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로 부(富)를 창출하는 리더십 처음 장건이 한무제(漢武帝: 재위 기원전 156~141년)의 명을 받고 사신으로 서역을 다녀온 것을 ‘제1차 서역착공(西域鑿空)’이라고 한다. 착공은 ‘아무도 가지 않은 곳을 뚫는다’는 의미다. 가지 않은 길은 뚫으면, 그 길을 통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는 ‘문명교류’의 시발점이 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장건은 ‘제1차 서역착공’ 이후 다시 무제의 명을 받아 제2차 서역착공을 수행한다. 그는 먼저 제1차 서역착공을 다녀와서 무제에게 자신이 두루 거쳐 온 서역 여러 나라에 대해 보고했다. 그는
현재 영업용 차량에 국한돼 있는 차량 랩핑 광고를 전체 차량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개인용 차량으로 확대해 자영업자에게 혜택이 될 수 있도록 옥외광고법을 개정하자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경기연구원은 를 발간하고 차량 랩핑 광고의 현황과 설문조사를 토대로 현행 옥외광고법 제도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과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대표적인 옥외 광고인 차량 랩핑 광고는 버스나 지하철 등의 교통수단 외부에 광고물을 부착하는 광고기법이다. 차량 랩핑 광고는 이동하는 광고판이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국내의 차량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 법원 공탁금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과태료, 과징금, 부담금, 이행강제금 등 세외수입을 내지 않은 체납자들이 경기도 조사에 대거 적발됐다.11일 경기도는 지난해 세외수입 50만원 이상 체납한 17만여 명을 전수 조사하고 이 중 2,162명이 보유한 629억여원 규모의 법원 공탁금을 압류 조치했다.법원 공탁금 압류는 행방이 묘연하거나 서류상 재산이 드러나지 않은 체납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징수 방법으로, 도는 이번 압류를 통해 자진 납부 259억 원, 강제 추심 18억 원 등 총 277억 원의 체납액을 징수했다.
공간 미디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올해 공공미디어로써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리테일 분야를 중심으로 성장을 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2일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기업 엠앤엠네트웍스는 ‘2020년 디지털 사이니지 전망과 기대’라는 보고서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변화를 분석했다.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초기 하드웨어 중심의 전자간판으로 시작하여 옥외광고 시장으로 확장 발전하였다. 이와 같이 공간에 따른 기능과 역할이 구분되면서 ‘전자간판’ ‘옥외광고’ ‘공간미디어’ 등으로 정의된다. 이 보고서는 현재의 시장 환경에 따라 디
2019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업계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로 각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옥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최근 2년 전매체 광고비 집행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매체부문2019년은 “완만한 가운데 변화가 있고, 그 변화 가운데 차별성이 나타났다”라는 경제적 키워드로 표현된다. 경제환경의 영향으로 광고주들은 2019년 경제시장에 대한 믿음에 흔들림이 있었고, 그것은 결국 중국 광고시장이 다시 한 번 조정기를 거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2019년 3분기까지 중국 광고 시장은 전체적으로 8% 하락하였고, 전통매체는 전년 동기 대비 11.4% 하락했다.매체를 세부적으로 분리하여 살펴보면, 전통매체는 물론이고, 옥외 생활권의 매체를 포함하여 더 나아가 인터넷 매체까지 2019년 3분기에는 대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은 현상으로 나타났다전매체 광고비 집행 TOP10 산업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전통매체 중, TV와 라디오매체의 전년 동기 대비 광고비용은 각각 10.8%와 10.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메체 중 잡지매체의 광고비용은 7.0%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폭은 그리 크지 않았으며, 종이 신문의 광고비용은 전년 대비 27.4%의 하락폭을 보였다.전통 옥외매체의 광고비 하락폭은 매우 커서 19.8%에 이르렀다. 광고 집행 비용이 비교적 컸던 몇가지 부류의 광고형태 즉, 버스정거장 광고, 간판광고, 기차역 플랫폼 광고 등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광고비용의 집행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TV 및 라디오 광고 집행 비용 및 시간 비율 분석(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옥외 생활권 매체는 올해에도 역시 광고비용의 집행이 빠른 속도로 감소할 전망이다. 엘리베이를 활용한 두가지의 광고 매체 즉, 엘리베이터 TV와 포스터, 그리고 영화관 광고 역시 성장율이 전년 동기 대비 5%이하로 나타났다.