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포츠 평론가 기영노 콩트 24] 류현진, 다승보다는 방어율

기영노 전문기자
  • 입력 2019.08.14 12:58
  • 수정 2019.09.27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설 기록 행진 계속···사이영상 수상하려면 방어율 관리해야

LA 다저스 류현진이 방어율에 관한 전설적인 기록 행진을 하고 있다.

8월 14일 현재 방어율이 1.45로 2위권 선수들의 방어율이 2점대에 머물고 있어서 비교불가다(2위 애틀랜타 마이크 소로카 2.32, 3위 워싱턴 맥스 슈어저 2.41).

류현진은 부상만 없다면 앞으로 많으면 8게임 적으면, 7게임 정도 더 선발 등판할 것으로 보인다. 류현진이 지금 같은 뛰어난 방어율을 유지하려면 7~8번의 등판에서 한 경기 7이닝 기준으로 1점을 허용하면 평균을 유지하고, 2점을 내주면 높아진다. 그러니까 방어율이 낮은 만큼 경기를 치를수록 부담이 점점 더 커진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래서 8월 18일 일요일 아침 8시 10분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홈구장인 선트러스트 파크에서 벌어질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원정경기에서 승리투수가 돼서 13승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점, 특히 방어율 계산이 되는 자책점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류현진은 지난 5월 8일 다저스타디움에서 벌어진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홈경기에서 9이닝 동안 6개의 탈삼진을 기록하며 4안타만을 허용, 완봉승을 거뒀었다.

당시 류현진에게 안타를 빼앗았던 타자는 2루수 이자 1번 타자인 오즈하이노 알비스, 3루수 이자 2번 타자 조쉬 도날슨, 유격수이자 6번 타자 댄스비 스완슨 그리고 포수이자 7번 타자 타일러 플라워스 등 4명뿐이다. 그동안 류현진에 강했었던 프레디 프리먼(1루수)는 4타수 무안타에 삼진 1개를 당했었다.

18일 경기에서 류현진이 5월 8일 경기에서처럼 완봉승을 올리면 좋겠지만, 이번에는 원정경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1실점 이하로 7이닝 정도를 던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또한 애틀랜타 전 이후 8월 24일 토요일 오전 11시10분(한국시간 기준)에 벌어질 뉴욕 양키즈와의 홈경기가 매우 중요하다. 뉴욕 양키즈 팀은 어메리칸리그 동부지구 선두를 달리고 있다. 승률도 LA 다저스와 비슷해서 6할 대 후반을 기록하고 있다.

뉴욕 양키즈는 2009년 우승 이후 10년 만에 28번째 월드시리즈 우승, LA 다저스는 1988년 우승 이후 31년 만에 7번째 우승을 노리고 있다.

LA 다저스는 라이벌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팀에 월드시리즈 우승 횟수가 6대5로 앞섰지만,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2000년대 3번(2010년, 2012년, 2014년)이나 우승을 차지하면서 월드리시리즈 우승횟수가 6대8로 역전되었다.

뉴욕 양키즈는 막강한 투타의 밸런스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에런 저지, 디디 그레고리우스, 글레이버 토레스, 지오바니 어셀라, 카메론 메이빈 등이 포진하고 있는 타선은 상대팀 투수로서는 쉬어갈 틈이 없다.

류현진의 8월 경기는 30일 체이스필드에서 벌어질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경기가 마지막이 될 것 같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는 올 시즌 류현진에게 승과 방어율 선물을 안겨주고 있는 팀이라 방심만 하지 않는다면 어렵지 않게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8일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 원정경기, 24일 뉴욕 양키즈와 홈경기가 류현진으로서는 방어율 관리, 사이영상으로 가는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류현진은 부상만 없다면 앞으로 많으면 8게임 적으면, 7게임 정도 더 선발 등판할 것으로 보인다(사진=dodgers way 갈무리).
류현진은 부상만 없다면 앞으로 많으면 8게임 적으면, 7게임 정도 더 선발 등판할 것으로 보인다(사진=dodgers way 갈무리).

류현진이 18일 애틀랜타 전을 앞두고 집에서 모처럼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배지현 ; 현진 씨 내가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 물어봐도 되요?

류현진 ; 응 뭐든.

배지현 ; 만약에~

류현진 ; 응 만약에~

배지현 ; 만약인데, 이번에 애틀랜타 팀과의 경기에서 당신이 완투하면서 9대8로 이기는 게 좋아, 완투하면서 0대1로 패하는 게 좋아.

류현진 ; 만약이라도 너무 잔인한 질문이야, 생각 좀 해 봐야겠는데.

배지현 ; 뭘~ 생각해 당신이 다승, 방어율 가운데 뭘 더 중요하게 여기느냐.

류현진 ; 그러니까 9대8로 이기면 13승은 달성하지만 방어율이 1점대 후반으로 부쩍 올라가고, 0대1로 패하면 12승3패가 되지만 방어율은 낮아지는 거잖아.

배지현 ; 맞아요, 방어율이냐! 다승이냐!

류현진 ; 여보! 이건 어때. 내가 9회까지 던지고 0대0 무승부에서 마운드를 내려오는 거야. 그 다음 승부는 모르지.

배지현 ; 그러면 방어율은 낮아질지 몰라도 다승은 12승에 그대로 머물잖아요. 암튼 당신 맘은 알겠어요, 그런 생각을 한다는 건 방어율이 더 중요하다는 거잖아요?

<미디어피아>는 국내 최초의 스포츠 칼럼니스트, 기영노 기자의 ‘스포츠 평론가 기영노의 콩트’를 연재합니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쓴 기영노 콩트는 축구, 테니스, 야구 등 각 스포츠 규칙을 콩트 형식을 빌려 쉽고 재미있게 풀어쓰는 기획 연재입니다. 기영노 기자는 월간 <베이스볼>, <민주일보>, <일요신문>에서 스포츠 전문 기자 생활을 했으며 1982년부터 스포츠 평론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