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콩 시위대 복면금지법, 위헌 판결 받아···중국 주요 매체, 법원 판결 비판

황인성 기자
  • 입력 2019.11.19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문가, “홍콩 사태 더욱 악화할 것” 주장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홍콩 시위대가 얼굴을 가리는 것을 금지한 ‘복면금지법’이 홍콩 고등법원에서 위헌 판결이 났다. 중국 주요 매체들은 홍콩 법원의 판결을 비판하며 실망감을 표현냈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19일 논평(論評)을 통해 “복면금지법 위헌 결정으로 홍콩 사태가 악화할 것”이라며, “홍콩 경찰의 질서 회복 작업이 한층 더 어려워지게 됐다”고 비판했다.

홍콩의 반정부 시위대가 지난 5일 영화 '브이 포 벤데타'에 등장해 저항의 상징이 된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채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이 이날 시행 한 달을 맞은 가운데 홍콩 곳곳에서 이에 반대하는 '가면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홍콩의 반정부 시위대가 지난 5일 영화 '브이 포 벤데타'에 등장해 저항의 상징이 된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채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이 이날 시행 한 달을 맞은 가운데 홍콩 곳곳에서 이에 반대하는 '가면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이어 “이번 판결은 급진주의 시위대를 더 고무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면서 "홍콩 고등법원의 판결은 이미 엄청난 부작용을 일으킨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홍콩 정세는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며, “홍콩 길거리에서 연출되는 상황은 단순히 경찰과 시위대의 대립이 아니라 중미관계와 연결돼 있음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평(社評)을 통해 홍콩 고등법원의 판결이 일국양제(一國兩制)를 위협한다고 비난했다.

환구시보는 “홍콩은 일찍이 중국에 반환됐고, 중국과 절대로 분할될 수 없는 일부분”이라며, “홍콩은 중국과 서방을 잇는 연결 통로로서 일국양제는 중국과 서방간 비교적 큰 협력 공간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미국과 서방 일부 국가는 중국과 함께 이 연결통로를 수호하기를 원하지 않고, 파괴하기를 바란다”며, “결과적으로 홍콩의 핵심 가치인 법치가 폭력을 제압하는 권위를 잃게 했다”고 강하게 역설했다.

동시에 “미국이든 중국이든 연결통로인 홍콩을 포기한다면 홍콩의 앞날은 재앙일 것”이라며, “현재 미국은 '홍콩 민주 인권법'을 통해 이 연결통로를 포기하려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전문가들도 홍콩 법원의 이번 판결이 홍콩 사태를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탕페이 중국홍콩마카오연구회 위원은 “이번 판결은 홍콩의 법조계와 경찰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며, “법원의 결정은 홍콩에서 일어나는 폭력행위와 시위를 진정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탕 위원은 “이번 판결은 정말 믿기 힘든 결정"이라며 "이번 판결로 인해 급진주의자들은 복면을 쓰고 범죄를 저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