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절기·동절기 축사 환기 방법은

안치호 기자
  • 입력 2019.11.01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환절기·동절기 가축 면역력 저하와 호흡기 질환 예방 위해 축사 관리 당부
찬 공기 가축에 직접 닿지 않게 하고 틈새 바람 꼼꼼하게 막아야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가축의 면역력 저하와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환절기, 동절기 꼼꼼한 축사 관리를 당부했다.

우리나라의 최근 30년 가을철, 겨울철 평균기온은 각각 14.1, 0.6℃이고, 평균 일교차는 10.9, 10.2℃ 정도이며 기상청은 올 겨울철 기온을 평년 수준(0.1∼1.1℃)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부 산간, 도서 지역의 경우 영하 10℃ 이하의 기온을 보이는 날이 많아 축사 시설 관리가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부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 일반적으로 돈사‧계사의 환기량을 줄이면 좋다. 이 시기 환기할 때 차갑고 건조한 외부 공기에 가축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면 각종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입기 배플이 있는 무창형 돈사‧계사는 입기 면적을 작게 해 들어오는 공기 속도를 높이고 배플의 각도를 조절해 차가운 공기가 지붕 경사를 타고 시설 상층부의 따뜻한 공기층과 충분히 섞일 수 있도록 한다.

환기는 축종별 겨울철 권장 최소 환기량을 참고해 개방형 돈사, 계사는 윈치 커튼을 밀봉하고 파이프 입기구나 이중 윈치 커튼과 같은 구조물을 이용해, 가축에 차가운 공기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환기한다. 음압식 환기를 할 때는 틈새 바람으로 열 환경이 불균일해질 수 있음으로 사용하지 않는 환기구나 천정, 벽면의 이음새, 출입문 등을 밀봉해 기밀성을 높여준다.

어린 가축을 들일 때에는 입식 24시간 전 난방시설을 가동해 입식 전에 충분히 적정 온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적온의 판정은 온도 센서에만 의존하지 말고 가축의 분포 상태, 활동량 등을 세심하게 살핀다.

가금류는 전체적인 분포를 통해 생육환경 균일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을 회피하는 모습이 보이면 찬 공기가 직접적으로 들어오는지, 난방기 이상은 없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곽정훈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장은 “축종과 축사 형태에 맞춰 적절한 환기와 보온 관리를 통해 저온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환절기와 동절기에 가축의 면역력 저하와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환기 방법을 알려줬다(사진 제송=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환절기와 동절기에 가축의 면역력 저하와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환기 방법을 알려줬다(사진 제송=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