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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유선방송 사업 현황을 살펴본다

윤교원 전문기자
  • 입력 2019.11.07 18:32
  • 수정 2020.01.05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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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했다. 한국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우리의 갈길은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아야 겠다.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유선방송이란 전통미디어에 속하는 유선방송(한국의 케이블방송)을 의미하며, 기존의 케이블을 활용하여 디지탈방송 서비스도 이 범주에 속한다. 

1. 자산과 종업원 현황

2017년 전국유선방송종업원 수는 234,623명, 자산총액은 3415.62억 위안, 순자산은 1560.98억 위안으로 집계되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2017년 총국직속 364명(0.16%), 동부지역 104,606명(44.58%), 중부지역 73,050명(31.4%), 서부지역 56,603명(24.13%)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7년 전국유선방송 사업자의 자산을 살펴보면, 총국 직속 자산이 138.64억 위안(4.6%), 동부지역 1757.04억 위안(51.44%), 중부지역 811.04억 위안(23.75%), 그리고 서부지역이 708.90억 위안(20.75%)으로 집계되었다.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2. 자산 및 종업원 증가 추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종업원의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2012년 151,100명 수준에서 2017년 234,623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증가율은 9.2%에 달한다.

또한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유선방송 자산 총액은 2012년 1816.33억 위안에서 2017년 3415.62억 위안으로 연평균 성장율은 13.46%로 나타났다.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3. 사업현황

중국 유선방송의 시청료 수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선방송의 유지보수비(시청 유지보수비는 유선인터넷 운영상이 유선방송 가입자를 대상으로 규정에 따라 받는 비용)가 중국 유선방송 수입의 지배적인 위치를 여전히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영업수입은 하락하고 있으며, 초고속인터넷 접속비용과 부가가치 업무, 셋탑박스 광고수익 등 창신성을 겸비한 새로운 업무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주된 수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기타 수익이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유선방송인터넷 업무의 다원화, 다양화로 실현되고 있다.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2017년 전국 유선방송 수익은 895.49억 위안이며, 2016년 대비하여 1.34% 증가하였다.

시청유지비용을 제외하고, 수신비용과 셋탑박스 광고비용의 하락 외 다른 항목의 수익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단체 이용객의 업무 수익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시청유지비용은 414.21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10.07% 하락했으며, 수신비(수신비는 유선인터넷 운영상이 각 지역의 채널 운영자에 받는 수신비용 수익이다)는 51.22억 위안이며, 2016년 대비 5.92% 하락했다.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출처 : 중국광전총국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 2018년 12월, (주)한류TV서울 재편집

데이터 방송의 셋탑박스 광고수익은 11.03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9.68% 하락했으며, 인터넷 광대역 접속 수익은 66.07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2.65% 증가했으며, 유선방송신(新)업무(TV채널비용, 재방송, VOD방송 등) 수익은 100.25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3.6% 증가했고, 단체 시청자 수익은 49.67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20.68% 증가했다.

빠르게 격변하는 중국의 유선방송 시장에서 전통미디어와 신매체가 격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히 한류 콘텐츠의 설 자리는 어디에 있으며 어느 곳에 포인트를 맞추어야 지속적인 생존 가능한 프로젝트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까에 대하여 끊임없는 고민과 성찰이 필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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