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천 작은 봄꽃 축제, '광릉요강꽃 잔치'

노영대 전문기자
  • 입력 2019.05.04 0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종위기종Ⅰ급 광릉요강꽃과 복주머니란 3천여 촉이 꽃 잔치를!

ⓒ노영대
ⓒ노영대

국내 최대 광릉요강꽃 서식지인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에서 오는 5월 11일 오전 ‘광릉요강꽃 잔치’를 연다.

광릉요강꽃 잔치를 주관하는 복주머니란식물원 설립추진위원회는 광릉요강꽃과 복주머니란 3천여 촉을 서식지에서 공개, 일반인들이 관람, 촬영을 할 수 있게 하는 한편, 관련 사진과 동영상을 전시, 세미나 등을 갖는다.

복주머니란식물원 설립추진위원회 장윤일 위원장은 “30여 년 전 광릉요강꽃과 복주머니 20여 개체를 이식한 이후 30여 년 동안 울타리를 치고 보호해 3천여 촉에 이르게 되었다”며, “앞으로 단순히 서식지 보호지역이 아닌, 특화된 ‘복주머니란식물원’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영대
ⓒ노영대

장위원장은 30여 년 전 평화의 댐 건설 과정에서 도로를 뚫는 과정에서 광릉요강꽃, 복주머니란의 서식지가 훼손되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뒷동산에 이식해 보호해 왔다고 한다.

장위원장은 당시 이 식물의 이름조차 몰랐다며 나중에 이 식물이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 Ⅰ급식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어 국립수목원과 보호시설인 울타리를 치고 증식에 정성을 다했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원주지방환경청이 국립수목원에서 인계해 이 서식지의 관리비 일부를 지원해 왔다.

ⓒ노영대
ⓒ노영대

광릉요강꽃보존회 노영대 회장은 “광릉요강꽃은 1932년 광릉 주엽산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1980년대에는 사람들의 도채(盜採)로 멸종위기의 벼랑에 서게 되었다”며 “명지산, 화학산, 국망봉도 위기에 처해 있고 덕유산만 그 수가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노회장은 “국내 최대 광릉요강꽃 서식지인 비수구미에 '복주머니란식물원‘를 설립한다면, 정부 당국과 학계가 공동으로 광릉요강꽃을 포함, 복주머니란과 식물을 제대로 연구하고 증식, 복원, 자원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강원도와 화천군은 이 지역을 생태관광 1번지로 꼽아 특화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광릉요강꽃은 우리나라 남북한 다 합하면 110여 종의 자생난초가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희귀하고 번식이 까다로운 난초다. 광릉요강꽃 원 자생지인 국립수목원은 물론, 크고 작은 식물원조차도 이 식물을 확보해 키우려고 애를 썼으나 도태되어 보유하고 있는 곳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비수구미 서식지만 30여 년 동안 도태되지 않고 그 수가 1, 500여 종이 증식된 것이다.

ⓒ노영대
ⓒ노영대

<<광릉요강꽃(학명은 Cypripedium japonicum Thunb. ex Murray 영명은 Korea lady’s slipper)>>

키가 20-40cm 정도. 줄기 윗부분에는 지름이 10∼20cm 크기의 잎 2쌍이 주름진 합죽선처럼 생겼고 뒷면에는 잔털이 보이고 잎자루는 없다. 맨 아래에 달리는 3∼4장의 잎은 얇고 줄기를 완전히 감싸고 있다.

광릉요강꽃은 5월 초에 숲속 나무 아래에서 꽃을 피우는데 원줄기 끝에서 1개가 밑을 향해 달리며 지름 8cm정도로서 연한 녹색이 도는 적색이고, 꽃줄기는 길이 15cm 정도로서 잔털이 많으며 윗부분에 잎 같은 포가 1개 달린다. 위쪽 꽃받침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 4∼5.5㎝, 나비 1.2∼2㎝로서 끝이 뾰족하며 옆의 꽃받침조각은 윗부분의 것보다 나비가 다소 넓고 끝이 2개로 갈라진다. 꽃잎은 윗부분의 꽃받침조각과 거의 비슷한 형태로서 안쪽 밑부분에 털이 있으며 입술 모양의 꽃부리는 작은 둥근주머니 모양이며, 흰색 바탕에 홍자색의 가는 망이 있다. 뿌리는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어 마디에 뿌리가 내린다.

광릉요강꽃은 난초과 여러해살이풀로 주머니처럼 생긴 입술 모양의 꽃부리가 요강을 닮았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식물이다. 그리고 지난 1931년 광릉에서 발견되었다고 해서 ‘요강’처럼 생긴 식물 앞에 ‘광릉’을 세워 ’광릉요강꽃‘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이다

그 모양이 우스꽝스러운 이름과는 달리 신비롭기 짝이 없다.

꽃의 둥근 모양도 독특하지만, 무엇이 수줍은지 두 볼 가득 연분홍으로 물들어 있다고 두 잎사귀는 주름치마처럼 생겨 꽃을 감싸고 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은 이 식물을 주름치마난초 또는 치마난초로 불리기도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