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후변화 총회, 스페인 마드리드서 변경 개최

안치호 기자
  • 입력 2019.11.02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레 포기한 기후변화 총회,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서 개최
시위사태로 유치 포기한 칠레 정부, 장소 변경과 무관하게 올해 의장국 계속 맡아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칠레 정부가 시위사태로 유치를 포기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다.

11월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유엔은 COP25를 당초 예정대로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열되 장소를 마드리드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COP25는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온실가스의 배출을 규제하는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에 가입한 당사국들의 공식 회의로 이번 회의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실행을 위한 세부사항을 구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약 2만 5,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칠레에선 잦은 공공요금 인상을 계기로 지난달 초부터 거센 시위가 일어 최소 18명이 숨졌고 결국 칠레 정부는 이달 중순 자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내달 초 COP25 개최를 모두 포기했다.

이에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대행은 COP25를 마드리드에서 개최하겠다고 칠레 정부에 제안했다.

산체스 총리 대행은 이날 유엔이 마드리드를 대체 개최지로 확정했다는 소식을 환영하며 원활한 개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알렉산더 자이어 UNFCCC 대변인은 "정치적으로 회의가 열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만약 회의가 취소되거나 연기된다면 좋은 신호가 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스페인 국내에선 산체스 총리 대행이 이달 10일로 예정된 조기 총선을 앞두고 COP25 개최를 확정해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시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칠레 정부가 시위사태로 유치를 포기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사진은 칠레 반정부 시위 모습(EPA=연합뉴스).
칠레 정부가 시위사태로 유치를 포기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사진은 칠레 반정부 시위 모습(EPA=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