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용원 음악통신 87] Critique: 유미정 피아노 독주회

성용원 작곡가
  • 입력 2019.10.26 0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5일 금요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홀

Interpretation of Romanticism에서 Manifestation of Romanticism으로

안 그래도 오늘 수업에서 학생들과 '낭만'에 대하여 토론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런 관념을 말로써 정의하고 이해하고 시키는 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주관적인 개념이자 사람마다 처해진 환경과 성장 배경, 심리 등에 따라 천차만별 다르게 받아들이고 반응할 것이기 때문이다. <센티멘털 로맨틱>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단국대학교 기악과 교수 유미정의 피아노 독주회는 로맨틱의 정수인 쇼팽과 라흐마니노프의 작품들로만 짜인 프로그램이었다. 음악은 추상적이다. 더군다나 가사가 없는 기악곡은 작곡가가 표현하려는 여러 가지 감정과 악상, 기발한 아이디어, 표현 등을 음의 조합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청자의 상상력과 체험에서 우러나온 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이 밑받침되어야 한다.

10월 25일 금요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열린 유미정 피아노 독주회
10월 25일 금요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홀에서 열린 유미정 피아노 독주회

더불어 연주자로서의 인생주기를 생각해 보게끔 만든 연주회였다. 연주라는 건 육체노동의 일환이요 행위이기 때문에 신체의 변화와 주기에 영향을 안 받을 수 없으며 연주자 역시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과 위치, 형편에 따라 음악관이 달라진다. 보통 10대 초반의 어린 나이에 기악을 선택해서 시작, 기술을 연마, 입시를 거쳐 대학에서 본격적인 학업에 매진하니 기교적인 관점에서 10-20대가 절정일 것이며 30대부터는 잔다르크 같은 도전과 열정으로 40대에 안정기에 접어들어 그 이후론 페스탈로치 같은 교육자로서 후학을 양성하고 자신이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증여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유미정의 독주회의 두 키워드는 로맨티시즘과 교수로서의 연주자의 역할이다. 우선 로맨티시즘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건 쇼팽과 라흐마니노프의 음악 그 자체였다. 특히 라흐마니노프의 10개의 전주곡집은 번 듯 거리는 악상의 한때가 구조로 구체화된 곡들이다. 즉흥적인 순간의 악상들이 체계화되고 각각 개성이 강한 수작들이 프렐류드란 세트로 묶여 있을 뿐이다. 특히나 4번의 D장조는 쇼팽의 녹턴 성향을 계승한 감미로우면 내면의 울림이 강한 호소력 있는 작품이다. 4번은 1부에서 유미정이 연주한 쇼팽의 야상곡 중 가장 거대한 규모와 내적인 변화를 가진 다단조 녹턴 op. 48-1과 맥락을 같이 한다. 두 작품이 쌍으로 엮여 비르투오소적인 아르페지오 형식의 음계 확장과 멜랑 코니를 선보인다. 10개의 개성이 강한 어찌 보면 말 듣지 않은 악동들을 하나의 품으로 쑤셔 넣었으니 이들은 갖가지 음악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그것들은 낭만의 요소라 할 수 있는 사랑일 수도 있고 그리움일 수도 있으며 격정, 분노, 차가운 냉대 일 수도 있다. 그런 요소들이 청자들과 교감한다면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로맨틱이 무엇인지 서로 공감할 수 있다.

유미정은 교육자로서 그것들을 가르치며 연구한다. 현란한 테크닉의 과시보단 진중하면서 학자로서의 자신만의 음악적 스타일과 과정을 정리하고 알려준다. 쇼팽의 로맨티시즘을 라흐마니노프에서 완성시켰다. 낭만적인 이디엄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였던 라흐마니노프가 꽃피운 독창적인 피아니즘, 즉 그만의 조성과 화성, 서정성, 타악기적인 연타, 음색 등의 가능성을 모색하며 낭만을 해석했다(Interpretation of Romanticism). 인상적인 건 그녀의 페달 사용이었다. 깊고 진하게 누르는 그녀의 페달은 전반적으로 여운을 길게 끌었으며 공통적으로 충분한 울림을 선사했다.

10월 25일 유미정 독주회 프로그램

"때 문지 않은 순수함과 더없이 행복한 만족의 소우주" (a microcosmos of wide-eyed innocence and blissful contentment)라고 라흐마니노프 스스로 첫째 딸 이리나의 출산을 기다리며 쓴 자신의 프렐류드에 대해 언급한 것처럼 오늘 유미정의 피아노 독주회는 로맨틱의 발현 (Manifestation of Romanticism)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