최근 5개년 잡지 및 전통옥외광고 매체 광고집행 비율 분석, 잡지 등의 매개체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집행 비율 또한 낮아지고 있다(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산업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는 음료, 식품, 우편통신, 약품, 상업 등 서비스 산업으로 구성되었고, 그 중 식품산업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동기 대비 16.9%로 상승했다. 기타 몇가지 산업은 약간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주요 산업별 비중을 살펴보면, 식품산업은 거의 2년간 전 매체에 집행했던 광고비용은 계속 증가했고, 다양한 소매 백화점과 사진관, 결혼사진촬영 등 서비스 업종이 화장품 및 욕실용품 등을 제치고 상위 5위안에 들었다. 약품산업의 전 매체에 집행하는 광고비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최근 5개년 엘리베이터 및 영화관 광고집행 비율 분석, 이 분야의 광고는 앞으로도 그 비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출처 : CTR媒介智讯(주)한류TV서울 재편집)2019년 하반기 들어서면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 전 매체의 광고에 투입하는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7.1%와 5.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브랜드에 대한 광고비 투자는 비교적 실외 생활권 매체에 집중되었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류에 대한 브랜드 광고 투자 총량은 예전과 같이 비교적 컸지만, 투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반면, 인터넷 산업의 현상과 다른 것은 2019년 올 해 식품 산업의 전 매체 광고비 집행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이다. 매체별 광고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TV매체를 위주로 하고, 엘리베이터 TV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식품 산업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TV매체의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간식과 사탕류, 보건식품 및 간편식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반면 엘리베이터 TV를 활용한 식품산업 주요 광고집행 부류는 몇 개의 신생 브랜드가 대량 집행하여 그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교통산업 분야는 2019년 3분기 전통미디어에서 옥외 생활권 미디어로 이동하는 현상을 보였고, TV매체 광고비 집행은 전년 동기 대비 43.7% 감소했으며, 엘리베이터 TV 매체를 활용한 광고는 전년 대비 206.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비용의 집행 비율에 따른 각도로 살펴보면, 산업 내 12.8%의 광고비용이 엘리베이터 TV에 투자했고, 이는 그동안 전통비디어인 TV 매체에 지출했던 비용과 비슷한 수치이다.브랜드 부문2019년 3분기 전매체 광고비용 집행 상위 20개 브랜드를 살펴보면, 11개 브랜드의 광고비 집행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7개 브랜드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다. 음료와 식품산업의 브랜드 광고비용 집행이 크게 상승했고, 캉스푸(康师傅, 중국 최대의 라면생산 업체이며, 각종 음료 생산도 함)의 집행이 941.8% 증가하여 1위를 차지했다.쥔러바오(君乐宝, 중국의 유제품 회사), 드어푸(德芙, 도브 즉, Dove라는 초콜릿 제조회사), 이리(伊利, 중국의 유제품 및 곡물음료 제조회사)등의 브랜드가 전년 대비 광고비의 집행이 상당히 증가했다. 동시에, 새로운 브랜드들이 몇 개 출현했다.올해, 광고시장에 새롭게 출현한 신규 브랜드 중 몇 개는 전통미디어에서는 잠잠했던 그런 브랜드들이고, 또 몇몇 브랜드는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이고, 새로운 형식의 브랜드이다. 이는 진화하는 산업에 맞추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해된다. 올 해 상반기 보고서 중 이미 출현했던 보쥐에뤼파이(铂爵旅拍, 요즈음 중국에서 인기 있는 사진촬영 서비스 브랜드)와 먀오크어란두어(妙可蓝多, milk ground라는 음료 브랜드)는 과거에 비하여 상당한 브랜드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두개의 브랜드는 전 매체에 상위 20개 브랜드 진입뿐 아니라 실외 생활권 매체 등에도 지속적으로 선두 브랜드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 외에, 올해 3분기 각종 매체 브랜드 순위 리스트 중 살린자동차(赛麟汽车, 미국 자동차 회사 브랜드), 샨송(闪送, 중국 전역을 1시간 이내 배송하는 택배회사), 딩동마이차아(叮咚买菜,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배송해주는 생활서비스 앱), T3추싱(T3出行, 한국의 쏘카, 타다, 중국 디디추싱과 같은 차량서비스 제공 앱) 등이 새롭게 진입한 브랜드들이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실외 생활권 매체와 전통적인 옥외광고에 집중하고 있다.전통미디어를 통하는 모든 것, 그것이 콘텐츠이든 정보이든, 아니면 광고이든 이제는 사람들이 떠난다. 뉴미디어에,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산업과 형태에 사람들이 길들여진다. 권불십년(三十年河东,三十年河西 권불십년이라는 말의 중국어 격언), 화무십일홍(没有十年的权势 ,没有十日的红花 십 년 세도(勢道) 없고 열흘 붉은 꽃 없다는 중국 속담)이라 했던가? 격변기에 오늘 무엇을 하면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할까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한 시기이다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미디어피아]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윤각현)는 씨월드고속훼리㈜(회장 이혁영)와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4월 27일 퀸메리호 제주 취항 1주년 기념 경주와 경품 행사를 개최한다.