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합뉴스, 아태뉴스통신사기구 의장사 선출

안치호 기자
  • 입력 2019.11.09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뉴스통신사 교류 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 신임 의장사 선출
3년간 43개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이끌어…'미디어 외교' 지평 확대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연합뉴스는 11월 8일 아시아·태평양 지역 뉴스통신사들의 교류 협력체인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신임 의장사가 됐다.

11월 7일부터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17차 총회에 참석한 뉴스통신사들은 이날 연합뉴스를 만장일치로 차기 의장사로 선출했다. 부의장사에는 전임 의장사인 아제르바이잔 아제르타즈, 중국 신화, 러시아 타스, 터키 아나돌루가 선출됐다.

OANA는 아태지역 뉴스통신사들 간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협력을 위해 1961년 유네스코 발의로 설립된 기구로 한국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 중국 신화통신, 일본 교도통신, 러시아 타스통신 등 35개국 43개사가 회원이다.

연합뉴스는 의장사로서 앞으로 3년간 OANA 회원사들을 이끌게 된다. 이사회·총회 등 각종 회의 의제를 준비하고 회원사 공지사항 전달과 OANA 웹사이트 운영 등 사무국 역할을 담당한다.

연합뉴스는 OANA에 가입한 지 30여 년 만에 의장사를 맡았다. 국제 언론계에서 연합뉴스와 한국 언론, 한국의 위상을 반영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는 향후 3년간 각국 뉴스통신사들과 교류·협력의 영역을 적극적으로 넓혀가며 전방위 '미디어 외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OANA 회원사들이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지지를 표명하고 언론 신뢰도 하락의 주요 원인인 가짜뉴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서울 선언'을 채택했다.

팔레스타인 뉴스통신사 WAFA를 옵서버로 OANA에 참여시키는 방안도 가결했으며 뉴스통신사의 질적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인 회원사에 수여하는 OANA 상은 베트남뉴스통신(VNA)과 중국 신화통신이 받았다.

차기 총회는 2022년 이란에서 열린다.

연합뉴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뉴스통신사들의 교류 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신임 의장사가 됐다(사진=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뉴스통신사들의 교류 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신임 의장사가 됐다(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