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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텐센트 OTT의 TV마케팅 방식

윤교원 전문기자
  • 입력 2019.12.11 16:55
  • 수정 2020.02.21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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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전통미디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양방향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고, 사용자들의 시청 및 검색, 그리고 관련 데이터들은 그대로 재활용되어 다시 스마트한 광고로 이어지는 서비스의 행태가 현재 텐센트 OTT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5G 기술의 도래는 방송산업이 천지개벽의 혁명을 맞이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최근 몇 년은 영상기술의 엄청난 발전으로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휴대폰의 작은 화면에서 거실의 홈 스크린 화면으로 다가서기 시작하고 있으며, 정보를 받는 채널의 변화도 인터넷을 활용한 광고의 형식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텐센트의 TV마케팅 홍보자료, 사진출처=腾讯视频
텐센트의 TV마케팅 홍보자료, 사진출처=腾讯视频

텐센트 OTT의 다차원적인 시청각 콘텐츠 시청은 이미 수천만 가구로 확대되고 있으며, 수 억명의 시청자들이 가정의 홈 스크린 시대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 텐센트 거실사업부 OTT 전국마케팅 총감 장옌(张岩), 텐센트 거실사업부 OTT 전국마케팅 기획총감 리보드(李博地), 텐센트영상 프로듀서 등 다양한 업계 인사들이 텐센트 베이징 총부에 함께 모여 TV를 활용한 새로운 방송 마케팅의 미래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를 함께 논의했다. 

텐센트 OTT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시청자들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 레이블 설정이 각각 가능하고, 또한 새로운 TV마케팅이 등장함에 따라 데이터와 TV를 활용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을 이용하여 다양한 홈스크린 기능의 활용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는 점이다.

데이터 레이블 시스템이란 텐센트 OTT가 자랑하는 다차원적이고, 포괄적인 고객특성 활용 및 통합이 가능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을 말한다. 

텐센트의 새로운 TV마케팅 3가지 포코스, 자료의 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텐센트의 새로운 TV마케팅 3가지 포코스, 자료의 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먼저,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레이블링을 들 수 있다. 광고주는 고객 또는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레이블을 활용하여 성별, 연령, 거주지역, 교육의 정도, 결혼여부, 자산 및 업무 등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두번째로, 가입자들이 사용하는 기기(스마트폰, 패드 등)의 브랜드, 운영시스템, 네트워킹 방법, 모델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주는 광고 Target을 정할 수 있다. 

세번째로, 산업 데이터 레이블을 활용할 수 있다. 텐센트의 소셜 데이터는 주요 산업에 대한 심층 타겟팅 태그 마이닝을 수행하여 광고주에게 산업에 속한 사용자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태그를 제공하고, 관련한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된다. 

네번째로, 사용자들의 관심분야 태그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관심분야 또는 팔로워들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관심분야 및 다양한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광고 서비스가 가능하며,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행동 태그, 즉 출근하는 군중, 여행의 빈도, 전자상거래 쇼핑 시 사람들의특정한 행동, O2O, 게임 등 다양한 앱(APP.)의 사용 등을 기반으로 광고에 특화된 서비스의 차별화가 가능하다. 

스마트 거실 환경 구축 및 교육, 여행 산업의 마케팅 극대화

교육과 여행, 이 두가지 산업의 특성은 가정에서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고, 구매가 이루어지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녀들에게 어떤 과정을 학습하게 할 것인가? 휴가 기간에는 어디에서 공부하면 될까? 신혼여행은 어디로 갈까? 이러한 결정들은 주로 가정의 거실에서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텐센트 OTT는 이러한 가정들을 정확하게 Targeting하며, 풍부하고 정확한 데이터 등을 제공할 수 있으며, 교육과 여행산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효과를 제공할 수 있고, 또 그런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텐센트 OTT를 활용한 TV마케팅 선순환 구조, 자료의 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텐센트 OTT를 활용한 TV마케팅 선순환 구조, 자료의 출처=流媒体网, 한류TV서울 재편집

교육 마케팅 산업 관련하여 K12(kindergarten through twelfth grade, 취학 전 어린이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 과정 전반을 일컫는 교육분야 전문 용어)의 온라인 학교를 예를 들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다양한 제품 운영, 홈 데이터 레이블 및 링크 컨텐츠를 통한 다양한 교육 브랜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의 노출 극대화, 타겟에 맞춘 서비스 및 상품의 홍보, 그리고 상품 및 서비스의 효율적인 통합 제공 등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먼저, 가정 고객을 대상으로 OTT 광고를 실행하고, 이 광고의 과정을 통하여 가정ID를 획득하게 된다. 가정에서는 광고의 노출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거나 또는 관심 분야의 QR코드를 활용하여 원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게 된다. 그 과정에서 TV의 MAC 어드레스와 개인 모바일 ID를 통합하여 광고의 노출, 검색, 전자상거래 행위 및 APP을 통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다시 이 내용은 다시 텐센트 OTT의 광고 데이터로 활용되게 된다. 

OTT를 활용한 TV 마케팅 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과거 전통미디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양방향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고, 사용자들의 시청 및 검색, 그리고 관련 데이터들은 그대로 재활용되어 다시 스마트한 광고로 이어지는 서비스의 행태가 현재 텐센트 OTT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어디 텐센트 뿐이겠는가? 뉴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나타난 새로운 현상이 바로 이러한 것이고, 이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 분야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과정 중에 우리는 존재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어떠한가? 새로운 산업의 출현을 통해 새롭게 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규제에 발이 묶이는 현상들이 비일비재하다. 새로운 기회가 우리에게 다가오는 이 시점에 새로운 규제로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마음껏 글로벌 무대를 향하는 세상이 되길 바란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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