이번 스폰서십 체결을 통해 4월 27일 제주 경마 제4경주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제주·목포 4인 가족실 왕복 승선권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렛츠런파크 제주는 예시장 옥외광고와 경마방송을 통해 씨월드고속훼리 브랜드를 노출하는 등 홍보를 지원한다.렛츠런파크 제주 관계자는 “제주 수송 1위 선사인 씨월드고속훼리는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선사로 제주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마케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씨월드고속훼리 퀸메리호(1만 3,665t, 여객정원 1,264명)는 제주와 목포를 운행하는 국내 여객선 중 여객구역이 최대인 선박으로 럭셔리한 다양한 객실이 구성돼 있다.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는 씨월드고속훼리와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퀸메리호 제주 취항 1주년 기념 경주와 경품 행사를 개최한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관내 경인로 구로역 일대 간판개선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구로구는 “도시미관 개선과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경인로 일부 구간의 노후 간판을 새롭게 교체하는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지난해 4월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경인로 482(롯데마트 구로점)에서 558(구로역 사거리)에 이르는 양방향 1.4㎞ 구간에 걸쳐 진행됐다. 해당 구간은 중앙유통단지와 일번지공구상가, 소규모 근린상가 등 상점 밀집 지역이다.구로구는 정비구역 내 불법 또는 노후 간판 139개를 현행 허가기준에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시민이 직접 불법 유동광고물을 수거해 신고하면 수거비용을 보상해주는 ‘2019년 불법 옥외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오는 3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불법 옥외광고물 수거보상제는 지역 주민의 참여로 도시미관을 해치는 지역 내 읍·면·동의 불법 유동광고물을 수거하는 제도로,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제도다.불법 옥외광고물 수거보상제는 시가 지난 2016년 처음 도입했으며, 지난해부터는 대상지역을 한솔동 외 9개동 지역으로 확대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원주시는 표시기간이 만료된 옥외광고물의 연장신청 기한을 오는 3월 29일까지 한시적으로 연장 운영한다.대상은 적법한 요건을 갖추고 등록한 옥외광고물 가운데 표시기간 만료일 전후 30일의 연장신청 기한이 경과한 고정광고물로 옥외광고물법의 안전점검 대상 광고물은 모두 포함된다.원주시는 광고주에게 개별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며, 한시적 연장운영 기간 내에 허가·신고한 광고물에 대해서는 이행강제금 부과 등 행정처분을 면제하고 신청 서류를 간소화하는 등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안내문을 받은 광고주는 연장신청서와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을 비전으로 제시한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지난 연말 일원1동 간판개선사업을 완료한데 이어 올해 600여개 점포에 15억원을 투입하는 등 거리 정비에 주력하고 있다.구는 지난해 3월부터 대청역부터 일원1동 주민센터까지 1km 구간을 선정해 149개의 간판을 모두 교체했다. 등·하교 시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간판 206개를 제거하고, 주변 경관과 조화된 에너지 절약형 발광다이오드(LED) 간판으로 교체해 야간 경관을 개선했다.2007년 시작된 간판개선사업은 규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지난해 3월부터 추진한 중랑구 동일로 간판개선 사업을 완료했다.사업이 진행된 구간은 먹골역에서부터 중화역까지 양방양 1㎞로, 총 사업비 170백만 원이 투입되었으며, 구간 내 29개 건물 68개 업소의 간판을 가로 10m 이내의 LED 조명으로 이뤄진 에너지 절약형 간판으로 교체했다.이번 사업 구간은 유동인구가 많아 상가들이 밀집된 지역으로, 수많은 간판들로 거리 미관이 저해된 것은 물론 보행자들에게도 시각적인 불편을 끼쳤다. 이에 구에서는 안전하고 쾌적하게 거리를 만들기 위해
[미디어피아] 이원정 기자=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간 28일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 배너이(Van Nuys)에 위치한 딜러점 '키이스 현대(Keyes Hyundai)'에서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미국 첫 고객 차량 전달식을 가졌다고 30일 밝혔다. 궁극의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미국 첫 고객은 토드 하크래드(Todd Hochrad)씨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은퇴한 공학자다. 하크래드씨는 지난 15년간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차만을 운행해 왔으며 이번에 자신의 첫 수소전기차로 현대차 넥쏘를 선택하는 등 친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오는 14일(수) 오후5시부터 구청 기획상황실에서‘옥외광고사업자 교육’을 실시한다.