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형 공공리더십 세미나

황인성 기자
  • 입력 2019.09.18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국가리더십포럼 1주년 기념
포영국가론 가치 및 공공리더십 연계 논의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안성호)918일 오후 2시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에서 한국형 공공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형 공공리더십 2019’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한국형 공공리더십 세미나는 세종국가리더십포럼 1주년을 맞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의 기관장들이 직접 발제자와 토론자로 참여하며, 포용국가론의 가치를 공공리더십과 연계하여 논의해보고자 기획됐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축사로 개회식이 진행되며,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 원장, 안성호 한국행정연구원 원장,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한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통해 살펴 본 국가 리더십의 핵심은 공공리더십이다. 신자유주의로의 세계사적 전환이 가속화된 시점에서 어느 나라에서나 절실한 것은 공공성의 회복이었으며, 이 공공성을 지켜주고 고양시킬 수 있는 리더십의 핵심이 공공리더십이다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KDI국제정책대학원 유종일 원장은 아마르티아 센이 말하는 자유로서의 발전의 사상과 포용국가의 사회가치를 분석하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윤제용 원장은 미세먼지 이슈를 통한 공공리더십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또한, 한국행정연구원 안성호 원장은 자치분권과 리더십을 통해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지난해 연구회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주요 국정현안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고위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최고책임자들을 초청해 매월 1,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는 9월 18일 오후 2시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에서 ‘한국형 공공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한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사진 제공=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는 9월 18일 오후 2시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1층 대강당에서 ‘한국형 공공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한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사진 제공=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