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유선방송 가입자 대량 유실 문제 및 그 대책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19.12.27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선방송 가입자의 대량 유실, 이미 대부분의 유선방송 관계자들의 심적 고통은 상당하다. 원인은 무엇이고, 대책은 없는걸까? 한국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유선방송 가입자들의 대량 유실로 인하여 업계 종사자들 뿐 아니라 관련자들의 심적 고통이 매우 크다. 표면적으로 보면 유선방송 업계의 문제이지만, 더 깊은 수준에서 살펴보면 회사의 생존문제이다. 많은 유선방송 관련 종사자들이 현상을 살펴보고 원인을 분속하면서 일부 성급 회사들이 다양한 협력과 합작을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지만 투입한 노력에 대한 결과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유선방송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 유선방송 가입자는 왜 이렇게 대량으로 유실되고 있을까?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은 모든 관리자들이 찾고 싶어하는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필자는 유성방송 관계자로서 좌불안석이며,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면서 유선방송 가입자의 유실 현상, 원인의 심층 분석, 유효한 대책과 조치, 가입자 유실의 억제, 기업의 혁신적 전환과 지속가능 경영 방안 확보, 그리고 발전 등에 대한 독자들의 고견을 듣고자 미숙한 의견을 제시한다

1. 가입자 유실 현상 분석
최근 유선방송 발전 상황은 마치 댐의 제방이 무너지듯, “반은 화염으로, 또 나머지 반은 바닷물로거침없이 흘러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으로 유선방송 가입자가 대량으로 유실되는 현상은 처참할 정도이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IPTV(인터넷 TV)의 가입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2018년 12월 말까지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 가입자는 2.23억 가구(그 중 디지털방송 가입자는 1.44억 가구)였는데, 그 전해 대비 900만 가입자가 감소한 수치이다. IPTV(인터넷 TV) 가입자는 3.19억(OTT 가입자 1.64억 포함) 가입자였는데, 그 전해 대비 8,700만 가입자가 증가한 수치이다. 

2018년 이미 시청률 면에서 IPTV(인터넷방송)이 전통 유선방송을 초월하는 상황이 되었고, 시장경쟁의 분수령이 되었다. 일종의 “하나가 감소하면 또 다른 하나가 증가”하는 그런 상황이 되었고, 이러한 상황은 지금까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개별 회사의 유선방송 가입자 유실율이 최대 60%까지 높은 아주 끔찍한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광전총국이 발표한 상반기 통계수치에 따르면 2019년에도 계속해서 유선방송 가입자의 유실은 계속될 것이고, 그 현상은 아주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5년간의 가입자 현황 및 2019년 예측치, 자료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최근 5년간의 가입자 현황 및 2019년 예측치, 자료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2. 가입자 유실에 대한 원인 분석

2.1 SWOT 분석

강점(Strengths) : 유선 케이블네트워크()는 4대 운영상으로 3대 통신운영상(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과 비교하여 고유의 장점이 있다. 

그것은 브랜드, 가격, 홍보, 콘텐츠, 정치와 정책, 인력, 융합부문 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약점(Weaknesses) : 유선 케이블네트워크는 방송(라디오 TV)체제 태생으로, 오래전 그 명칭이 회사화 되었지만, 방송(라디오 TV) 시스템의 경영사고와 관성의 영향으로 서비스 개념, 경쟁의식, 시장경영 등이 부족하고, 관료주의적 사고와 형식주의, 그리고 향응주의 등의 습관에 젖어있다.

예를들면, 잡다한 문서와 빈번한 회의, 공허한 계획으로 열매가 없거나, 또는 불명확한 정치적 결정, 그리고 효율저하 등이다. 

기회(Opportunity) : 현재, 유선방송 발전에 관한 사항은 미이 국가의 중점적 발전 과제 및 각급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방송네트워크를 새로운 융합전송망, 데이터문화전송네트워크, 디지털경제 인프라 네트워크로 및 국가전략자원 네트워크로 명확하게 그 위치를 확고하게 하고 있다. 동시에 국가는 이미 5G 서비스 허가증을 발급했으며, 전테 네트워크의 통합도 가속화하고 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플랫폼,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 발전에 따라 유선방송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동력과 중요한 기회가 함께 제공되고 있다. 