이날 교육은 관내 옥외광고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민선7기 중랑구 옥외광고물 정책 및 발전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간판 디자인 우수사례 공유로 아름다운 옥외광고물 만들기 인식 조성 ▲옥외광고물의 안전관리 등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한다.교육이 끝난 후에는 평소 가지고 있던 옥외광고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질의응답의 시간도 마련된다. 옥외광고사업자의 애로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전주시가 도시민관을 저해하고 안전운전을 위협하는 불법현수막 근절을 위해 행정용 저단형게시대를 운영키로 했다.시는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불법현수막을 근절하기 위해 저단형 행정용 현수막게시대를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공공목적의 행사 또는 공익을 위한 홍보 현수막의 경우 그간 정식 현수막 게시대에 게시되지 않고 시내 주요 도로변 가로수 등을 이용해 게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도로변 불법현수막의 경우 차량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가려 안전사고 위험을 초래했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을 위한 「2018 서울시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이번 평가는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 추진한 옥외광고물 정비 및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한 결과이다. 평가 분야로는 ▲옥외광고물 정비·단속 ▲간판수준 향상 ▲행정사항(기반조성 등) 이 있었으며, 구는 서면 및 현장점검을 통해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종로구는 매해 불법 옥외광고물 정비와 예방, 간판이 아름다운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선 전주시 에코시티와 만성지구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주거환경 개선 종합대책이 추진된다.양연수 전주시 덕진구청장은 13일 열린 덕진구 정례브리핑을 통해 신도시개발지구인 에코시티·만성지구 주거환경 개선 4대 종합대책을 제시했다.4대 종합대책은 △쓰레기 수거 및 가로변 청소 강화 △불법 옥외광고물 정비로 도시미관 및 보행환경 개선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로 거리질서 유지 △공원인수 및 관리를 통한 쾌적한 시민 휴식공간 제공이다.먼저, 구는 신도시 내 쓰레기 수거 기동처리반을 운영함으로써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주민센터(동장 임미라)가 13일 직능단체 및 주민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참뜰근린공원에서 12월 환경정화의 날 행사를 추진했다.이번 활동은 고운동이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을 환경정화의 날로 정해 실시하는 환경정화 캠페인으로, 이번 달은 마지막 주에 예정된 연말연시 각종 행사로 일주일 앞서 실시됐다.이날 환경정화 활동 참가자들은 참뜰근린공원 주변에 방치된 각종 생활쓰레기, 불법 옥외광고물을 수거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캠페인을 펼쳤다.임미라 동장은 “많은 시민
[미디어피아] 이원정 기자= 지난 8일 웨딩마치를 울린 두산그룹 광고계열사 오리콤의 박서원(40) 부사장과 조수애(28) 전 JTBC 아나운서의 웨딩화보가 공개돼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박서원 대표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여러장의 웨딩화보와 함께 결혼식 영상을 게재했다. 공개된 화보에서 박서원 대표와 조수애는 훈남훈녀 비주얼을 뽐냈다. 특히 한복을 입고 단아한 자태를 드러낸 조수애와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선보인 박서원 대표의 독특한 케미가 시선을 사로잡았다.이 밖에도 박서원 대표의 장난기 가득한 모습과 순백의 드레스를 입고 아름다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서울시 25개 자치구 대상 2018년도 ‘옥외광고물 수준향상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이번 평가는 서울시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의 옥외광고물 개선·정비 노력에 대해 종합 순위를 매긴 것으로 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구로 이름을 올리는 동시에 다음연도 간판개선 사업 예산을 우선 지원받게 됐다.구의 실적을 보면 전단지·벽보 13만장, 현수막 1만2천 건 정비 등 현장 활동이 주를 이룬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지하철역 주변, 민원 다발 지역과 같은 구민의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지난 23일 운암상가, 문화의 거리 및 오산환승센터 일대의 불법 에어라이트에 대하여 대대적인 야간집중단속을 실시하였다.시는“옥외광고물등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광고물 표시방법을 위반한 불법 에어라이트 정비를 위해 지속적으로 계도 및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나, 최근 불법 에어라이트로 인하여 보행편의 및 미관이 크게 저해 받고 있다는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야간단속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특히 이번 야간 단속은 오산시 건축과 직원은 물론 오산시 옥외광고협회 소속 회