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여름은 지구촌 곳곳에서 산불과 이상기온 현상으로 인류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해로 기억될 것이다. 문제는 많음 사람들이 2023년 여름이 가장 시원했다고 느낄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플라스틱의 문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우리 삶에서 플라스틱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문명의 발전으로 인류가 편리하게 사용하게 된 이 플라스틱이 이제는 지구환경을 헤치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당장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한다면 인류의 삶에 심각한 혼란을 야기하게 될 것이고, 이를 재활용하는 것은 기술적, 산업
SDX재단이 국제E-Mobility 엑스포와 지난 10월 12일 서울시 종로구 디타워 23층 회의실에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SDX재단 전하진 이사장과 국제E-Mobility 엑스포 김대환 이사장, 한국탄소나노협회 박종수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협약식은 민간주도의 자발적인 탄소감축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세계 E-Mobility 산업(전기차, 전기선박, UAM 등)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이를 위해 SDX재단과 국제E-Mobility 엑스포는 △ 기후기술 산업 육성을 위한 탄소감
지속 가능 윤리적 패션을 위한 10가지 전략이번 칼럼은 결론부터 보자. 영국 런던의 섬유 디자인연구팀(TED)은 1996년부터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안했다. 1. 폐기물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하라.2.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하라.3. 화학물질을 줄여라.4. 에너지와 물 사용량을 줄여라.5. 새롭고 더 나은 기술로 대체하라.6. 자연, 그리고 역사에서 영감을 얻어라.7. 윤리적 생산에 주목하라.8. 소비에 대한 욕구를 줄이도록 디자인하라.9.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과 서비스를 설계하라.10. 행동하라.소
플라스틱은 왜 이렇게까지 미움 받는 소재가 되었을까?버려진 플라스틱이 썩지 않고 지구를 뒤덮고 있다. 인류가 만든 플라스틱 중 썩어서 분해돼 없어진 건 아직 하나도 없다. 소각하지 않는 한 생산된 플라스틱은 500년 이상 분해되지 않는다.용도를 다한 플라스틱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보자.(1) 재생원료로 재활용되거나 에너지로 회수(2) 소각 (온실가스 배출)(3) 땅 속에 매립 또는 방치(4) 하천 및 해양 방류(5) 미세 플라스틱이 되어 생물체의 몸 속에 축적플라스틱은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다. 무엇이든 만들 수 있고, 값도 싸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 불리는 플라스틱.가볍고, 단단하고, 저렴하면서도 가공이 쉬운 플라스틱이 우리 생활에 주는 매력은 상상하는 이상이다.플라스틱은 기계화, 자동화로 인해 생산하는데 단 5초가 걸린다. 이렇게 생산된 플라스틱은 대부분 한 번 사용하고 버린다. 그러면 썩는데 500년이 걸린다.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폐플라스틱 발생량은 823만 톤에 달하고, 이 중 34%에 해당하는 281만 톤의 폐플라스틱이 재활용되지 못한 채 소각·매립되고 있다. 태평양 한가운데에는 인류가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모여
흔히 탄소중립과 넷제로를 혼용해서 사용할 때가 많지만 약간 다른 개념이므로 정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우선 KDI 경제정보센터가 발행한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 | 교사용 수업자료"에 설명을 보고 어떤 오류가 있는지 살펴보자. 탄소중립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해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개념입니다. 즉, 배출되는 탄소와 흡수되는 탄소의 양을 같게 만들어 탄소의 순배출을 0으로 맞추는 것으로, 넷제로(Net-Zero)라고도 부릅니다.