위협(Threats) : 먼저 우수한 인재의 끊임없는 유출사태를 막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둘째, 네트워크에 대한 하이레벨 설계 및 장기계획의 부재, 전문지식의 부재, 정책결정의 과정, 발전전략 등의 조변석개(朝令夕改, 朝變夕改, 아침에 공포한 법령이 저녁에 바뀐다) 등으로 인한 지속적인 조직적 시행착오. 세번째, 혁신능력의 부족, 나라이주의(拿来主义 전통 시대의 문화 유산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 서서 취사 선택적으로 수용·계승하려는 사고 방식)과 엄중한 “기다림, 요구, 의지(等, 靠, 要 자력갱생을 하지 않고 국가로 부터의 원조를 기다리고, 의지하고, 요구하는 것) 사상등 존재. 마지막으로 네번째, 핵심 경쟁력과 기업문화의 부재로 인한 직원들의 구심력, 응집력 및 실행력 부재등을 꼽을 수 있다. 

2.2. 근본원인 분석

SWOT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독특한 추세를 알 수 있는데, 그럼에도 왜 여전히 엄청난 가입자 손실 지켜보고 있고, 넋을 놓고 있는가?(兵败如山倒 패전한 군사들이 산이 무너지듯 패퇴하다, 실패가 너무 빨라서 수습할 수 없다). 우리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해야 한다. 

가입자의 대량유실에 직면하여, 현재의 관리자들은 시스템, 인재, 자원, 네트워크, 상품 등에 대해 불만을 제기한다. 최고위층, 중간관리자, 그리고 실무자들은 서로를 향하여 불평과 원망을 하면서 서로를 비난한다. 고위층은 중간관리자들의 무능함을 비난하고, 중간 관리자들은 움직이지 않는 실무자급들을 원망하고, 실무자들은 의사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고위층과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중간관리자들을 비난한다. 

물론 현재 시스템, 인재, 자원, 네트워크, 관리 등에 대한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외형적인 문제일 뿐 실질적인 근본 문제는 따로 존재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서비스 부문의 문제이다. 가입자들이 스스로 유선방송을 떠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입자를 대하는 태도 또는 행위가 냉담하거나 거칠다는 것이고, 서비스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함을 겪는다 거나 또는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사용자가 생각하는 바 또는 사용자의 애로사항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경쟁력의 부재로 인하여 사용자를 경쟁자에게 빼앗긴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제품이 단조롭고, 선호도가 높지 않으며, 사용자들의 마음이 산만하게 되고, 응집력이 약하고 경로가 복잡하고, 마케팅이 부족하고, 시장 전략이 혼란스럽고, 시장주도력이 부족하며, 기업문화 역시 부재하고, 핵심경쟁력이 강하지 못한 것 등이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세번째, 유선방송 사업자의 적절하지 않은 행위로 인하여 가입자 유실의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예를 들면, IPTV 콘텐츠의 풍부한 제작, IPTV 발전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던 행위, OTT 단말기의 확대, 가정 인터넷 네트워크의 증설로 인한 유선방송 송출, 휴대폰 화면을 통한 콘텐츠의 보급, 모바일 앱 서비스의 확대, 위챗 공중 계정, 숏클립 등의 행위들이 유선방송 가입자 이탈을 가속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적절하지 못한 행위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유선방송 콘텐츠의 차별화된 이점을 약화시키고, 유선방송 사용자의 이탈을 가속화 했다. 콘텐츠가 풍부하고, 모바일 폰의 화면이 점점 더 편리하게 사용되었고, 매력적이었기 때문에 TV화면이 사용자를 잡아두는 일에 실패하게 되었다.

대책은 없을까? To Be Continued......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