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용원 음악통신 86] 콘서트 프리뷰: 고양시 교향악단/콘체르토 시리즈 5

성용원 작곡가
  • 입력 2019.10.25 08: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6일 토요일 오후 5시,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고양시민들을 복받았다. 한 달에 한 번도 아니라 두 번이라 평상시 듣기 힘든 클래식 명곡들을 실연으로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이번 달 5일 토요일에는 방대한 팬덤을 거느리고 있는 클래식 음악계의 아이돌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가 고양시 교향악단과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협연하고 이탈리아 작곡가 레스피기의 <로마의 소나무>와 <로마의 축제>라는 2개의 대곡을 연주하더니 불과 3주가 지난 내일 26일 토요일에는 또 다른 신성 연주자가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하고 얼마 전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연주해서 천상의 사운드를 연출한 생상스 <교향곡 3번>을 선보이니 가히 그 노력과 정진에 경탄을 금할 수 없다. 고양시를 대표할 교향악단으로 2018년에 새롭게 창단한 고양시 교향악단은 105만 고양시민 누구나 생활 속에서 격조 높은 클래식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고양시와 고양문화재단이 함께 공모를 거쳐 선정한 고양아람누리의 교향악단 상주단체다. 낭만을 가득 담은 거장의 명곡들을 차례로 선보이며 명곡을 바탕으로 한 정통 클래식과 젊은 아티스트들과의 역동적인 교감을 조합한 ‘다이내믹 클래식’을 지향하는 고양시 교향악단은 2018년 7월 14일 마스터피스 시리즈의 첫 화음을 울림으로써 여정을 시작하였다. 전통적 말밥굽형 오페라하우스인 아람극장과 국내 최고의 건축 음향시설인 아람음악당, 최첨단 가변형 극장인 새라새극장 등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물적·인적 기반이 모두 갖춰진 고양아람누리에서 교향악단이 상주하는 것은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사업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10월 26일 토요일 오후 5시, 고양시 교향악단의 올해 마지막 연주회
10월 26일 토요일 오후 5시, 고양시 교향악단의 올해 마지막 연주회

고양시 교향악단의 콘체르토 시리즈의 다섯 번째 여행지는 '프랑스'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라벨과 생상스의 대표작으로 고양시민들에게 이탈리아에 이은 유럽 관광을 시켜준다. 관현악의 마술사 라벨의 동화적인 상상력이 충만한 <어미 거위 모음곡>과 프랑스적인 에스프리와 우아함 그리고 세련됨이 가미된 <피아노 협주곡>에 이어 생상스가 고백한 그대로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은 광활한 에너지이자 바그너에서나 맛볼 수 있는 종교적 카타르시스로 용해되는 Spectacular 한 생상스의 교향곡 3번 <오르간>이 연주된다.

고양시 교향악단과 라벨의 협주곡을 협연하는 피아니스트 원재연
고양시 교향악단과 라벨의 협주곡을 협연하는 피아니스트 원재연

2017 부조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2위와 청중상을 수상한 원재연이 연주할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은 생상스로부터 시작된 명랑을 계승하는 화사한 곡이다. 생상스에서 이미 가능성의 문을 연 이국적인 색채와 재즈의 영향은 라벨에게 더욱 농후해져 생상스와 라벨, 벨에포크 시대의 화려함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특히나 필자가 개인적으로 특히나 좋아하는 2악장의 긴 선율은 매우 황홀하다. 사라방드 같은 모계의 혈통을 이은 특유의 스페인풍의 색채까지 가미되어 고독하면서도 적적한 하지만 세련된 중년 파리지엥의 뒷모습을 보는 거 같은 악풍이다.

생상스의 오르간 교향곡을 한주만에 다시 들을 수 있는 건 행운이다. 생상스야말로 프랑스 국민 음악 창조의 선구자로서 '미래로 가는 문'을 후배 세대에게 전달해 준 인물이다. 19세기 말의 부르주아들의 생생한 생활상을 반영하면서 아프리카는 물론이요 미국과 남미의 파나마까지 방문한 코즈모폴리턴이었기 때문에 그의 음악은 편협하지 않고 지극히 포용적이다. 친근하다. 생상스의 오르간 교향곡은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편성에 오르간이 포함된 호화스러운 곡이다. 오르간뿐만이 아니다. 피아노와 다양한 현악기까지 첨부된 생상스의 최대의 관현악곡이다.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에서 2악장이 심금을 울린다면 오르간 교향곡도 1악장 2부(편성뿐만 아니라 형식에서도 생상스는 2악장으로만 썼고 그 안에 1, 2부를 나누었다.)의 천상의 선율은 마치 천국의 문이 열리는 듯한 '천국으로 가는 문'이요 '계단'이다. 다시 한번 고양시 교향악단을 통해 불과 1주일 전에 도달했던 천상의 문고리를 다시 잡을 수 있다고 여기니 설레고 감격스럽다. 이렇게 실연으로 들을 수 있는 자체가 행복이다. 

고양시 교향악단의 콘체르토 V 프로그램
고양시 교향악단의 콘체르토 V 프로그램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