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파자(破字)로 쉽게 배우는 한자

고정숙 전문기자
  • 입력 2019.08.28 12:08
  • 수정 2020.02.12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질 엄(疒)과 닭유(酉)

 

이번에는 상형문자인 한자 부수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자는 획수가 많으면 우선 보기에 복잡하고 어려워 배우기를 꺼린다. 그러나 획수가 많은 한자일수록 부수의 의미를 이해하면 오히려 외우지 않아도 쉽게 배울 수 있다.

먼저 질병(疾病)에 들어가는 ’(병질 엄)은 부수의 역할이 아프다는 뜻으로 쓰인다. 사물 형상으로는 침대 모양을 본떠 만든 글자이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오른쪽에 있는 침대를 세운 모양이고 그 옆은 사람이 누워있는 형상이다. 한자에서 이 부수가 나오면 병과 관련 있다고 보면 된다.

의원 의()는 앓는 소리 예()와 몽둥이, 또는 창 수(), 닭 유()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서 자는 옛날 술병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다. 한자에서 는 술이란 뜻으로 쓰인다. ‘의 옆에 삼수변()을 붙이면 술 주()가 된다.

 
 

를 풀어보면 화살()과 몽둥이와 창()으로 인해 입은 상처를, 의학이 발달하지 않아서 특별히 약도 없던 시절에 알콜()로 소독해서 병을 고쳤던 옛날 풍속이 담겨져 있는 글자이다.

 

의 명칭을 닭 유라고 하는 것은 술을 마실 때 닭이 물을 먹듯이 조금씩 술을 마시라는 선현들의 가르침이 들어있다. 실제 닭은 물을 한 모금 먹고는 하늘을 쳐다보며 천천히 넘기는 등 아주 조금씩 물을 먹는다.

 

또 하나 유시(酉時)는 오후 5~~7시를 가리킨다. 즉 낮에는 술을 삼가고 해가 지고 나서 술을 먹어야 한다는 깨우침도 포함되어 있다.

더 많은 파자(破字)를 보고 싶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