SNS)에 약 30억 위안(한화 5천억 원)에 투자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오늘의헤드라인(今日头条)는 역시 2019년 후동바이크어(互动百科,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마치 한국의 네이버지식백과 같은 서비스 업체)를 인수했다. 

텐센트 역시 2019년 7월 1일, 정보흐름및콘텐츠커뮤니티업무라인(信息流与内容社区业务线, FCC 즉 Flow of information and Contents Community work line)을 설립하고 경쟁체제를 갖추었으며, 이후 그해 11월, 위챗과 QQ, 그리고 QQ 웹브라우저의 콘텐츠를 통합하는 텐세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에 역량을 모아서 미래 경쟁에 대비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텐센트의 이 같은 지원 정책의 방향을 살펴보면, 먼저 콘텐츠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콘텐츠와 혁신적인 숏클립과 영상으로 네트웍 트래픽을 집중시키겠다는 야심이 확인된 것이다. 

그리고 콘텐츠 포지셔닝 측면에서 보자면, 텐센트하이라이트는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창작을 독려하면서 품질이 낮은 콘텐츠, 자극적인 기사의 제목 또는 표절 등을 게재하는 계정들을 자연스럽게 퇴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많은 이들에게 텐센트는 공익을 위한 일에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중들에게 알리면서 호의적인 지지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적인 의지를 내비친것이다. 

또한 범위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경쟁 플랫폼에 팬 층을 확보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 높은 창작자들을 위하여 네트웍 트래픽을 지원하고, 정착시켜 충분한 지원과 안정적인 수익 창출 방안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그러면 고객들이 텐센트에 집중하게 되고, 이렇게 선순환구조를 만들겠다는 목표가 있다.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시 2020년 장려금 30만위안, 월수입 10,000위안 이상 창작자 10,000명, 그리고 인센티브 수혜 창작자 100만명의 목표 제시 화면, 사진제공=腾讯看点
2019년 11월 18일, 텐센트하이라이트(腾讯看点) 브랜드 전략 발표회 시 2020년 장려금 30만위안, 월수입 10,000위안 이상 창작자 10,000명, 그리고 인센티브 수혜 창작자 100만명의 목표 제시 화면, 사진제공=腾讯看点

텐센트는 지난 해 9월 30일, 조직의 구조 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목적 중 하나는 서로 다른 비즈니스 그룹에 흩어져 있는 동일한 비즈니스를 통합하고 단일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930혁명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 보다 앞서 2019년 5월 한 컨퍼런스에서 QQ하이라이트(QQ看点), QQ 브라우저, 통합 추천 엔진, 소셜 기능 및 검색 기능 등의 통합을 발표했는데, 이것이 텐센트의 정보 흐름 통합 단계적인 추진 시초였다. 

이 통합이 추진되었다는 말의 의미는 원래 세 개의 독립적인 정보 흐름 제품이 전체적으로 하나의 핵심 브랜드로 분류된다는 의미이고, 독립적인 제품 및 서비스 팀이 하나로 통합되었고, 업무 부문에 따라 하나의 운영 시스템이 통합되었으며,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통합이 진행되면서 2019년 11월 현재, DAU는 1.85억으로 2019년 5월 현재 DAU 1.5억에서 약 20%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기업의 이러한 경쟁체제가 온라인 상에서 자연스럽게 저질의 콘텐츠, 가짜뉴스, 그리고 건전하지 못한 콘텐츠 및 이러한 류의 콘텐츠를 게재하는 계정들의 자정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텐센트의 이번 지원 사업을 시초로 중국 내 다른 숏클립 플랫폼들의 대응이 어떠할까 자못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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