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골칫거리 제주조릿대, 말(馬) 방목 효과 확인

안치호 기자
  • 입력 2019.10.14 0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와 공동 연구로 제주조릿대 생육 조절에 말 방목 효과 확인
한라산 제주조릿대 군락지에 말 방목 1년 후 식물 종 다양성 늘어···식생 조절 기대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말 방목이 제주조릿대의 생육 조절에 효과적임을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와 공동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제주조릿대는 제주 지역에서 자라는 볏과 조릿대속에 속하는 식물로 추위와 눈에 강하고 평균 수명은 60∼120년에 달한다. 현재 제주조릿대는 한라산 해발 400m 이상 지역의 약 78.5%(347㎢)에 분포하고 있으며 왕성한 번식력 때문에 털진달래, 산철쭉 등 한라산의 많은 식물 종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제주조릿대 군락지에 말을 방목하고 1년 후 식생 개선 효과를 조사한 결과 식물 종이 다양해진 것이 관찰됐다. 말 방목은 해발 550m에 졸참나무, 사람주나무 등이 서식하는 제주조릿대 군락지에서 이뤄졌다.

애기나리, 남산제비꽃 등이 되살아나 말 방목 전 1㎡당 5.7종이던 출현 식물 종 수는 방목 후 8.7종으로 늘었고 개체 수도 1㎡당 9.3개체에서 16개체로 늘었다.

제주조릿대의 1㎡당 생체 수량은 잎과 줄기가 각각 66%(99.7g), 88%(231g) 줄어든 것을 확인했고 1㎡당 밀도는 45.7개에서 54개로 증가(18%)했다.

이번 연구에서 그동안 지리적, 비용적인 이유로 벌채가 어려웠던 지역도 말을 방목하면 제주조릿대의 식생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양병철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연구소장은 “세계적인 자산으로 가치 있는 한라산의 희귀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제주조릿대의 조절은 필요하다”라며, “벌채한 제주조릿대를 사료 자원화하는 연구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말 방목이 제주조릿대의 생육 조절에 효과적임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말 방목이 제주조릿대의 생육 조절에 효과적임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