2011년 블랙프라이데이 게재된 파타고니아 광고CES 2022(세계 최대의 ICT 전시회)에서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이 기조연설을 했고, 그의 강연에서 뜬금없이 파타고니아 로고가 등장했다. 한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미래 기술의 비전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환경 문제의 도전 과제로 미세 플라스틱을 꼽으며 미세 플라스틱 배출 저감 기술 개발에 파타고니아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파타고니아는 미국에서 노스페이스, 콜롬비아스포츠 등과 함께 3대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로 꼽힌다. 유기농·친환경 소재를 고집하고 공급망을 철저하게
[미디어피아=이원정 기자]방탄소년단 지민의 필리핀 팬들이 10일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민의 생일을 기념하는 또 다른 기부 이벤트 계획을 알려 눈길을 끌고 있다.이번 행사는 지난번 필리핀 팬들이 발표한 "우리의 천사, 우리의 세상"이라는 슬로건으로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지민 생일 프로젝트"와는 별개의 기부 이벤트다.추진하는 팬 클럽은 "올해 지민이 생일을 맞아 '약속 자선 프로젝트'라는 기금 마련 프로젝트를 하게 될 것입니다. 기금 모금은 소아암 환자를 위해 BAHAY ARUGA에 기부할 것입니다."라 밝혔다.Bahay Aruga는 EAC 학교 옆의 필리핀 San Marcelino St.Ermita, Manila에 위치한 NGO로 등록된 소아암 환우를 위한 무료 하프 웨이 하우스다.방탄소년단 지민의 필리핀 팬들의 연이은 기부 프로젝트 소식이 전해지자 전 세계 아미들은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고 지민의 선한 영향력에 또 한 번 감동했다.한편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다큐멘터리 '브링 더 소울: 다큐 시리즈'가 27일 최초로 공개된다.16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공식 팬 커뮤니티 'BTS 위버스'를 통해 'LOVE YOURSELF' 투어의 여정이 담긴 다큐멘터리 '브링 더 소울: 다큐 시리즈'(BRING THE SOUL: DOCU-SERIES)를 선보인다.'BTS 위버스'에서 독점 공개되는 '브링 더 소울: 다큐 시리즈'는 총 6부작으로 위버스(Weverse)에서 유료로 구매해 이용 가능하다. 오는 27일 첫 회를 시작으로 10월1일까지 매주 화요일 한 편씩 순차적으로 공개된다.'브링 더 소울: 다큐 시리즈'는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된 'LOVE YOURSELF' 투어의 서울 콘서트를 비롯해 북미와 유럽 투어를 배경으로 완벽한 무대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방탄소년단의 모습을 밀착 촬영해 보여준다.특히 지난 7일 개봉한 영화 '브링 더 소울: 더 무비'(BRING THE SOUL: THE MOVIE)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에피소드와 무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다. 콘서트 무대뿐만 아니라, 더 많은 팬들을 만나기 위한 다양한 모습도 함께 공개된다.또한 미국에서의 스타디움 첫 단독 공연, 데뷔 이후 처음 개최한 유럽 투어 등 이전 월드 투어보다 커진 규모와 무대, 전 세계를 돌며 느끼는 솔직한 감정과 소감을 인터뷰로 풀어냈다. 방탄소년단이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원동력, 무대에 대한 고민, 멤버 및 팬들에 대한 생각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27일 본편 방영에 앞서 16일 '브링 더 소울: 다큐 시리즈'의 공식 트레일러와 시놉시스가 공식 홈페이지와 위버스에서 공개됐다. 6부작 다큐 시리즈의 하이라이트 영상과 각 회차별 줄거리가 담겨있어 본편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미디어피아=이원정 기자]전 세계적으로 거대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해외 아미들이 멤버 지민을 위한 팬들의 생일(10월 13일) 기념 프로젝트가 각국에서 연이어 공개되고 있다.지난 5일 지민의 필리핀 팬 커뮤니티는 "우리의 천사, 우리의 세상"이라는 슬로건으로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지민 생일 프로젝트'일부를 선 공개했다.이들은 "이번 프로젝트는 지민을 위해, 그리고 지구환경을 위해 기획됐다"다는 진행 의도를 전하며 "방탄소년단과 지민을 응원하는 분들이라면 지구환경보호라는 대의에 동의하고 함께 하기를 바란다"라는 입장과 생일 프로젝트 티저를 공개했다.앞서 그간 전 세계적으로 슈퍼 스케일의 생일 이벤트를 기획해 온 지민의 중국 팬클럽 '지민바차이나(JIMIN BAR CHINA)'는 이번 25번째 지민 생일 서포트 역시 역대급 스케일의 생일 서포트를 준비 중임을 티저를 통해 밝혔다.또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오는 10월 11일 해외 가수 최초로 킹 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방탄소년단이 공연 확정 후 아랍 팬들이 10월 13일 지민의 특별한 생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공개한 바 있다.한편 방탄소년단이 'DNA' 뮤직비디오로 처음 유튜브 8억뷰를 달성했다.10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2017년 9월 발매된 방탄소년단 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 타이틀곡 'DNA'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전 6시 29분께 유튜브 조회수 8억건을 넘겼다.다량의 억대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한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중 8억뷰 돌파는 'DNA'가 처음이다.앞서 이들의 '불타오르네', '페이크 러브'(FAKE LOVE), '마이크 드롭'(MIC Drop) 리믹스, '아이돌'(IDOL), '쩔어'가 5억뷰, '피 땀 눈물', '세이브 미'(Save ME),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가 4억뷰 등을 기록했다.'DNA' 뮤직비디오는 가상 현실과 우주 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장면 변환을 통해 '우리 둘은 태초부터 운명적으로 얽혀 있으며 DNA부터 하나였다'는 가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이 곡은 공개 직후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4주 연속 진입했으며, 지난해 2월 미국 레코드산업협회로부터 '골드' 디지털 싱글 인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